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복 중에 하나가 치아로 알고 있는데요 나머지 네개는 뭐뭐인가요?
사람이 살아 가는데 있어 오복(다섯가지 복)을 타고 나면 행복한 인생을 살아 가는거라고 들어 본거 같거든요. 그 중 한가지가 치아로 알고 있는데 나머지 네가지 복은 무엇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오복은 다섯가지의 복을 이야기하는데요.
수, 부, 강녕, 고종명, 유호덕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수는 오래사는 것, 즉 장수
부는 부유하게 사는 것
강녕은 우환이 없이 편안하게 살아가는 것
고종명은 천명 즉, 하늘의 뜻을 다하것
유호덕은 덕을 좋아하고 즐기며 덕을 행하려고 하는 것
*신체오복
1. 이가 튼튼한 것.
2. 소화가 잘 되는 것.
3 눈이 잘 보이는 것.
4. 귀가 잘 들리는 것.
5. 대, 소변을 잘 보는 것.
오복에도 많은 종류의 오복이 있습니다.
*오복의 유래
오복(五福)이란 인생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다섯 가지 복을 말한다.
*동양 유학(儒學)의 경전인 서경(書經),
주서(周書), 홍범(洪範)편에 오복(五福)은
수(壽), 부(富),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의 다섯 가지로 나와 있습니다.
1. 수(壽)는 장수(長壽)하는 것.
2. 부(富)는 부유한 삶을 영위하는 것.
3. 강녕(康寧)은 우환이 없이 편안한 것.
4. 유호덕(攸好德)은 덕을 좋아하며
즐겨 덕을 행하려고 하는 것.
5. 고종명(考終命)은 천명(天命)을 다하는 것입니다.
*풍속편(通俗編) 오복
1. 수(壽)는 장수(長壽) 하는 것.
2. 부(富)는 부유한 삶을 영위하는 것.
3. 귀(貴)는 귀하다. 소중하다. 지위가 높다는 것.
4. 강녕(康寧)은 우환이 없이 편안한 것.
5. 자손중다(子孫衆多)는 자손의 수효가 아주 많은 것.
*민간에서 말하는 오복
1. 치아가 좋은 것 : 아마 잘 먹는 것에 대해 말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2. 자손이 많은 것 : 옛 어른들은 자손이 많아 대가 끊기지 않는 것.
3. 부부백년해로 하는 것 : 자식보다 남편(아내),이 오래 살아 있는 것.
4. 손 대접할 것이 있는 것 : 가진게 있어야 손님을 대접할 수 있겠죠.
5. 명당에 묻히는 것 : 죽어서 명당에 묻혀 자손들에게 복을 전해 줄 수 있는 것.
*사주팔자에서 오복(五福)
정신기(精神氣= 나/자신)
식복(의식주/재능/수완)
재복(재물/부친)
관복(직업/일/자식)
인복(학문/모친) 다섯 가지입니다.
*신체오복
1. 이가 튼튼한 것.
2. 소화가 잘 되는 것.
3 눈이 잘 보이는 것.
4. 귀가 잘 들리는 것.
5. 대, 소변을 잘 보는 것.오복이라고 딱 정해진 것은 없으나 대부분 행복한 삶, 건강과 장수를 의미합니다.
오복이라고 딱 명확하게 정해진 것은 없으나 치아가 포함된 오복은 아래와 같습니다.
치아건강이 포함된 오복은
1. 장수하는것
2. 부자되는것
3. 건강한것
4. 자손이 많은것
5. 치아가 튼튼한것
1. 치아가 좋은것
2. 자손이 많은것
3. 부부가 해로하는 것
4. 손님 대접할 것이 있는 것
5. 죽어서 명단에 묻히는 것
문헌에서 말하는 오복(五福)을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목숨 수 : 오래 사는 것, 장수가 가장 으뜸 이지요.
2.부자 부 : 부자가 되는것, 재물을 다음의 복이라고 합니다.
3.편안할 강, 편안할 녕 : 강은 육체적인 건강을, 녕은 정신적인 건강을 의미합니다.
4.유호덕 : 남에게 선행을 베풀어 덕을 쌓는것
5.고종명 : 천수를 다하는것, 질병없이 살다가 고통없이 일생을 마치는 것도 큰 복입니다.
