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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4.22

화려하고 경쾌한 장식미로 대변되는 로코코 미술 전개 양상이 궁금합니다.

화려하고 경쾌한 장식미로 대변되는 로코코 미술 전개 양상이 궁금합니다.

미술의 새 장르를 연 장 안트완 와토, 멀티플레이어 프랑수아 부세, 남녀 사랑 묘사한 프라고나르가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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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든든한소쩍새224
    든든한소쩍새22423.04.22

    안녕하세요. 김종호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로코코 미술-


    로코코는 18세기 프랑스에서 생겨난 예술형식이다. 어원은 프랑스어 rocaille에서 왔다. 로코코는 바로크 시대의 호방한 취향을 이어받아 경박함 속에 표현되는 화려한 색채와 섬세한 장식, 건축의 유행을 말한다. 바로크 양식이 수정, 약화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출처: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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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코코의 어원은 프랑스어 로카유(rocaille)에서 유래하였으며 ‘정원의 장식으로 사용된 조개껍데기나 작은 돌의 곡선’을 의미하며, 잔잔히 흐르듯 춤추는듯한 곡선 감각으로서 여성적이며 우아한 것이 특징이다.

    18세기 로코코 예술은 바로크의 무겁고 화려한 형식 대신 섬세하고 우아한 스타일을 추구합니다. 장식에는 곡선이 사용되었고, 색은 자연에서 온 파스텔 색을 조합하여 화려하면서 부드러운 이미지를 만들어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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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이주연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로코코 미술 Rococo Art


    미술사에서 루이 15세 시대에 유행했던 특징적인 장식예술 및 장식품들을 일컫는 용어. 로코코는 바로크 미술* 양식에 이어 1700년경 프랑스에서 등장하여 18세기말 복고풍에 밀려 후퇴할 때까지 유럽을 휩쓸었다. 로코코라는 말은 ‘조약돌’을 뜻하는 프랑스어 ‘로카이유(rocaille)’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 단어는 루이 15세 치하의 상류 사회의 취향을 지칭하는 미술사가들의 은어이다. 처음에는 조롱의 뜻으로 자주 사용되었으나, 요즈음에는 미술사가들에 의해 객관적인 의미에서 일정한 통일과 조화를 갖고 있는 예술적이고 장식적인 양식을 일컫는 데 사용된다. 직선을 싫어하고 휘어지거나 구부러진, 정교한 장식을 애호하는 점에서는 바로크와 공통되나, 힘찬 후자에 비해서 로코코는 오히려 우아, 경쾌하고, S자형의 곡선, 비대칭적인 장식, 이국적인 풍취, 중국 풍취가 두드러진다. 로코코는 바로크 미술이 즐겨 쓰던 유동적인 조형 요소를 계승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는 바로크의 연장 또는 변형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다. 다만 바로크가 지녔던 충만한 생동감이나 장중한 위압감 따위가 로코코에서는 세련미나 화려한 유희적 정조로 바뀌었다. 다시 말하면 바로크가 남성적, 의지적임에 반하여 로코코는 여성적, 감각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건축에서는 이탈리아의 유바라Filippo Juvara(1676~1736)와 그 선배 건축가들의 조소(彫塑)적인 바로크 양식이 각국의 전통을 통해 해석되었으며 동시에 프랑스의 새로운 장식법을 도입하여 살아나게 하였다. 로코코 건축의 최초의 작품은 로베르 드 코브의 베르사유 궁전 예배당인데 메소니에Juste Aurèle Meissonier(1815~1891)와 보프랑Gabriel-Germain Boffrand에 의해 완성되었다. 보프랑이 만든 오텔 드 쉬비즈의 타원형 살롱, 가브리엘의 퐁텐블로 궁의 회의실이나 베르사유 궁전의 여러 홀에서 볼 수 있는 화려한 장식은 당시의 취미를 잘 전해주고 있다. 조각에서는 17세기 베르니니Bernini(1598~1680)의 동적인 바로크 미술 대신에 우아하고 사랑스러운 작품들이 만들어졌다. 로코코 회화는 와토Jean Antoine Watteau(1684~1721)의 <시테르 섬으로의 여행>(1717)에서 비롯되는데, 그는 색과 선이 서로 융합되고 서로 연관되는 섬세하고 우아한 작품을 보이면서 품위있는 궁정 남녀의 유희도 등의 걸작을 남겼다.


    1730~1735년 로코코의 또 다른 국면이 시작된다. 훗날 ‘회화적 장르(genre pittoresque)’라 불리는 이 시기의 특징은 비대칭적인 장식의 사용이다. 이것은 피노Nicolas Pineau가 실내 장식에서, 메소니에가 은공예에서 처음 시도하였으며, 그 후 조각가이자 보석세공인인 몽돈Jean Mondon과 조각가인 드 퀴빌리에Jean François de Cuvillies가 그 뒤를 이었다.


    로코코라는 수식어를 붙일 수 있는 대표적인 화가들로는 와토와 부셰François Boucher(1703~1770)가 있다. 프랑스에서의 로코코의 퇴조는 신고전주의*의 부활에 선행되어 일어났다. 18세기 중반에 코겡Charles Nicolas Cochin과 블롱댕Jacques-François Blondin은 ‘회화적 장르’의 극단적인 사치에서 돌아서 고전적 풍습의 모방이 아닌 이전 세기의 좋은 취향으로 돌아갈 것을 주장하였다. 결국 로코코는 고대풍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새로운 취향의 고전주의가 출현함으로써 종말을 고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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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손용준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로코코 시대의 회화는 화려한 색채를 사용하며 몽환적인 느낌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섬세하고 우아하며 여성적인 미술이고 개인생활에 적합한 감각적이고 쾌적한 미감이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로코코는 바로크 시대의 호방한 취향을 이어받아 경박함 속에 표현되는 화려한 색채와 섬세한 장식, 건축의 유행을 말하며 바로크 양식이 수정, 약화 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코코는 왕실예술이 아니라 귀족과 부르주아의 예술입니다.

    대표작으로는 <키테라 섬의 순례>는 이탈리아 거리극 코메디아 델라르테를 주제로 한 그의 많은 연작과 더불어 장 안투안 와토의 성숙기 필력을 대표하는 작품입니다. 루브르의 그림 소재는 단순하지만 하늘과 구름, 따사로운 햇살을 받고 꽃망울을 피워 올리는 순록의 색조가 베를린의 그림보다 섬세하다는 점에서 서로 다른 특징을 갖는다고 합니다.

    프랑수아 부세의 <비너스의 화장>도 유명한 작품 입니다. 비너스의 화장은 비너스의 목욕과 마찬가지로 제의 행위입니다. 비서느와 거울은 고대 이래로 밀접한 상관성을 갖는다고 합니다. 아름다움을 비추고 가꾸고 개선하는 도구인 거울에는 비너스라는 소재가 자주 재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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