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유저들이 가장 선호할 만한 블록체인 기술은 무엇인가요?
제3의 중개자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거래비용, 거래시간의 측면에서 경제적이며 참여자들 모두가 거래기록을 공유하므로 위변조의 가능성이 극히 낮은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이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의료, 뷰티, food, 데이터, 물류, 영화 등 많은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되어 사용자의 참여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데요.
특히, On-line 게임들의 유저 참여율을 높이기 위하여 가장 적합한 알고리즘을 가진 블록체인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게임에 적합한 블록체인에 대하여 개인의견 드리겠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댑사 입장에서는 어떤 블록체인 알고리즘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보다 자사의 게임을 안정적이고 원할하게 이용할 수 있는지 여부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여집니다. 현재 플랫폼 블록체인들 중 가장 많이 알려진 이더리움 같은 경우 낮은 TPS속도와 트랜잭션 처리간 수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현재로써는 적합하지 않는 것이라 생각되며, 트론 같은 경우 이더리움 보다는 빠르지만 다량의 트랜젝션을 처리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실정입니다.
프로그램 개발사들이 윈도우 기반으로 개발하는 이유는 윈도우 시스템이 프로그램 개발과 서비스에 가장 적합하다기 보다 윈도우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금 현재시점상 다수의 게임을 원할하게 지원할 수 있는 블록체인은 "이오스(EOS)"가 유일하다고 보여집니다. 물론 이오스도 계정생성을 위해서는 별도의 비용일 발생하고, 자원(CPU, RAM, NETWORK)을 확보해야지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으며, 차후 이런 문제는 점차 해소할 계획입니다.
또한 게임서비스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유저수 확보와 컨텐츠일 것입니다. 기존 서비스(SNS, 쇼핑, 금융 등)를 즐기고 있는 많은 이용자들에게 쉽게 알려지고 기존 서비스와 연동하여 다양한 컨텐츠를 창출할 수 있다면 게임을 제공하는 댑사 입장에서는 더할나위 없는 좋은 조건일 것입니다.
ex) 카카오 클레이튼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