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L 카르니틴 보충제가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나요?
성별
여성
나이대
29
안녕하세요. 최근에 다이어트를 시작했는데 L 카르니틴이라는 보충제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정말 효과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복용 시 주의사항이나 부작용은 없을까요?
그리고 하루에 얼마나 섭취해야 적당한지도 알고 싶습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유민혁 의사입니다.
L-카르니틴은 체내에서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을 주는 아미노산 유도체예요. 체지방 감소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지만, 그 효과는 개인차가 크고 제한적일 수 있어요. 단독으로 복용하기보다는 균형 잡힌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는 게 중요해요. 보통 하루 500-2000mg 정도를 섭취하는데, 정확한 용량은 개인의 체중이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구토, 복통, 설사 등이 있을 수 있어요. 임산부나 갑상선 질환자는 주의가 필요하고, 항응고제를 복용 중이라면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세요. 섭취 전에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하는 게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