또 다른 오복은
1. 수 : 오래사는것
2. 부 : 재산이 맣은것
3. 귀 : 귀한신분이 되는것
4.강령 : 몸과 마음이 편한것
5.자손중대 : 자식을 많이 두는것
또 다른 오복은
1. 목숨 수 : 장수
2. 미심술 : 고운마음씨를 타고 나는것
3. 호독서 : 공부를 많이 하는 것
4. 가정 : 집안에 재산이 있는것
5. 행세 : 사람된 도리를 하는것
우선순위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오복은 다르지만
결국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건강과 부가 필요하며,
사람답게 사는것이 복 받은 삶이라고 하겠지요.
민간에서 말하는 오복과 유교에서 말하는 오복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민간에서 말하는 오복은 아래와 같습니다.
1.치아가 좋은 것 (= 잘 먹는것)
2.자손이 많은 것 (= 대가 끊기지 않는것)
3.부부해로 하는 것(= 자식보다 남편 또는 아내가 오래 사는것)
4.손 대접할 것이 있는 것(= 가진게 있는것)
5.죽어서 명당에 묻히는 것
다음으로 유교에서 말하는 오복은 아래와 같습니다.
1.수(= 장수)
2.부(= 재물,부유한 삶)
3.강녕(= 평안한 삶)
4.유호덕(= 덕을 세우는 것)
5.고종명(= 천수대로 사는 것)
민간에서 말하는 오복과 유교에서 말하는 오복이 다른 듯 같은 듯 하네요 :)
오복이란 유교경전에서 나오는 표현으로 사실 치아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하네요.
유교경전에 나오는 오복은 장수(오래사는 것), 풍족하게 사는 것, 건강하게 사는 것, 보람있게 사는 것(덕을 행하는 것), 일생을 편안히 마무리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치아가 나쁘면 건강 관리가 어렵고, 높은 치료비 때문에 현대에 와서 건강하게 사는 것에 포함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1.치아가 좋은 것 : 아마 잘 먹는 것에 대해 말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2. 자손이 많은 것 : 옛 어른들은 자손이 많아 대가 끊기지 않는 것.
3. 부부백년해로 하는 것 : 자식보다 남편(아내),이 오래 살아 있는 것.
4. 손 대접할 것이 있는 것 : 가진게 있어야 손님을 대접할 수 있겠죠.
5. 명당에 묻히는 것 : 죽어서 명당에 묻혀 자손들에게 복을 전해 줄 수 있는 것.오복이란 인생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다섯 가지 복을 말하는데요 ~
신체오복은
1. 치아 2. 소화 3. 시력 4. 청력 5.대소변 입니다.
세간에는 5복은 치(치아), 재(재력), 손(자식), 처(부부), 시(죽음)를 말하기도 해요
여기에도 치(치아 - 잘먹는 복) 가 들어가죠 ~
잘먹을 수 있는 복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른 성격의 5복에서도 '치'는 빠지지 않네요 ㅎㅎ
어렸을 때 할 수 있는 최고의 재테크를 '양치'라고도 하죠 ~
1. 치아가 좋은 것 : 아마 잘 먹는 것에 대해 말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2. 자손이 많은 것 : 옛 어른들은 자손이 많아 대가 끊기지 않는 것.
3. 부부백년해로 하는 것 : 자식보다 남편(아내),이 오래 살아 있는 것.
4. 손 대접할 것이 있는 것 : 가진게 있어야 손님을 대접할 수 있겠죠.
5. 명당에 묻히는 것 : 죽어서 명당에 묻혀 자손들에게 복을 전해 줄 수 있는 것.시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치아가 건강한게 오복 이라고 그러는거는 예전에 오복치약 이라고 있었습니다
그 광고의 효과로 굳어진 생각이죠
오래살고
부유하게 살고
건강하게 살고
잘 베풀어서 욕 먹지말고 칭찬받고 평판좋게 살고
죽을때 곱게 죽는것
이게 5가지 복 이라고 그럽니다
치아는 건강하게 살자에 억지로 끼운거죠
그리 따지면 몸이 천냥이면 눈은 구백냥 인데 치아보다 눈이 더 중요하겠죠
오복에도 많은 종류의 오복이 있습니다.
*오복의 유래
오복(五福)이란 인생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다섯 가지 복을 말한다.
*동양 유학(儒學)의 경전인 서경(書經), 주서(周書), 홍범(洪範)편에 오복(五福)은 수(壽), 부(富),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의 다섯 가지로 나와 있습니다.
1. 수(壽)는 장수(長壽)하는 것.
2. 부(富)는 부유한 삶을 영위하는 것.
3. 강녕(康寧)은 우환이 없이 편안한 것.
