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셔와 프론트엔드의 차이?
퍼블리셔와 프론트엔드의 가장 큰 차이가 무엇인가요 ? 퍼블리셔가 프론트엔드 안에 속해있다고 생각해도 무방할까요 ? 아님
완전히 다른 개념으로 단순히 퍼블리셔는 웹디와 프론트엔드를 연결하는 단계라고 생각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A-HA 프로그래밍 전문가입니다.
퍼블리셔의 경우 화면의 껍데기와 버튼의 이벤트 설정까지만 구현을 합니다.
그 안에 실제 로직을 개발하는걸 프론트엔드 개발이라고 하죠.
보통 규모가 크지 않고, 화면이 많지 않은 프로젝트의 경우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퍼블리셔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안녕하세요. 예전에 비슷한 질문을 해주신 분이 계셔셔 답변한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프런트앤드 개발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화면설계 -> 화면 프로토타입 구현 -> 퍼블리싱 -> 화면개발 단계로 구성되게 됩니다.
퍼블리싱 작업이라하면 통상 웹디자이너가 구현한 화면 프로토타입을 HTML + JAVASCRIPT + CSS 등의 언어로 웹 화면을 구성하는 것을 말하며 이러한 퍼블리싱 작업을 하는 사람을 퍼블리셔라고 합니다.
이렇게 구현된 화면은 정적인 화면으로 화면개발자가 추가적인 개발을 통해 화면개발을 완료합니다.
추가적인 개발 : 동적인 데이터 처리(조회결과표시 등)를 위해 백엔드 개발자가 개발한 백엔드 프로그램과 연동하는 작업을 진행
퍼블리셔를 프론트 엔드 성격이 강하지만 딱 프론트 엔드다 단정짓기는 조금 무리가 있는거 같습니다.
웹퍼블리셔는 웹디자이너가 믄든 디자인 시안을 웹 표준성과 접근성에 부합하도록 재정리하는 역할을 맡는다면, 프론트엔드는 웹퍼블리셔가 만든 웹페이지를 실제로 작동할 수 있게끔 구현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역할에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4년 차 개발자입니다.
퍼블리셔는 간단하게 퍼블리싱을 주로 하는 사람을 뜻하는 말입니다. 퍼블리싱은 웹 사이트를 제작할 때, 웹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것을 웹 표준성과 접근성에 부합하도록 재정리하는 것인데요. 퍼블리셔는 앞서 설명한 퍼블리싱을 목표로 웹 디자인 작업과 코딩으로 웹 사이트를 제작하고 편집하는 일을 합니다. 사실 퍼블리셔는 우리나라에서만 사용하는 단어로, 밑에서 설명할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구분 짓기 위해 사용됩니다. 퍼블리셔가 되면 주로 HTML과 CSS 중심의 업무를 담당하게 되는데, 최근 들어서는 JS의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JS를 다루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퍼블리셔와 다른 점은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더 동적인 화면을 구사합니다. 이를테면 사용자가 ID나 Password를 입력했을 때, 그것이 유효한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만약 잘못된 ID를 입력했다면 상황에 따른 알림을 주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둘째, 실제 작동 가능한 웹페이지를 구현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API를 웹페이지에 적용하고 백엔드와 연동되는 실제 작동 가능한 웹 페이지를 구현하게 됩니다.
셋째, 크로스 브라우징, 웹페이지의 호환성, 페이지의 개선 등을 맡습니다. 단순히 퍼블리싱 하는 것에서 나아가 웹사이트 전반에 대해 관리하고 유지 보수하는 일까지 맡는다고 볼 수 있죠.퍼블리셔는 간단하게 퍼블리싱을 주로 하는 사람을 뜻하는 말입니다.
퍼블리싱은 웹 사이트를 제작시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리소스를 웹 표준성과 접근성에 맞도록 재정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퍼블리셔의 주 업무는 디자인 작업과 코딩으로 웹 사이트를 제작 및 편집하는 일입니다
프론트엔드는 상호작용하는 웹페이지를 만듭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로그인 화면에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시 잘못된 아이디라면 올바르지 않은 아이디라고 창 알림을 띄우는 기능을 만듭니다.
그리고 실제로 작동하는 웹페이지를 구현합니다. API를 웹페이지에 적용하고 서버와 연동되어 사용자에게 바로 제공되어지는 웹 페이지를 만듭니다.
또한 크로스 브라우징, 호환성, 보완,개선 등을 맡습니다.
프론트엔드에서 단순히 퍼블리싱 하는 것에서 벗어나 웹사이트 전반에 대해 관리, 유지 보수하는 일을 맡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