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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2.16

삼강오륜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삼강오륜에 관한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유교에서 나오는 삼강과 오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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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든든한소쩍새224
    든든한소쩍새22423.02.16

    안녕하세요. 김종호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삼강오륜이란 유교에서 기본이 되는

    도덕지침이라 알려져 있다. 그러나

    정통 유교의 근본은 오륜이고, 후에

    정치적 목적으로 마련된 것이 삼강이다. 그래서 군위신강과 군신유의, 그리고

    부위부강과 부부유별의 덕목이 서로

    그 근본 뜻이 다르다.

    <삼강>

    군위신강(君爲臣綱): 임금은 신하의

    '벼리'가 되어야 한다.

    부위자강(父爲子綱): 아버지는 자식의 '벼리'가 되어야 한다.

    부위부강(夫爲婦綱): 지아비는

    지어미의 '벼리'가 되어야 한다.

    <오륜>

    父子有親(부자유친): 부모와 자식

    사이에는 친함이 있어야 한다.

    君臣有義(군신유의): 임금과 신하

    사이에는 의로움이 있어야 한다.

    夫婦有別(부부유별): 부부 사이에는

    구별(분별)이 있어야 한다.

    長幼有序(장유유서): 어른과 아이

    사이에는 차례와 질서가 있어야 한다.

    朋友有信(붕우유신): 벗 사이에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출처: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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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김동연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삼강은



    군위신강(君爲臣綱) 임금과 신하간에마땅히지켜야할도리


    부위자강(父爲子綱) 어버이와 자식간에마땅히지켜야할 도리


    부위부강(夫爲婦綱) 남편과 아내사이에마땅히지켜야할 도리를뜻한다.



    오륜은



    부자유친은 혈연적인긴밀성을기초로제시된 윤리규범이며아버지는사랑하고 자식


    은 효도해야하는(父慈子孝) 구체적인관계로표현된다


    부자유친(父子有親)


    군신유의(君臣有義)


    후천적인 인위적결합에기초하여제시된 윤리규범이며군주는통치의 주체이고신


    하는 조봐하는관계이다. 다라서임금과신하의관계를 결속하는것은의리하고할


    수 있으며이것을실현하기위해 임금은의로워야하고신하는충성해야(君義


    臣忠)한다.



    남편과 아내는각기할일을 지켜야한다.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연령적 질서를확립하려는윤리규범으로어른은 어린사람을잘인도하고 어린사


    람은어른을 받들고따라야한다는것이다. 형제간에있어형은아우를 사랑하고아


    누는 공손해야하는(兄友弟恭) 원리가여기에속한다.


    붕우유신(朋友有信) 친구간에는 신의가있어야한다.



    을 뜻한다.



    오륜은<<맹자>>에서 처음나오는말인데 특히송대의 주희(朱熹)에 의해서강조되었다.


    주희는 오륜헤대하여


    "부자와형제는 천륜이고후천적으로어우러지는관계는 세가지인데 부부와군신과붕우


    의관계이다. 부부는천륜을지속시키는것이고 군신은천륜이 그를통해 완전하게되는것이다. 이것은인도를


    바로잡는것이고 사람행위의표준이되는 것으로서하루라도 없어서는아니되는것이다."


    라고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삼강오륜이강조된것은조선시대에 들어서인데특히삼강행실도이륜행실도 오륜행실도를간행하여


    본격적으로 삼강오륜을장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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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강오륜(三綱五倫)이란 유교의세가지기본강령과 다섯가지 실천적도덕 강목을 말합니다.

    중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오랫동안기본적인 사회윤리로존중되어왔죠.

    삼강은 군위신강(君爲臣綱) 임금과 신하간에마땅히지켜야할도리 부위자강(父爲子綱) 어버이와 자식간에마땅히지켜야할 도리 부위부강(夫爲婦綱) 남편과 아내사이에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를 뜻합니다.

    오륜은 맹자에서 처음 나오는 말인데 송대의 주희(朱熹)에 의해서 강조되어 왔습니다. 주희는 오륜에 대하여 부자와형제는 천륜이고 후천적으로 어우러지는 관계는 세가지인데 부부와 군신과 붕우의관계를 말합니다. 부부는 천륜을 지속시키는 것이고 군신은 천륜이 그를통해 완전하게되는것입니다. 이것은 사람행위의 표준이되는 것으로서 하루라도 없어서는아니되는것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삼강오륜이 강조된것은 조선시대에 들어서입니다. 특히 삼강행실도 이륜행실도 오륜행실도를 간행하여 본격적으로 삼강오륜을 추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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