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스포츠를 즐기는 이유가 뭘까요?
축구경기를 하는 월드컵을 보거나
시즌을 맞아 야구장을 보게되면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목소리를
높혀가며 응원을 하며 열광을 하는데
사람에게 스포츠는 어떤 의미이기에
그런 반응을 보일까요?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일이나 공부를 하는 과정에서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그로 말미암은 정신적 압박과 긴장도 함께 증가하는데, 스포츠를 즐기게되면 이런 긴장을 해소시켜 주는 의미가있기 때문입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이주연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본인이 응원하는 팀이 이기면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아닐까요^^
승리했을때 그 희열감때문에 보는거같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박일권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스포츠는 단순히 신체활동의 의미를 넘어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고
승부욕을 통해 경쟁심을 일으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정준영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어원> 어원은 라틴어에 뿌리를 두고, 이어서 프랑스 어로 사용되었다. 본래는 disport라 했으나, 영어로 바뀌면서부터 di가 없어지고 sport가 되었다. 원어에서 dis라는 것은 '분리(分離)'의 뜻을 나타내는 접두어로 away에 해당하며, port는 '나르다(carry)'의 뜻이었다. 따라서 disport는 carry away라는 뜻으로, 즉 '자기의 본래의 일에서 마음을 다른 곳으로 나른다는 것’, 다시 말하면 '일에 지쳤을 때에 기분을 전환하기 위하여 무엇인가를 하는 것', '생활의 성실한, 또는 슬픈 장면을 떠나서 기분 전환을 하는 것'이라는 의미이다.
<개념> 이것이 국제화된 것은 19세기 이후의 일이며, 스포츠를 명확하게 한 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곤란한 일이나, 그 용법은 대체로 다음의 세 가지로 나눌 수가 있다. ①각 사회나 개인이 관습적으로 하는 스포츠 ②경기, 투기(鬪技)로서 하는 운동. ③현대 사회에서 운동의 기능이 중요해져 스포츠가 운동의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운동의 개념과 거의 같은 의미로 쓰여지는 스포츠이다.
[1]영국에서의 경우 스포츠는 명확히 정의되지 않고, 내용의 범위도 규정되지 않은 채 상당히 넓은 뜻으로 사용되어 왔다. 또한 신사와 스포츠맨을 같은 의미로 생각할 정도로 스포츠가 특정 계층의 생활과 깊은 관련을 가져왔다는 것은 잘 알려진 일이다. 이것을 도입한 나라들의 스포츠도 영국의 그것을 모방하고, 그 나라의 사회 특성이나 기호를 반영하고 있다는 것도 잘 알려져 있다. 동일한 사회에서도 개인에 따라서 받아들이는 자세는 상당히 다르다. 외국의 어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포츠는 즐기는 운동, 경쟁, 우수한 선수의 경기, 프로의 경기, 야외 활동 등 특정한 하나에 강조점을 두고 생각되고 있다. 이와 같이 스포츠는 사회나 개인에 따라서 어느 정도 적용의 범위나 강조점이 다르며, 또 역사적으로 변화하는 말이다.
[2]스포츠가 국제적으로 보급되고, 연구에 있어서의 국제적 교류도 활발해지자 그 개념을 국제적으로 통일할 필요가 생겼다. 또한 통일되었다고는 할 수 없으나 스포츠를 아곤적(Agôn 的) 성격의 운동, 또는 경쟁•투기로서 하는 운동이라고 하는 사고 방식이 일반화되고 있다. 아곤(Agôn)은 플레이의 한 범주이며, 그 원동력은 어떤 분야에서 자기의 우수함을 타인에게 인정 받고자 하는 욕망•욕구이다. 그것을 실증하기 위하여는 평등한 조건으로 자력(自力)에만 의지하여 다른 개인이나 팀과 경쟁하거나, 자연의 장애에 도전하여 이것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경쟁 또는 투기로서 하는 운동이 스포츠이다. 이상과 같이 여러 가지로 시도된 정의에 대해 살펴보면 그 표현 방법은 달라도 기본적 입장은 대체로 같다. 일례를 들면, ISPE(국제 스포츠 체육협의회)의 '스포츠 선언'에서는 '플레이의 성격을 갖고, 그리고 자기 또는 타인과의 경쟁, 혹은 자연의 장애와의 대결을 포함하는 운동은 모두 스포츠이다'라고 되어 있다.