4. 유호덕(攸好德)은 덕을 좋아하며 즐겨 덕을 행하려고 하는 것.
5. 고종명(考終命)은 천명(天命)을 다하는 것입니다.
*풍속편(通俗編) 오복
1. 수(壽)는 장수(長壽) 하는 것.
2. 부(富)는 부유한 삶을 영위하는 것.
3. 귀(貴)는 귀하다. 소중하다. 지위가 높다는 것.
4. 강녕(康寧)은 우환이 없이 편안한 것.
5. 자손중다(子孫衆多)는 자손의 수효가 아주 많은 것.
*민간에서 말하는 오복
1. 치아가 좋은 것 : 아마 잘 먹는 것에 대해 말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2. 자손이 많은 것 : 옛 어른들은 자손이 많아 대가 끊기지 않는 것.
3. 부부백년해로 하는 것 : 자식보다 남편(아내),이 오래 살아 있는 것.
4. 손 대접할 것이 있는 것 : 가진게 있어야 손님을 대접할 수 있겠죠.
5. 명당에 묻히는 것 : 죽어서 명당에 묻혀 자손들에게 복을 전해 줄 수 있는 것.
*사주팔자에서 오복(五福)
정신기(精神氣= 나/자신)
식복(의식주/재능/수완)
재복(재물/부친)
관복(직업/일/자식)
인복(학문/모친) 다섯 가지입니다.
*신체오복
1. 이가 튼튼한 것.
2. 소화가 잘 되는 것.
3 눈이 잘 보이는 것.
4. 귀가 잘 들리는 것.
5. 대, 소변을 잘 보는 것.네이버에 찾아서 공유 드립니다
오복이라는 것은 인생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다섯가지를 말하는데요.
수, 부 강녕, 고종명, 유호덕을 말합니다.
수는 무명 장수를 뜻하는 것이며, 치아가 건강해야 음식을 맛나게 잘 드실 수 있어서 오복의 수에 해당이 되는 것입니다.
꼭 치아건강은 아닌것이죠.
부는 아시는 것처럼 부유하게 사는 것
강녕은 우환이 없이 편하게 살아가는 것
고종명은 하늘의 뜻을 다하는 것
유호덕은 덕을 좋아하고 즐기면서 덕을 행하려고 한다는 것
이렇게 오복입니다.
또 다른 뜻의 오복이 있는데요.
첫째는 부모를 일찍 여의지 않고 성인이 되어서 결혼하고 백년해로하는 부모, 처, 자식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둘째는 죽음을 같이할 정도의 우정을 가진 친구를 갖는것이며,
셋째는 재산이 많은 사람이고,
넷째는 죽음에 있어서 타살이 되지 않고, 객사하지 않으며, 사고사 하지 않는다는 뜻인데요. 즉, 죽음에 대한 복이라고 합니다.
다섯째는 늙어서도 치아가 건강한 사람으로 먹을 복을 가진 사람이라고 합니다.
오복이 문헌상에 나타난 것은 『서경』「홍범편」이다. 그 뒤 여러 경전에 인간 오복에 대한 말이 나오고 시인들의 작품에도 많이 나타난다.
오복은 첫째가 수로, 인간의 소망이 무엇보다도 장수를 원하기 때문이다. 둘째가 부로, 부유하고 풍족하게 살기를 바라는 간절한 소망인 것이며, 셋째가 강녕으로, 일생 동안 건강하게 살고자 하는 욕망 또한 중요하기 때문이다.
넷째가 유호덕으로, 덕을 좋아한다는 뜻은 오래 살고 풍족하고 몸마저 건강하면 그 다음에는 이웃이나 다른 사람을 위하여 보람있는 봉사를 해보자는 것으로, 선을 권하고 악을 미워하는 선본사상의 발로라고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고종명은 죽음을 깨끗이 하자는 소망으로, 모든 사회적인 소망을 달성하고 남을 위하여 봉사한 뒤에는 객지가 아닌 자기집에서 편안히 일생을 마치기를 바라는 소망이 담겨 있다.
이와 같은 다섯가지 바람은 소망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정치가나 학자 또는 지도계층의 소망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민간에서 바라는 오복은 『통속편(通俗編)』에 나오는데 수·부·귀(貴)·강녕·자손중다(子孫衆多)로, 『서경』에 나오는 오복과 다소 차이가 있다.
