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게임도 롤백을 할 수 있나요?
다들 게임을 해보셔서 아시겠지만 rpg게임 같은 경우는 버그나 게임상 문제가 생기면 그 사건이 발생한 시점 이전 시점으로 롤백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블록체인 게임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블록체인은 데이터 수정, 삭제가 안되기 때문에 롤백이 불가하지 않을까요?
질문자께서 질문해주신 내용을 중심으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블록체인 게임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블록체인은 데이터 수정, 삭제가 안되기 때문에 롤백이 불가하지 않을까요?
질문자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블록체인은 데이터 수정, 삭제가 안 되기 때문에 롤백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는 말은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다는 말이 되겠는데요,
우선 장점인 것은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이 롤백이 되기 힘들다는 말은 해커 또한 게임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삭제하거나 하는 시도가 힘들다는 말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안성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해킹이 아니라 게임 개발상의 오류가 발생하여 게임 상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새로운 업데이트로 그러한 오류나 문제가 앞으로 일어나지 않도록 할 수는 있지만 이미 오류로 발생해 버린 결과를 되돌리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게임을 만들 경우 모든 노드를 장악하지 않는 이상 롤백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사실상 블록체인이 지닌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블록체인으로 이루어진 게임을 하다보면 AFOM 측면에서 장점을 느낄수도 있고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질문주신 것처럼 블록에 저장된 내용은 비가역성의 특성을 가지므로 데이터의 수정 삭제가 되지 않으며, 롤백또한 불가능해져 버립니다. 따라서 이는 게임사의 리스크중 하나로 현재 지적받고 있습니다.
게임에 블록체인을 적용하게 되면 게임 내 자산이 토큰화된다는 의미인데 게임내에서 밸런스가 붕괴되는 아이템 드랍률 현상이러던가 심각한 버그가 발생이 되면 롤백을 해야되는데 게임 내 자산을 토큰화 해버려서 롤백이 불가능 하게 되죠. 따라서 이는 게임사의 큰 손실과 리스크를 감수하고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을 제작해야 된다는 말이 됩니다.
그런데 이런 리스크는 질문주신 것처럼 RPG 게임에서 크게 적용되는 리스크이고 TCG같이 단순한 게임은 롤백을 할 위험이 거의 없기 때문에 TCG와 같은 단순한 게임부류에서만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게임을 제작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