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인상파 화가들은 어떤 시대와 문화적 배경에서 활동했으며, 그들의 작품은 어떤 주제와 스타일을 다루었나요? 또한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은 어떤 기술적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빛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물의 모습을 포착하기 위해 야외에서 그림을 그렸고 색채 표현에 있어 시각적인 착시효과를 이용한 색채분할법을 사용했습니다.
인상파는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변화속에서 자연을 묘사, 색채나 색조의 순간적 효과를 이용해 눈에 보이는 세계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기록하려 했습니다.
인상주의가 태동할 당시 현대와 달라 관영인 단 하나의 전람회가 있었고 그를 살롱이라 합니다. 살롱은 한 해에 한번만 개최하는 단하나의 발표기관이었고 19세기 후반 화단도 각 경향으로 나뉘어 그 대립이 현저해지고 살롱 중 보수적인 세력은 1863년 혁신적인 작품을 대량으로 낙선시켰습니다. 그 중 마네나 미국의 화가 휘슬러가 있었는데 낙선 화가는 그것을 부당히 여겨 정부에 강요, 별도로 낙선 화가 전람회를 개최합니다.
그때 마네가 출품한 풀밭 위의 점심식사는 누구에게나 공격의 대상이 되었는데 그것은 숲속에 피크닉을 간 파리 사람들을 그렸는데 묘사가 참신함에도 불구하고 그 화면에서 특히 여성을 나체로 그려 마네는 풍속을 문란케 한다고 공격을 받습니다.
이어 1865년 마네는 살롱에 그의 대표작인 올랭피아를 출품, 이것도 미풍을 해친다는 이유로 이전보다 더 공격을 받았고 마네는 공격을 피해 일시 에스파냐로 여행, 귀국하자 그 과감성에 끌려 주위에 청년화가들이 모였고 그 모임은 1866년부터 몽마르트르의 크리시가에 있는 카페 게르보아에서 열렸는데 문인 졸라도 참가해 성의 있는 토론이 반복, 모임은 보불전쟁으로 중단되나 전후에도 계속해 모이는 화가들끼리 인상파의 전람회가 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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