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건축가는 '안드레아 팔라디오'라는 건축가라는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안드레아 팔라디오가 건축한 건축물은 무엇이 있나요?
안드레아 팔리디오의 건축물이 무엇이 특별하기에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건축가라는 평가를 받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조형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안드레아 팔라디오는 자신의 건축 논문 <건축 사서>를 통해 고대 로마 건축가 비트루비우스의 요소를 자신의 디자인으로 통합한 것을 보여줬습니다. 이 방식으로 건축에 있어 대칭, 비율, 질서 등이 중요해졌고 이것이 르네상스 이상을 나타내는 중요한 표현이 됐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정준영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안드레아 팔라디오(Andrea Palladio)는 1508년 11월 30일에 이탈리아 동북부의 파도바(Padua)에서 태어났으며, 본명은 안드레아 디 피에트로 델라 곤돌라(Andrea di Pietro della Gondola)이다. 제분소를 운영한 그의 아버지는 일찍부터 안드레아 팔라디오의 예술적 재능을 알아보았고, 그가 가업을 뒤잇는 대신 조각술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안드레아 팔라디오는 만 13세의 어린 나이로 파도바의 산타 마리아 데이 카르미니(Santa Maria dei Carmini)를 위한 작품을 제작한 것으로 잘 알려진 조각가 바르톨로메오 카바차 다 소사노(Bartolomeo Cavazza da Sossano)의 도제가 되었다. 그러나 바르톨로메오 카바차 다 소사노의 혹독한 훈련을 견디지 못한 그는 1524년에 도제 계약을 해지하고 비첸차(Vicenza)로 떠났다. 그곳에서 그는 대부(代父)인 빈첸초 데 그란디(Vincenzo de Grandi)의 도움으로 저명한 석공(石工)인 조반니 디 자코모 다 포르레차(Giovanni di Giacomo da Porlezza)의 조수가 되었으며, 지역 석공 조합의 구성원으로 가입하였다.
안드레아 팔라디오는 30대 초반부터 뛰어난 조각 솜씨를 자랑하며 이탈리아 예술 후원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그 가운데에서 르네상스 문예가인 잔 조르지오 트리시노(Gian Giorgio Trissino)는 안드레아 팔라디오를 후원한 주요 인물이라는 점에서 특히 주목된다. 잔 조르지오 트리시노는 안드레아 팔라디오에게 크리콜리(Cricoli)에 자리한 자신의 저택인 빌라 트리시노(Villa Trissino)의 재건축을 의뢰하였다. 고대 로마 건축에 대한 조예가 깊었던 잔 조르지오 트리시노와의 조우를 계기로 안드레아 팔라디오는 전문적인 건축가의 길을 걷게 되었다.
잔 조르지오 트리시노는 안드레아 팔라디오에게 고대 로마의 건축가인 마르쿠스 비트루비우스 폴리오(Marcus Vitruvius Pollio)의 저서를 추천하여 건축술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왔다. 나아가 1541년, 1545년, 1546년, 1549년 네 차례에 걸쳐 안드레아 팔라디오와 함께 로마를 방문하여 그에게 고대 유적을 직접 관찰하여 견문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처럼 잔 조르지오 트리시노는 안드레아 팔라디오를 전폭적으로 후원하며 그가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건축가로서 명성을 얻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었다. '팔라디오'(Palladio)라는 활동명 역시 잔 조르지오 트리시노가 작명한 것으로, 그리스로마 신화 속 지혜의 여신인 팔라스 아테나(Pallas Athene)로부터 유래한 이 이름에는 안드레아 팔라디오가 '지혜로운 자'로서 고전주의 건축의 전파자가 되어 앞날을 개척해나갈 것이라는 기대감이 담겨 있다.
안드레아 팔라디오는 활동 초기에 주로 비첸차 근교의 귀족 저택을 건설하였다. 1539년의 빌라 피오베네(Villa Piovene)와 1542년의 빌라 피사니(Villa Pisani)를 통하여 알 수 있듯이, 안드레아 팔라디오의 건축물에서는 기하학성과 직선미가 돋보인다. 안드레아 팔라디오는 고대 그리스 신전 건축의 페디먼트(pediment)와 고대 로마를 거쳐 발전한 아치(arch)와 같은 건축 요소를 도입하여 고전주의적 미감을 명시적으로 드러냈다.
그는 귀족 저택뿐만 아니라 팔라디아나 바실리카(Basilica Palladiana)와 같은 도시 건축물을 설계하기도 하였다. 비첸차 시 당국의 궁전으로 활용된 팔라디아나 바실리카는 이름을 통하여 알 수 있듯이 고대 로마의 공공건물인 바실리카(Basilica)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1459년에 완공된 기존의 건물에 긴 복도 형태의 건축인 로지아(loggia)를 두 층 쌓아올려 전반적인 조화를 이루도록 기획되었다. 팔라디아나 바실리카는 안드레아 팔라디오의 사후인 1617년이 되어서야 완공되었고, 독일부터 포르투갈까지 유럽 전역의 도시 건축에 영향을 미쳤다.
팔라디아나 바실리카를 설계함으로써 안드레아 팔라디오는 16세기 이탈리아 건축계의 거장으로 자리 매김하게 되었다. 그는 교황 바오로 3세(Paul III)의 건축가로 임명되기를 기대하며 1549년에 로마를 방문하였으나, 바오로 3세의 죽음으로 이러한 야심은 불발로 끝났다. 이듬해 잔 조르지오 트리시노가 사망하여 안드레아 팔라디오는 열렬한 후원자를 잃었으나, 베네치아 출신의 귀족 다니엘레 바르바로(Daniele Barbaro)가 그의 후원자가 되기를 자처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 학자였던 다니엘레 바르바로는 고대 건축에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잔 조르시오 트리시노가 그러하였듯이 안드레아 팔라디오를 동반하여 로마와 트렌토(Trento)에 체류하며 그에게 예술적 영감을 불어 넣었다. 안드레아 팔라디오는 다니엘레 바르바로의 격려로 1570년에 고전주의 건축에 관한 '건축사서'(I quattro libri dell'architettura)를 출간하여 학술계에서도 명성을 얻게 되었다. 간결한 문체로 건축에 대한 풍부한 내용을 서술하고 다양한 도판으로 내용을 보충한 '건축사서'는 다양한 언어로 번역되어, 고전주의 건축이 전 유럽적으로 유행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안드레아 팔라디오의 활동 중후기 작품으로 1557년의 빌라 바르바로(Villa Barbaro), 1560년의 산타 마리아 델라 카리타(Santa Maria della Carita)의 회랑(回廊, cloister), 1566년의 빌라 카프라(Villa Capra), 1580년의 템피에토 바르바로(Tempietto Barbaro)가 잘 알려져 있다. 그는 비체차의 올림픽협회를 위한 극장인 테아트로 올림피코(Teatro Olimpico)의 건축 프로젝트가 시작된지 오래 지나지 않은 1580년 8월 19일에 생을 마감하였다.
출처 : 김달진미술연구소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