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의료상담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4.02.27
콜레스테롤과 임산부 식단조절?
나이
36
성별
여성
작년8월부터 고지혈증 약을 먹고 2월1일 테스트기 2줄을 보고 고지혈증약을 바로 끊었습니다. 23일에 피검사를 했는데 LDL146 HDL 67.7 TG 77 총 콜레스테롤 229가 나왔는데요.
임신 7주2일째인데 음식때문에 걱정이 많아요
임신기간중에도 야채 생선위주 식단만 먹어야하는걸까요?ㅜㅜ 고기나 곱창 막창 닭발 햄버거 이런건 아예 입에도 대면 안되는건가요ㅜㅜ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무엇이든지 물어보개
무엇이든지 물어보개24.02.28
안녕하세요. 유민혁 의사입니다.
임신 중에는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DL 콜레스테롤이 다소 높게 나왔지만, HDL과 TG 수치는 상대적으로 건강한 범위에 있습니다. 임신 기간 동안에는 심혈관 건강을 위해 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일부 육류, 곱창, 막창 등)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으나, 모든 유형의 고기나 햄버거를 완전히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지방 함량이 낮은 고기(예: 닭가슴살)를 선택하고, 조리 방법에 주의하여 기름기 많은 부위나 튀긴 음식보다는 구이나 삶은 음식을 선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채와 생선 위주의 식단은 건강한 지방, 비타민, 미네랄을 제공하며, 임신 중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가끔은 고기나 기타 좋아하는 음식을 적당량 섭취하는 것도 정서적 만족감과 영양상의 균형을 맞추는 데 중요할 수 있습니다. 식단 변경에 대해 걱정이 많다면, 영양사나 산부인과 주치의와 상담하여 개인의 건강 상태와 영양 요구에 맞는 식단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성훈 의사입니다.
다른 위험인자가 없다면 문제가 될 정도로 높은 수치는 아닙니다. 간헐적으로 먹는 것은 큰 문제는 되지 않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이호 의사입니다.
임신 중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 범위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임신 중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높아집니다. 임신 중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 고지혈증 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약은 임신 초기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임신 중기부터는 복용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야채, 생선, 과일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 곱창, 막창, 닭발, 햄버거 등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음식이므로 임신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