『서경』 오복의 유호덕이 귀로, 고종명이 자손중다로 바뀐 것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 것으로, 서민이나 천민은 귀하게 되는 것이 남을 위하여 봉사하는 것이라 생각하였고 자손이 많은 것이 고종명보다 낫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속담에 인간의 이[齒]가 오복에 든다고 하는 것은 사실과는 다르지만 이가 좋아야만 건강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나온 듯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오복 [五福]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오복이 문헌상에 나타난 것은 『서경』「홍범편」이다. 그 뒤 여러 경전에 인간 오복에 대한 말이 나오고 시인들의 작품에도 많이 나타난다.
오복은 첫째가 수로, 인간의 소망이 무엇보다도 장수를 원하기 때문이다. 둘째가 부로, 부유하고 풍족하게 살기를 바라는 간절한 소망인 것이며, 셋째가 강녕으로, 일생 동안 건강하게 살고자 하는 욕망 또한 중요하기 때문이다.
넷째가 유호덕으로, 덕을 좋아한다는 뜻은 오래 살고 풍족하고 몸마저 건강하면 그 다음에는 이웃이나 다른 사람을 위하여 보람있는 봉사를 해보자는 것으로, 선을 권하고 악을 미워하는 선본사상의 발로라고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고종명은 죽음을 깨끗이 하자는 소망으로, 모든 사회적인 소망을 달성하고 남을 위하여 봉사한 뒤에는 객지가 아닌 자기집에서 편안히 일생을 마치기를 바라는 소망이 담겨 있다.
이와 같은 다섯가지 바람은 소망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정치가나 학자 또는 지도계층의 소망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민간에서 바라는 오복은 『통속편(通俗編)』에 나오는데 수·부·귀(貴)·강녕·자손중다(子孫衆多)로, 『서경』에 나오는 오복과 다소 차이가 있다.
『서경』 오복의 유호덕이 귀로, 고종명이 자손중다로 바뀐 것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 것으로, 서민이나 천민은 귀하게 되는 것이 남을 위하여 봉사하는 것이라 생각하였고 자손이 많은 것이 고종명보다 낫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속담에 인간의 이[齒]가 오복에 든다고 하는 것은 사실과는 다르지만 이가 좋아야만 건강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나온 듯하다.
[출처 다음백과]
민간에서 전해오는 오복을 말씀 하시는 거라면
치아가 좋은것 , 자손이 많은 것, 부부가 해로하는 것, 손님 대접할 것이 있는 것, 죽어서 명당에 묻히는 것
이 현재 민간에서 전해오는 오복입니다.
선조들의 오복은 유교 경전에 있는 '홍범' 이라는 곳에서
쉽게말해 건강하고 넉넉하게, 덕을 쌓으며 오래오래 살다가 고통 없이 세상을 뜨는 다섯 가지 복 입니다 ㅎㅎ
원래 오복은 장수 부유 신체건강한 것 덕을 지닌 것 편안하게 죽는것
이것들이 오복인대요 예전에 무슨 치약광고에서 오복 중 제일이
치아건강함이라고 마케팅해서 다들 헷갈리는 거 같아요.
민간에서 보는 오복은, 치아좋은거 자손 많은 거 부부해로하는 거 손님 대접할 음식이 있는 거( 넉넉한 거) 좋은 데 묻히는 거? 뭐 이런 거라고 하는데 ㅎㅎㅎ
저도 오복이 궁금하여 인터넷 검색등을 통하여 살펴봤습니다.
치아가 직접적으로 오복에 포함된것은 아니고, 건강과 연관지은것이 아닌가 생각듭니다.
오복은 유교의 경전중 하나인 '서경' 홍범편에 처음 등장 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복은 첫째가 수로, 목숨과 관련 된 것입니다.
둘째는 부로, 부유하고 풍족하게 살기를 바라는 간절한 소망이며,
셋째가 강녕으로, 일생 동안 건강과 관련된 항목 입니다.
넷째는 유호덕으로, 덕을 좋아한다는 뜻은 이웃이나 다른 사람을 위하여 보람있는 봉사를 해보자는 것으로, 선을 권하고 악을 미워하는 선본사상과 관련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고종명은 죽음을 깨끗이 하자는 소망으로, 모든 사회적인 소망을 달성하고 남을 위하여 봉사한 뒤에는 객지가 아닌 자기집에서 편안히 일생을 마치기를 바라는 소망이 담겨 있다.
오복이 문헌상에 나타난 것은 『서경』「홍범편」이다. 그 뒤 여러 경전에 인간 오복에 대한 말이 나오고 시인들의 작품에도 많이 나타난다.
