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온라인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이 통합되거나 융합될 수 있나요?
현재까지 나온 블록체인게임은 상당히 초기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원래 존재하던 온라인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켜서 활성화가 될 수있을까요? 궁금합니다. 가능하다면 왜 아직까지 이런 사례가 없는지와 불가능하다면 왜 불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자님
기존 온라인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융/통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질문해주셨는데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물론 가능합니다. 다시 처음부터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킨 게임으로 만들기보다는 기존의 온라인 게임은 융합하여 이벤트 등으로 사용될 수 도 있으며, 얼마든지 접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업체의 입장에서 과연 비용과 시간을 들여 굳이 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 의문이 들것이며, 앞으로의 만들어질 게임에서 처음부터 플랫폼에 접목시켜 보상이나 이런 이벤트들을 넣어 구현할 수 있는 게임을 얼마든지 만들 수 있을 것을 봅니다. 하지만, 말씀드렸듯이 현재에는 만들어져 있는 게임에 굳이 접목을 시킬 이유는 그 메리트가 적어보이기도 합니다.
질문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리버스 ICO라는 용어를 들어보셨는지요?
기존에 있는 비즈니스에 암호화폐를 접목시켜서 토큰세일을 하는 것을 리버스 ICO라고 하는데
이와 같은 개념으로 기존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키는 것 또한
쉬운 일은 아니지만 당연히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카지노 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던 회사에서
블록체인을 접목시킨 펀페어(FunFair)라는 프로젝트가
이런 사례의 대표적인 예라고 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아하(Aha) 지식답변자 다라닝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게임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코인들이 있습니다.게임 아이템 현금거래나 아이템의 불법복제를 제한하기 위한 목적이며 지금 당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는 못하나 기술개발이 진행중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추가적인 문의가 필요하시면 답변 부탁드려요!기존 게임에도 붙이려고 하면 붙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개발쪽으로는 시간과 기획만 정확하다면 적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떤 기능에 어떤 블록체인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상세한 기획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블록체인의 처리속도 및 블록체인을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수수료를 고민해야합니다.
이미 잘운영되고 있는 게임의 경우 불필요한 지출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잘 돈벌고 있는데 왜? 라는 생각이 들수도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킨 사례도 많고 시도 역시 계속 되고 있습니다.
다만 근본적으로 현재 블록체인의 속도가 가장 문제입니다.
기존의 온라인게임에서 원하는 속도를 블록체인을 이용해서 다 소화하려면 아직 기능적으로 멀었죠
하지만 간단한 수준의 게임은 가능하기 때문에 이미 몇년전부터 크립토키티나 이오스나이츠 같은 수년전에 등장한 블록체인 게임들 역시 존재는 합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속도의 문제등에 의해 그 수준이 허접한 상황이죠
또한 이해관계에 따른 고민도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통해 온라인게임의 아이템등에 접목시키는 것은 사실상 해당 아이템에 대한 주도권을 사용자가 갖게 될 수 도 있기 때문에 그렇게 되면 게임사 입장에선 마음대로 인플레이션 조절이나 게임내 경제시스템 조율이 현재보다 훨씬 어려워지게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