[3]공업화, 도시화, 기술 혁신과 생활의 기계화, 자유시간의 증가 등으로 특색 지어지는 현대 사회는 운동의 현대적 기능을 높이 평가하게 되었고, 스포츠의 대중화를 촉진하는 정책을 취하는 나라도 많아졌다. 그와 동시에 스포츠를 아곤(Agôn)적 성격의 운동에 국한하지 않고, 널리 현대 생활에 유익한 각종 운동을 포함하는 말로서 사용하는 경향이 생겼다. 이와 같은 스포츠에 대한 사고 방식, 정의는 기능주의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기능의 취급방법에 따라서 표현도 상당히 차이가 있게 된다. 우리 나라의 국민 체육 진흥법(1962년 9월 17일 제정 법률 제1146호) 제2조에는 '이 법에서 체육이라 함은 운동 경기, 유희, 야외 운동 등 신체적 활동으로서 건전한 신체와 정신을 배양하는 것을 말한다'라고 하여 내용이 되는 운동(체육)의 범위를 정신적인 측면까지 넓게 잡으면서, 교육적 기능을 중시하는 사고 방식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사고 방식에 있어서의 스포츠를 일반적인 운동과 구별하는 것은 곤란하나 운동이 거의 자유시간의 자발적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많은 운동이 즐김과 동시에 건강, 기타를 고려하고 있는 현상에 주목 할 때, 운동의 현대적 기능을 중시하는 사고 방식에는 그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으며, 스포츠에 대한 현대적인 사고 방식이라 하겠다.
<분류> 스포츠의 내용은 다양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분류해야 한다. 분류에서 시점(視點) 각도는 내용의 특성이나 기능 등 여러 가지이다.
[1]활동에 있어서의 동기나 목적-직업으로서의 스포츠는 스포츠가 아니라는 사고 방식이 있다. 그것은 스포츠를 플레이의 테두리 안에서만 생각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직업 스포츠를 스포츠의 한 범주로서 인정하는 것은 오늘날에 있어 보편화되어 있다. 직업으로서 하는 것은 플레이어의 태도일 뿐 스포츠의 기본적 조건에 아무런 변화도 주지 않는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포츠는 아마추어와 프로페셔널 스포츠 외에도, 그 중간 영역으로서 세미 프로페셔널 또는 논프로페셔널 등 세 영역으로 나뉜다. 이와 같은 분류는 그대로 플레이어의 분류가 되는데, 스포츠의 고도화나 직업화를 배경으로 플레이어를 분류하면 ①아마추어, ②챔피언, ③프로페셔널과 같다. 또①즐기기 위한 스포츠, ②클럽 수준의 스포츠, ③챔피언의 스포츠로 나누는 것은 스포츠 집단에의 소속이나 기능의 수준 등을 고려한 분류라고 할 수 있다.
[2]특성에 의한 분류-아곤(Agôn)으로서의 스포츠는 자기 또는 자기 팀의 실력으로 상대와 경쟁하여 승리하거나, 혹은 자연의 장해에 도전하여 이것을 극복하는 등 결과를 실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어떤 상대나 장애에 어떻게 도전하는가에 따라 운동의 성격은 다른 것이 된다. 매킨토시(P.C.McIntosh ; 영국의 체육사•스포츠 사회학자)는 스포츠를 ①경기 스포츠(competitive sports), ②격기(格技) 스포츠(combat sports), ③극복(克眼) 스포츠(conquest sports)의 3개 범주로 나누고 있다. 앞의 두 가지는 사람 대 사람의 경쟁•힘 겨루기로 상대에게 이기는 것이 목표가 되며, 극복 스포츠는 자연의 장애에 도전하여 이것을 극복하고자 하는 데에 특색이 있다. 이 경우 기계 운동은 극복 스포츠에 포함된다.
[3]기능에 의한 분류-스포츠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또한 동일종목으로 챔피언에서 어린아이까지 폭 넓게 즐길 수 있다. 자유시간이 늘어나고, 운동 부족에 고민하는 현대인이 스포츠의 기능에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기능이 중요시되는 경우의 스포츠는 그 성격에 별로 구애되지 않고, 내용이 확대되는 경향이 있다. 뒤마즈디에(J.Dumazedier ; 프랑스의 사회학자)는 스포츠를 ①직업으로서의(프로페셔널의) 스포츠, ②교육으로서의 스포츠, ③레저로서의 스포츠로 나누고, ③을 다시 ㉠기록이나 업적으로서의(챔피언과 관련하는) 스포츠, ㉡게임으로서의 스포츠, ㉢건강을 위한 스포츠로 나누고 있다. 스포츠의 교육적 기능에 관하여는 새삼스럽게 말할 필요도 없으며, 챔피언도 스포츠의 성격에 유래하여 직업이 되고, 또 많은 사람들은 즐기기 위해 또는 건강이나 스트레스의 해소를 구하는 등의 목적으로 스포츠를 하고 있다. ISPE의 스포츠 선언에서도 같은 관점에서 스포츠가 세 개의 주요한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즉, ①학교에서의 스포츠, ②레저타임 스포츠, ③챔피언십 스포츠이다. 지금까지 스포츠의 기능을 플레이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서술해 왔으나, 현대의 스포츠는 보고 읽고 시청하는 것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 기능을 경시할 수 없다. 이와 같은 수동적인 입장에서의 스포츠는 플레이이기는 하나, 그것은 아곤(Agôn)은 아니고 미미크리(Mimicry)의 범주에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출처 : 체육학대사전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