오복은 첫째가 수로, 인간의 소망이 무엇보다도 장수를 원하기 때문이다. 둘째가 부로, 부유하고 풍족하게 살기를 바라는 간절한 소망인 것이며, 셋째가 강녕으로, 일생 동안 건강하게 살고자 하는 욕망 또한 중요하기 때문이다.
넷째가 유호덕으로, 덕을 좋아한다는 뜻은 오래 살고 풍족하고 몸마저 건강하면 그 다음에는 이웃이나 다른 사람을 위하여 보람있는 봉사를 해보자는 것으로, 선을 권하고 악을 미워하는 선본사상의 발로라고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고종명은 죽음을 깨끗이 하자는 소망으로, 모든 사회적인 소망을 달성하고 남을 위하여 봉사한 뒤에는 객지가 아닌 자기집에서 편안히 일생을 마치기를 바라는 소망이 담겨 있다.
이와 같은 다섯가지 바람은 소망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정치가나 학자 또는 지도계층의 소망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민간에서 바라는 오복은 『통속편(通俗編)』에 나오는데 수·부·귀(貴)·강녕·자손중다(子孫衆多)로, 『서경』에 나오는 오복과 다소 차이가 있다.
『서경』 오복의 유호덕이 귀로, 고종명이 자손중다로 바뀐 것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 것으로, 서민이나 천민은 귀하게 되는 것이 남을 위하여 봉사하는 것이라 생각하였고 자손이 많은 것이 고종명보다 낫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속담에 인간의 이[齒]가 오복에 든다고 하는 것은 사실과는 다르지만 이가 좋아야만 건강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나온 듯하다.
내사랑 찐빵2개 님께서 말씀하신 치아로 알고계신 오복은
민간에서 말하는 오복과 신체오복중 하나로 예상됩니다.^^
*민간에서 말하는 오복
-치아가 좋은 것
-자손이 많은 것
-부부백년해로 하는 것
-손 대접할 것이 있는것
-명당에 묻히는 것
*신체오복
-이가 튼튼한 것
-소화가 잘되는 것
-눈이 잘 보이는 것
-귀가 잘 들리는 것
-대소변을 잘 보는 것
오복은 대부분 건강하고 넉넉하게 덕을 쌓으며 오래살다가
고통없이 세상을 떠났을때도 자손들에게도 복을 전해줄수 있기를 기원하는내용이 있습니다.^^
*서경(書經)에서의 오복
-수(壽) 장수하는 것
-부(富) 부유한 삶을 영위하는 것.
-강녕(康寧) 우환이 없이 편안한 것.
-유호덕(攸好德) 덕을 좋아하고 즐겨 선행을 행하려고 하는 것..
-고종명(考終命) 일생 동안 평안하게 살다가 천명(天命)을 마친다는 것
*민간에서 바라는 오복.통속편(通俗編)
-수 장수
-부 부유한삶
-귀(貴) 지위가 높음
-강녕 우환이없이 편안한것
-자손중다(子孫衆多)자손의 수효가 많은것
*사주에서의 오복
-정신기 나,자신
-식복 의식주,재능,수완
-재복 재물,부친
-관복 직업,일,자식
-인복 학문,모친
감사합니다^^
원래, 五福(오복)은 書經(서경) 周書(주서) 洪範篇(홍범편)에 나오는 문장으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답니다..
"五福(오복)은
一曰壽(일왈수)요, 二曰富(이왈부)요, 三曰康寧(삼왈강녕)이오, 四曰攸好德(사왈유호덕)이오
五曰考終命(오왈고종명)이니라."
풀이를 하면,
첫째는 장수하는 것, 둘째는 부유한 것, 셋째는 신체가 건강한 것, 넷째는 좋은 德을 가진것,
다섯째는 일생동안 평안하게 살다가 天命(천명)을 마치는 것,
이 다섯가지가 五福(오복)이랍니다.
치아에 대해서는 없답니다.
그러나... 민간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오복은 약간 변형되어...
첫째는 치아가 좋은 것 ( 아마도 잘 먹는 것에 대해 말하고자 한것이 아닌가 합니다. 잘 먹어야 장수 하겠지요.)
둘째는 자손이 많은 것 ( 옛 어른들은 자손이 많아서 대가 끊기지 않는 것을 오복중의 하나로 생각했습니다. )
셋째는 부부해로하는 것 ( 남편(아내)가 오래 살아 있는 것이 오복 중의 하나로 생각했다네요. )
넷째는 손님 대접할 것이 있는 것 ( 아무래도 가진게 있어야 손님을 대접할 수 있겠죠. )
다섯째는 명당에 묻히는 것 ( 죽어서 명당에 묻혀 자손들에게 복을 전해 줄 수 있는 것이 오복 중의 하나였답니다. )
이라고 하네요.
