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을 블록체인에서 작동할 경우 좋은점이 있나요?
ITAM GAMS와 네오플라이라는 곳에서 블록체인에서 작동되는 게임을 제작중이라고 들었습니다. 이오나이츠도 블록체인에서 작동되는 게임인데요. 물건을 하나 구매하거나 팔 경우에도 트랜젝션을 일일이 발생해야하는데... 어떤 부분에서는 추가적인 절차로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런데도 여러 업체들이 온라인 게임을 블록체인에 작동하려는 이유가 뭘까요? 블록체인에서 작동할 경우 좋은점이 뭐가 있을까요?
질문자께서 질문해 주신 내용을 중심으로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업체들이 온라인 게임을 블록체인에 작동하려는 이유가 뭘까요? 블록체인에서 작동할 경우 좋은점이 뭐가 있을까요?
질문자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게임 상에서 일어나는 거래에서 트랜젝션이 많이 발생하다 보니 불편함과 번거로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기존의 게임상의 거래와 달리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에서 이루어지는 아이템 거래가 실제 경제적인 가치를 주고 받는 거래 행위와 좀 더 가깝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게임을 즐김으로써 유저가 얻을 수 있는 '아이템, 돈, 포인트'가 토큰화 되어 가치가 매겨지고 거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기존의 게임 상에 존재하던 재화와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같은 아이템을 하나 구매할 때마다 트랜젝션이 필요하다면 불편하겠지만 이더리움의 경우 ERC1155 토큰을 통해 한 번의 트랜젝션으로 여러 개의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불편을 줄이려고 합니다.
또한 최근 게임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유료 아이템 뽑기'가 과연 게임사가 밝힌 바와 같이 확률대로 나오는 게 맞느냐 하는 것이었는데, 이런 부분에서 블록체인이 도입되게 되면 확률을 속일 수가 없으므로 투명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은 망하고 사라질 수 있지만, 블록체인만 유지된다면 게임상에서 얻은 아이템을 수집품으로서 암호화폐 지갑 안에서 소유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게임 아이템의 복사 문제 같은 것들도 발생하기 힘듭니다. 또한 이것은 장점도 되고 단점이 될 수도 있는데, 게임 상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게임사가 내 아이템을 마음대로 없앤다든가 가져간다든가 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이 부분은 게임상의 경제 구조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는 부분이라서 완전히 장점이라고 하기엔 어려울 수도 있겠습니다.
게임 아이템 사기 사건이 일어나기 힘듭니다. 사기꾼이 가져간 아이템의 본래 소유주가 누구인지 명확해지기 때문입니다.
게임 아이템을 거래소에서 거래하게 되면 예전보다 낮은 거래 수수료를 지불하고도(암호화폐 수수료에 준하는) 거래가 가능하며 개인간 아이템 거래도 '암호화폐 지갑 대 지갑'으로 손쉽게 직거래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