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와 결합된 블록체인의 한계가 무엇일까요?
흔히 소셜네트워크와 관련된 블록체인이 굉장히 많은데요, 흔히 아하나 스팀잇처럼 좋은 글을 쓰고 그걸 큐레이팅 받아서 그에 대한 보상으로 토큰을 지급하는데요, 어떻게 생각하면 단순한 일상을 쓰면서 토큰도 벌면 사용자들은 많은 매력을 느낄것 같긴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늘어날수록 암호화폐 토큰의 공급량도 너무 늘어날것이고 자신이 가져가야할 토큰의 양이 줄어 들기 때문에 사용자가 늘어나는것이 장점이자 단점일것 같은데요
소셜 네트워크와 결합된 블록체인의 한계는 어떤게 있을까요?
일단,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소셜네트워크와 결합한 블록체인은 그 컨텐츠에 대한 보상에 대한 가치가 굉장히 중요하게 됩니다.
암호화폐 특성상 가격이 굉장히 빠르고 유동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특정 가치에 맞춰서 보상을 지급하기가 어렵게 되고, 이에 따라 유저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한 노력에 결과가 원하는 가치에 부합되지 않으면 해당 소셜네트워크에서 쉽게 이탈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AU와 CCU가 점점 줄어들게 되고, 해당 소셜네트워크는 사용이 줄어들고 잊혀지게 됩니다. 한번 이탈이 시작되면 복구하기도 어렵구요.
그렇기 때문에 스티밋에서 생각해 낸 것이 스팀과 스팀달러의 적절한 균형과 연동입니다. 어느 정도의 가치를 보장하기 위해서 입니다. 스팀달러가 어느정도의 스테이블 코인 역할을 해주고 있었던 것이죠. 또한, 적절한 소각을 통해서도 소셜네트워크의 생태계를 유지시켜 주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단순한 소각 뿐만 아니라, 쇼핑 혹은 게임 등 다른 가치 컨텐츠와 연동하여 소비가 조장되고 해당 암호화폐가 순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오랫동안 존속시킬 수 있는 돌파구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블록체인 소셜네트워크 프로젝트들을 보면서 해결해야 할 과제를 개인적으로 생각해 본것들입니다.
매출구조
소셜네트워크가 활성화된다고 매출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운영 및 유지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소셜네트워크가 활성화될때까지 유지할 수 있는 펀더멘털, 그리고 활성화 된 이후에 실제 수익을 가져올 수 있는 수익모델이 필요합니다.
수익모델이 단순광고라면 한계가 있으므로, 다양한 수익모델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안이 있어야 합니다.
2.어뷰징에 대한 해결
기존 소셜네트워크는 광고를 목적으로 한 사용자 컨텐츠가 어뷰징이라면,
블록체인하에서의 어뷰징은 단순 토큰획득을 위한 사용자 유입 및 좋지 않은 컨텐츠들의 활성화입니다.
이러한 어뷰징은 기존에 없었으므로, 해결해야 할 과제이며 보완되고 발전된 시스템, 정책이 필요합니다.
소셜네트워크의 기본적인 본질
기본적으로 성공한 소셜네트워크는 사람들의 소통,인정,공유 등의 목표설정을 통해서 성공했고 많은 사용자들을 유입했습니다.
블록체인에서는 기본적인 본질을 중요시하기 보다 토큰획득 및 토큰의 활성화가 목적으로 변질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질을 사전에 막고 잘 설계된 토큰이코노미가 필요합니다.
즉, 토큰획득은 부차적인 이유이고, 기본적인 소셜네트워크의 본질을 살리면서 기존에 없던 본질에 접근한 창의적인 계획, 실행안, 아이디어들이 필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