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수희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베를리오즈의 음악경 경향을 설명하자면 그가 살았던 당시에는
상당히 혁신적인 기법들을 많이 활용했고 프랑스 음악을 기초로
독일 음악, 특히 베토벤의 음악에 영향을 받은 작품들이 많습니다.
베를리오즈는 거의 모든 곡에 표제가 붙어 있을 정도로 표제음악의 대가라 불리며
악기를 배운 경력이 그다지 없었는데도 불구하고
오케스트라에 온갖 악기를 총동원, 즉 가능한 한 음색을 화려하게 내길 좋아했는데
그의 음악들은 거대한 오케스트라로 편성된 곡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나 이것 때문에 객원 연주자 섭외와 특수 악기 대여 비용 등으로
지휘자나 오케스트라의 단원들과 잦은 마찰을 빚었다고 합니다.
또한 형식도 상당히 자유로운 편인데 그의 교향곡들 중에
고전적인 4악장 형식을 제대로 따른 작품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라고 합니다.
그의 대표곡인 환상 교향곡만 해도 5악장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하면
"이탈리아의 해롤드" 라는 곡은 비올라가 협주 악기로 붙어 있고
로미오와 줄리엣은 아예 악장이 아닌 오페라처럼 막과 장으로 곡을 나누었으며
그의 가곡들도 피아노 대신 오케스트라로 반주로 썼을정도로
관현악법에 탁월한 재능이 있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