원래오복은
첫째는 장수하는 것, 둘째는 부유한 것,
셋째는 신체가 건강한 것, 넷째는 좋은 德을 가진것,
다섯째는 일생동안 평안하게 살다가 天命(천명)을 마치는 것,
이 다섯가지였답니다.오복 중 하나가 치아라고 알려진게 치약회사 마케팅 이후래요 참신기하죠^^
민간에서 말하는 오복은
1. 치아가 좋은 것 , 2. 자손이 많은 것 ,
3. 부부해로하고 금술이 좋은 것, 4. 재물이 많은 것,
5. 명당에 묻히는 것 이랍니다.오복도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해서 요즘은 좋은친구와 일자리도 포함되기도 한다네요^^
(1) 수(壽) : 장수하는 것
(2) 부(富) : 물질적으로 넉넉하게 사는 것
(3) 강령(康寧) : 몸이 건강하고 마음이 편안한 것
(4) 유호덕(攸好德) : 도덕 지키기를 좋아하는 것
(5) 고종명(考終命) : 제 명대로 살다가 편히 죽는 것이다섯가지를 다 갗추게 되면 가장 행복한 삶이 되겠습니다.
다 가지도록 노력합시다
오복의 5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수,부,강녕,유호덕,고종명을 가르키고있으며 ,유교경전,오경중의하나인 서경에서 나오는 표현입니다.
1.수는 장수
2.부는부유하고 풍족하게 사는것
3.강녕은 일생동안 건강하게 사는것 무병장수한다는사람들의소망입니다
4.유호덕 이웃이나 다른 사람을 위하여 봉사와같은 보라있는 해위 입니다
5.고종명 앞네복을 이룬뒤 다른곳이아닌 자신의집에서 편한 생을 마치길 바라는 소망입니다.
도움이되셨는지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오복중에
첫번째는 알고계시듯 치아가 좋은것이구요
두번째는 자손이 많은것
세번째는 부부가 해로하는것
네번째는 손님을 대접할만한 재산이 있는것
다섯번째는 명당에 묻히는것을 말한다고 합니당 ^^
요즘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공감이 가지 않는 부분도 있긴한데요 그냥 그렇다고 하네요 ㅎㅎ
도움되셧으면 좋겠네용
오복의 뜻이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인생에 대한 오복과 건강에 대한 오복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수(壽)로서 천수를 다 누리다가 가는 장수의 복을 말했고,두번째는 부(富)로서살아가는데 불편하지 않을 만큼의 풍요로운 부의 복을 말했으며,
세번째는 강령(康寧)으로 몸과 마음이건강하고 깨끗한 상태에서 편안하게 사는 복을 말했다고 합니다.
네번째는 유호덕(攸好德)으로 남에게많은 것을 베풀고 돕는 선행과 덕을 쌓는 복을 말했고,
다섯번째는 고종명(考終命)으로 일생을건강하게 살다가 고통없이 평안하게 생을 마칠 수 있는 죽음의 복을 말했다고 합니다.
질문자님이 물어보시는 건강과 관련된 오복입니다!
1. 치아가 좋은 것 !
2. 자손이 많은 것 !
3. 부부가 해로하는 것 !
4. 손님을 대접할 만한 재산이 있는 것 !
5. 명당에 묻히는 것을 말했다고 합니다.
오복은 유교에서 이르는 다섯가지의 복으로 유학에서의 오복과 풍속, 민간에서의 오복 등이 있습니다.
ㄱ) 유학의 오복 - 수(壽), 부(富),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
1. 수(壽) - 장수 하는 것
2. 부(富) - 부유한 삶을 사는 것
3. 강녕(康寧) - 우환 없이 편안한 것
4. 유호덕(攸好德) - 덕을 좋아하고, 즐겨 덕을 행하는 것
5. 고종명(考終命) - 천명(天命)을 다 하는 것
ㄴ) 풍속의 오복 - 수(壽), 부(富), 귀(貴), 강녕(康寧), 자손중다(子孫衆多)
1. 수(壽) - 장수 하는 것
2. 부(富) - 부유한 삶을 사는 것
3. 귀(貴) - 지위가 높은 것
4. 강녕(康寧) - 우환 없이 편안한 것
5. 자손중다(子孫衆多) - 자손의 수가 아주 많은 것
ㄷ) 민간의 오복
1. 치아가 좋은 것
2. 자손이 많은 것
3. 부부 백년해로 하는 것
4. 손(손님) 대접 할 것이 있는 것 - 부유해야 한다는 뜻?
