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타계한 홍콩의 김용작가의 소설에 대해 궁금
중국에서는 김용학과가 있을만큼 그의 작품세계에 대한 평가가 높은데요
그의 소설들 역시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전지역에 독자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의 소설 쟝르를 구분 하자면 무협소설인데 궁금한점은 김용 이전에는 이러한 쟝르가 없었냐 하는 겁니다.
제가 접해 본적이 없어서요.
안녕하세요. 유병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말씀하신 질문에 대한 답변에 대해서는 실로 막강한 무공(?)을 지니신 전문가 분들이 많으실것인지라, 저는 명함도 못내밀 정도의 하수일뿐이나.. 한사람의 김용팬으로서 개인적 의견을 드리자면,
김용이 쓴 작품은
중국춘추시대 말기~ 청나라말기 까지, 장대한 중국역사를 드넓게 꿰뚫고 있는데, 어렸을적부터 명문가에서 태어나 다양한 동양고전을 섭렵하며 익힌 그의 박학다식함을 바탕으로 쓰여진 그의 소설들은, 픽션과 팩션을 적절히 섞으며 써내려갔기때문에, 그의 소설을 보다보면 이게 역사책에 나오는 이야기들인가 착각할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지식인과 서민이 동시에 만족할만한 글이라는 평가가 뒤따르고 있지요.
저는 개인적으로, 어렸을적 한번 호기심에 읽어보았던 무협지에, 너무나도 허풍이 심하고 내용이 조잡한데 실망하여, 무협지라는 분야에 대해 매우 저급한 책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더랬습니다.
그러다가 김용의 책을 우연히 접하게 되었는데, 그게 소오강호였습니다.정말, 며칠간 밥먹는 시간 빼놓고 푹 빠져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방학기간이 아니었다면 아마 학교도 빼먹었을것이라 봅니다.
그렇게 시작된 김용작품 섭렵은 천룡팔부, 협객행, 청향비 등으로 이어졌는데, 보면 볼수록, 위에서 말했던것처럼, 무슨 역사책 뒷이야기 읽는 느낌이 날 정도로 뭔가 격이 있는 재미랄까요? 그런게 느껴졌던것 같습니다.
무협작가들은 김용 이전에도 물론 있었으나, 그의 작품처럼 교과서에도 실릴정도로 순수문학과 상업문학을 동시 만족하는 수준의 작품들이 없었기때문에, 무협의 대중화에 끼친 김용의 영향력이 크다 봅니다.
다만, 재미있는점은, 정작 우리나라의 무협소설들에 영향을 끼친 작가는 따로 있다는 점입니다.
국내에서도 김용이 유명하긴 하지만, 역사적 배경을 기준으로 하여 배경을 구축한 김용과 달리, 9개의 정파와 1개의 방, 사파의 대립구조를 주창한 대만의 작가 와룡생의 업적(?)이 더 크다고 봅니다.
김용의 소설에도 육대문파, 오악검파 등의 정파들이 나오며, 개방이라는 거지들의 집단이 나오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와룡생의 9파(소림,무당,화산,아미,곤륜,공동,종남,점창,청성,형산,해남파 - 9개가 넘는데, 작품마다 선택적으로 9파의 구성이 달라진다) 1방(천룡방-정파와 대립구조)에 김용의 개방을 섞어, 한국무협소설의 기본상식이 되어버린, 9파와 1방(개방 -정파와 협력구조) 개념이 자리잡게 되었고, 이는 역사적 배경을 거의 무시한 가공의 나라(가공이라고는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중국을 배경으로 하는것이고, 다만 그 시대가 불분명하다는것일뿐)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 무협지는 정식출판된것보다 만화방에서만 유통되는, 소위 대본소 무협지라 하여 어디서 많이 본 비슷한 내용에, 성인적 요소를 마구잡이식으로 섞어놓은 양산형무협지가 범람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대부분의 작가들이 중국역사적 지식이라던가 학문적 소양이 부족한 상태에서 글을 쓰기엔, 김용처럼 역사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그럴듯하게 픽션과 팩션을 넘나드는 작가의 작품스타일보다, 역사적 고증같은것에 얽메이지않는, 와룡생이 주창한 가상의중국 세계에서 자유롭게 글을 쓰는게 수월했기때문이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국내에 김용 작품이 소개되기전 대본소무협지들은... 위에서도 말씀드렸듯... 어린시절의 제가 보기에도 유치했을정도니, 궂이 그전의 무협지들에 쟝르라는 표현을 하실만큼 관심 가지실 필요는 없으실것 같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이현행 인문·예술/육아·아동전문가입니다.
수호지, 삼국지연의 등이 있었지만 본격적인 무협은 김용이 처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통문학과 연극이 있었지만, 이를 무협소설이라고 부를만한 장르로 개척해나간 것이 김용입니다. 사조영웅전, 의천도룡기, 신조협려가 3부작으로 대단한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박정욱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중국 문학에서 무협소설은 전통적으로 존재했습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무사무당(武士武當)이라는 영웅적인 무공을 다룬 소설이 있었고, 이후에는 『펑화문(風花門)』과 같은 중국 소설의 대표적인 작품들이 등장하면서 무협 소설이라는 장르가 형성되었습니다.
김용학의 작품은 중국 무협 소설에서 영향을 받았지만, 그가 만든 무협 소설은 새로운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는 전통적인 무협 소설의 틀을 벗어나 현대적인 장면, 대사, 등장인물, 배경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작품의 세계관을 창조했습니다. 그 결과 김용학의 무협 소설은 독자들에게 색다른 재미와 감동을 선사하며,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작가로 자리 잡았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