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가브리살제수스
가브리살제수스23.05.10
칼륨 함량이 낮은 식재료는 어떤게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부모님께서 콩팥이 안좋아 지셔서 병원에서 칼륨 함량이 낮은 음식을 섭취하라 합니다
칼륨 함량이 낮은 식재료는 어떤게 있을까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대부분 음식들은 칼륨들이 들어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적은 음식들은 고사리, 콩나물,사과나 배, 양파, 포도등 정도가 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칼륨이 적은 음식에는 귤이 있습니다. 귤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C와 테르펜 성분이 중추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당근, 가지, 배추, 콩나물, 깻잎 등이 있습니다. 잎보다는 줄기에 칼륨이 더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채소를 먹을 때는 삶아서 먹거나 데쳐서 먹는 것이 좋으며, 미지근한 물을 많이 넣고 2시간 이상 담갔다가 먹으면 칼륨 함량을 30~50%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일 중에는 사과, 포도, 단감, 수박, 파인애플 등이 있습니다. 다른 과일에 비해 통조림이 적고 생과일보다는 적지만 시럽이 들어 있기 때문에 시럽을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