5. 명당에 묻히는 것
참고로 신체의 오복은
1. 이가 튼튼한 것
2. 소화가 잘 되는 것
3. 눈이 잘 보이는 것
4. 귀가 잘 들리는 것
5. 대, 소변을 잘 보는 것
입니다. 각각 해석하기 나름이지만 제 생각에 선조들은 생명과 부, 그에따른 신체의 편안함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1. 수(壽)는 장수(長壽)하는 것.
2. 부(富)는 부유한 삶을 영위하는 것.
3. 강녕(康寧)은 우환이 없이 편안한 것.
4. 유호덕(攸好德)은 덕을 좋아하며
즐겨 덕을 행하려고 하는 것.
5. 고종명(考終命)은 천명(天命)을 다하는 것
*풍속편(通俗編) 오복
1. 수(壽)는 장수(長壽) 하는 것.
2. 부(富)는 부유한 삶을 영위하는 것.
3. 귀(貴)는 귀하다. 소중하다. 지위가 높다는 것.
4. 강녕(康寧)은 우환이 없이 편안한 것.
5. 자손중다(子孫衆多)는 자손의 수효가 아주 많은 것.
*민간에서 말하는 오복
1. 치아가 좋은 것 : 아마 잘 먹는 것에 대해 말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2. 자손이 많은 것 : 옛 어른들은 자손이 많아 대가 끊기지 않는 것.
3. 부부백년해로 하는 것 : 자식보다 남편(아내),이 오래 살아 있는 것.
4. 손 대접할 것이 있는 것 : 가진게 있어야 손님을 대접할 수 있겠죠.
5. 명당에 묻히는 것 : 죽어서 명당에 묻혀 자손들에게 복을 전해 줄 수 있는 것.
*사주팔자에서 오복(五福)
정신기(精神氣= 나/자신)
식복(의식주/재능/수완)
재복(재물/부친)
관복(직업/일/자식)
인복(학문/모친)
*신체오복
1. 이가 튼튼한 것.
2. 소화가 잘 되는 것.
3 눈이 잘 보이는 것.
4. 귀가 잘 들리는 것.
5. 대, 소변을 잘 보는 것.
인간이 참을 수 없는 3대 통증
1. 치통
2. 산통
3. 말기암의 고통<신체오복>
1. 이가 튼튼한 것.
2. 소화가 잘 되는 것.
3 눈이 잘 보이는 것.
4. 귀가 잘 들리는 것.
5. 대, 소변을 잘 보는 것.이라고 합니다 모두 중요하지요
가장 중요하게 치아라고 해서 치아만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은거 같아요 ㅎㅎ
타고난 오복은 잘 지키시고 부족한 부분은 후천적으로 노력하시어 건강 유의 하시길 바랍니다^^
(수)는 長壽(장수)하는 것, 富(부)은 부유한 삶을 영위하는 것, 康寧(강녕)은 우환이 없이 편안한 것, 攸好德(유호덕)은 덕을 좋아하며 즐겨 덕을 행하려고 하는 것, 考終命(고종명)은 天命(천명)을 다하는 것입니다.
님이 말씀하신 5가지의 의미가 진정한 오복의 의미로서 치아건강이 오복중 하나라는 것은 잘못된 인식입니다.
치아건강이 오복중 하나라는 것은 치아건강이 몸 전체의 건강과 연관이 깊어 세 번째 항복인 강녕에 멋대로 끼워맞춘것으로 생각됩니다.^^원래 오복에는 치아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단지 사람들이 그만큼 치아의 건강이
중요하다고생각한다는 소리인데요.
오복에 관련된 백과사전 내용을 첨부합니다.
다음은 오복에 대한 백과사전 정보의 발췌입니다.
곧, 수(壽) ·부(富)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이다. 오복이란 말은 《상서(尙書)》 <홍범(洪範)>에 먼저 나왔다. 그 뒤 다른 경전이나 문헌에도 인생에서 온갖 복을 갖추었다고 말할 때 이 오복이란 말을 사용하였다.
오복이란 말은 한국 사람들도 옛부터 즐겨써온 말로 가장 행복한 삶을 말할 때 ‘오복을 갖추었다’고 말하였으며, 새로 집을 건축하고 상량(上梁)할 때 대들보에 연월일시(年月日時)를 쓰고 그 밑에 “하늘의 세 가지 빛에 응하여 인간 세계엔 오복을 갖춘다(應天上之三光 備人間之五福)”고 쓰는 것이 전통적인 관례가 되었다.
