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신인상주의는 인상주의의 목적을 계승합니다. 회화의 본질을 찾고자 했던 인상주의의 목적을 신인상주의도 그대로 가져와 회화의 본질을 탐구합니다.
인상주의가 표현하고자 했던 평면성을 신인상주의도 표현하고자 합니다. 인상주의 마네가 원근법과 명암법을 거부하고 회화의 평면성을 시도했듯 신인상주의도 회화의 평면성을 시도합니다.
인상주의에서 전개했던 빛에 대한 탐구가 신인상주의에서도 시도됩니다. 인상주의 모네가 야외로 나가 시시각각 변하는 인상의 색을 담아냈듯 신인상주의도 색채연구를 통해 빛을 탐구합니다.
차이점으로는
신인상주의는 인상주의의 무너진 구도와 형태를 거부합니다.
신인상주의는 형체를 정확히 알수없는 화면구성을 비판했고, 이에 형태와 구도를 되살리고자 명확하게 형태를 표현하고 견고한 화면 구성을 시도합니다.
인상주의의 감각적이고 직관적인 색표현을 비판하고 과학적으로 색을 표현합니다. 신인상주의는 빛의 색을 과학적으로 분석, 분할묘법이라는 표현기법을 발명하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