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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가오리188
즐거운가오리18823.06.08

서사민요라는 것은 어떤 예술적 특징이 있나요?

우리나라의 음악의 갈래중

서사민요라는 것이 있던데

서사민요는 어떤 특징이 있는 민요인가요?

서사민요의 노랫말은 주로 어떤 내용이었으며

주된 작가층은 어떤 신분이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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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황정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서사민요는 서사시이지만 반드시 삼인칭 시점에서 전개되지 않고, 노래 부르는 사람이 주인공의 심정을 직접 토로하기도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손용준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민간에서 부르는 이야기를 갖춘 민요로서 서사무가(敍事巫歌)·판소리와 함께 구비서사시를 이루면서, 몇 가지 특징에서 다른 둘과 뚜렷한 차이가 있습니다. 서사민요는 서사시이지만 반드시 삼인칭 시점에서 전개되지 않고, 노래 부르는 사람이 주인공의 심정을 직접 토로하기도 합니다. 서정적인 수법이 적지 않게 사용되어, 어느 한 부분만 들으면 서정민요와 비슷한데 서사 민요는 남녀 구별이 없이 부를 수 있지만, 부녀자들이 부르는 기회가 더 많고, 길쌈 특히 함께 모여서 삼삼기를 할 때 큰 구실을 한다고 합니다. 보통 남녀 문제 라던지 삶의 애환이 들어 있는 것들이 많은데 흔히 <진주낭군>이라고 하는 것에서는 고생하며 기다리던 남편이 첩을 데려와 즐거워하는 데 대한 항변으로 자살을 택하지만 남편이 후회하였지만 소용이 없다는 내용등 입니다.


  • 안녕하세요. 강경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서사민요는 서사무가(敍事巫歌)·판소리와 함께 구비서사시를 이루면서, 몇 가지 특징에서 다른 둘과 뚜렷한 차이가 있다.


    민요의 구연자가 다 그렇듯이, 서사민요를 부르는 사람은 무당이나 광대 같은 전문인이 아니다. 일하거나 놀면서 서로 어울리는 동안에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서사민요는 서사무가나 판소리에 비하여 비교적 단형(短型)이며, 일상생활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일을 적절한 짜임새를 갖추어 나타낸다.


    서사민요는 서사시이지만 반드시 삼인칭 시점에서 전개되지 않고, 노래 부르는 사람이 주인공의 심정을 직접 토로하기도 한다. 서정적인 수법이 적지 않게 사용되어, 어느 한 부분만 들으면 서정민요와 비슷하다. 서사민요는 남녀 구별이 없이 부를 수 있지만, 부녀자들이 부르는 기회가 더 많고, 길쌈 특히 함께 모여서 삼 삼기를 할 때 큰 구실을 한다.


    삼 삼기는 동작이 격렬하지 않는 대신에 오래 계속되는 지루한 노동이므로 짧은 민요보다는 긴 민요가 어울린다. 긴 민요는 서사민요라야 장황한 느낌을 주지 않고 전편이 긴장된 짜임새를 갖출 수 있다.


    그 기회에 여성이기에 감수해야 하는 어려움을 하소연하며 비탄에 잠기거나, 그런 데서 벗어나는 파격적인 상상을 하고자 해서 이 두 가지 성격의 서사민요를 발전시켰다. 비탄에 잠기는 것은 비극적 서사민요라 하고, 파탈(擺脫 : 예절 또는 구속에서 벗어남.)을 상상하는 것은 희극적 서사민요라 할 수 있다.


    둘 중에서 더욱 큰 비중을 차지하는 비극적 서사민요는 삶의 고난을 해결하려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고 좌절하는 것을 공통적인 구조로 삼는다. 해결에 이른다 해도 사실은 역설적인 해결에 지나지 않는다.


    그 대표적인 예로 시집살이를 견디지 못하여 중이 되었다는 유형을 들 수 있다. 어린 나이에 시집을 가서 시부모를 섬기기 어렵고 일이 고되어서 견딜 수 없는데, 살림 도구를 파괴하는 실수마저 저질러 도저히 살 수 없는 고난이 서두에 제시된다.


    그래서 중이 되어 떠나가는 것으로 해결책을 삼았으나, 새로운 고난에 부딪힐 따름이다. 친정에 가서 동냥을 하니, 어머니와 올케가 알아보지 못한다. 아무리해도 여자이기에 겪어야 하는 가혹한 시련에서 벗어날 수 없다.


    남편 때문에 고난을 겪는다는 유형도 몇 가지 있다. 과거 보러 간 남편이 죽어서 칠성판에 누워서 돌아왔다는 것은 비교적 단순한 내용이다. 남편이 첩을 두어, 첩을 죽이겠다고 독한 마음을 먹고 칼을 갈아 찾아가서는, 첩이 공손하게 나오는 것을 보니 마음이 누그러지고 같은 여자로서의 동정심도 생겨 그냥 돌아올 수밖에 없었다는 유형도 있다.


  • 안녕하세요, 즐거운가오리188 님.

    서사민요란, 서사적인 내용을 가진 민요를 의미합니다. 이는 주로 특정 인물이나 사건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를 노래로 표현한 것으로, 이야기를 전달하거나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민요를 포함합니다.

    * 서사민요의 주요한 예술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토리텔링: 서사민요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서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이는 즉, 노래의 가사가 하나의 이야기를 이루며, 이야기는 대개 특정 인물의 삶이나 역사적 사건에 관한 것입니다.

    2. 구조적 특징: 서사민요는 대체로 고정된 형식이나 구조를 따르지 않습니다. 노래의 길이나 구조는 전달하려는 이야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반복: 이야기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일부 가사나 구절은 반복되어 사용됩니다. 이는 노래가 긴 경우, 주요 내용을 듣는 사람들에게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4. 음악적 표현: 서사민요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노래의 멜로디나 리듬은 이야기의 감정과 장면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서사민요의 노랫말은

    > 주로 용사의 공적, 이별의 슬픔, 사랑의 아픔 등 사람들의 삶과 감정을 담아낸 것이 많습니다.

    * 주된 작가층은 어떤 신분이었나요?

    > 서사민요를 만든 사람들은 특정한 계층이나 직업군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들은 전통적인 이야기를 사회에 널리 알리거나 기록하기 위한 목적으로 노래를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서사민요의 제작자는 종종 농민, 어부, 기타 일반 사람들 등 다양한 신분의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천지연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서사민요 > 이야기로 된 민요로 서사무가.판소리와 함께 구비서사시에 속합니다. 서사무가나 판소리와는 달리 무당.광대 같은 전문이니 아닌 일반 서민들이 이래하거나 놀때 주로 불렀습니다.

    서사민요는 주로 평민 여성들이 혼자서 길쌈이나 밭매기 등 집 안팎의 단조로운 노동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 입니다.

    혼자서 오랜 시간 단조로운 작업을 하면서 일의 고단함과 지루함을 잊기 위해서는 긴 노래가 필요했고, 자연스레 서사적 짜임새를 갖춘 노래를 부르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