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초기 화가 안견의 몽유도원도는 어떠한 것을 표현한것 이었나요?
조선초기 화가 안견의 몽유도원도는 학창 시절 미술 교과서와 역사 교과서에서 볼 수 있었기에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이 화가는 어떠한 것을 표현한것 이었나요?
안녕하세요. 이승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1447년(세종 29) 작. 비단 바탕에 먹과 채색. 38.7×106.5cm. 일본 덴리[天理]대학 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안평대군(安平大君)이 꿈속 도원에서 본 광경을 안견에게 말하여 그리게 한 것으로, 도연명(陶淵明)의 《도화원기(桃花源記)》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리고 그 양식도 여러 가지 특색을 지니고 있다.
특징은 그림의 줄거리가 두루마리 그림의 통례와는 달리 왼편 하단부에서 오른편 상단부로 전개되고 있으며 왼편의 현실세계와 오른편의 도원세계가 대조를 이루고, 몇 개의 경관이 따로 독립되어 있으면서도 전체적으로는 큰 조화를 이루고 있다. 또 왼편의 현실세계는 정면에서 보고 그렸으나 오른편의 도원세계는 부감법(俯瞰法)을 구사하였다.안평대군의 발문을 보면, 안견은 이 그림을 3일 만에 완성하였다고 하며, 거기에는 안평대군의 제서와 시 1수를 비롯해 당대 20여 명의 고사(高士)들이 쓴 20여 편의 찬문이 들어 있다. 그림과 그들의 시문은 현재 2개의 두루마리로 나뉘어 표구되어 있는데, 이들 시문은 저마다 친필로 되어 있어 그 내용의 문학적 성격은 물론, 서예사적으로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 그림은 안견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그 후의 한국 산수화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네이버 지식백과] 몽유도원도 [夢遊桃源圖]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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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유도원도는 안평대군이 꿈속 도원에서 본 광경을 안견에게 말하여 그리게 한것으로
그림의 줄거리가 두루마리 그림의 통례와 달리 왼편 하단부에서 오른편 상단부로 전개되며 왼편의 현실세계와 오른편의 도원세계가 대조를 이루고 몇개의 경관이 따로 독립되어있으면서도 전체적으로 큰 조화를 이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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