또 이[齒]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이는 오복에 들었다’고 말하고 있다. 《통속편(通俗編)》에 나오는 오복은 상서의 그것과는 차이를 보인다. 수 ·부 ·귀 ·강녕 ·자손중다(子孫衆多)로 되어 있어 두 가지가 다른데, 서민층이 바라는 오복은 오히려 이 통속편의 오복이라 할 수 있다. 남에게 덕을 베푼다는 유호덕보다는 귀가 낫고, 자기의 천수(天壽)대로 사는 고종명보다는 자손많은 것을 원한 때문이다.오복은 사람이 누릴수 있는 5가지 복으로 요즘 시대에는
조금 다르게 해석해야 될것 같습니다.
1. 치아가 좋은 것
: 치아가 좋아야 음식물을 잘 씹어 장수합니다
2. 자식복: 옛날에는 자손이 많아 대가 끊기지 않는 것이었는데
지금은 좋은곳에 취업하는게 자식복이 아닐까 합니다
3. 부부가 백년해로 하는 것: 요즘은 이혼이 흠이되는 시대가 아닌것 같네요
4. 손님 대접할 것이 있는 것: 곳간에서 인심이 난다고 속담이 있듯이
가진게 있어야 더 넉넉히 대접할 수 있겠죠.
5. 명당에 묻히는 것: 죽어서 명당에 묻혀 자손들에게 복을 전해 줄 수 있는 것,
지금은 노후설계가 잘되어 있어 자식들에게 부담을
안주는것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이 살아 가는데 있어 오복(다섯가지 복)을 타고 나면 행복한 인생을 살아 가는거라고 들어 본거 같거든요. 그 중 한가지가 치아로 알고 있는데 나머지 네가지 복이 궁금하다고 해주셨습니다.
일단 5가지
1.수=장수를 의미합니다
2. 부 =재산을 의미합니다
3.강녕=건강을 의미합니다
4.유호덕=남에게 배푸는것을 의미합니다
5.고종명=천수대로 사는것 즉 본인의 정해진 나이만큼 사는것을 의미합니다.
五福(오복)은 書經(서경) 周書(주서) 洪範篇(홍범편)에 나오는 문장입니다.
"五福(오복)은 一曰壽(일왈수)요 二曰富(이왈부)요
三曰康寧(삼왈강녕)이오 四曰攸好德(사왈유호덕)이오 五曰考終命(오왈고종명)이니라."풀이하면
첫째는 장수하는 것,
둘째는 부유한 것,
셋째는 신체가 건강한 것,
넷째는 좋은 덕을 가진것,
다섯째는 일생동안 평안하게 살다가 天命(천명)을 마치는 것 입니다.민간에서 말하는 오복은 치아가 좋은것, 자손이 많은 것, 부부가 해로 하는 것, 손 대접할 것이 있는것, 명당에 묻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오복 중의 하나는 치아가 아닙니다.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오복이란 서경 '홍범편' 등에서 인생의 바람직한 조건으로 제시한 수·부·강녕·유호덕·고종명의 5가지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수(壽)'는 목숨, 즉 장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富)'는 재산, 즉 부유하고 풍족하게 사는 것이며
'강녕(康寧)'은 건강으로 일생 동안 건강하게 사는 것을 말합니다.
'유호덕(攸好德)'은 덕을 닦는 것을 말하고
'고종명(命)'은 나쁜 질병이나 사고로 죽지 아니하고 늙어서 자연스럽게 죽는 것을 말합니다.
이와 달리 민간에서 바라본 오복은 '통속편'에 나오는데, 수·부·귀(貴)·강녕·자손중다(子孫衆多)로 서경의 오복과는 '귀'와'자손중다'의 차이가 있습니다.
치아 건강도 '강녕'의 일생동안 건강하게 사는 내용에 포함되므로, 오복 중 하나라 할 수 있겠으나, 강녕은 치아 뿐 아니라 전신의 건강을 이야기 하므로 그 내용에 차이가 있겠습니다.
치아가 오복 중 하나라는 말은 예전에 모 치아보험 광고에서 전파를 타며 유명해 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복의 진실 ::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 하나!?]
안녕하세요? <마음을 치유하는 라인업치과의원>입니다.
예로부터 치아는 '오복(五福)' 중 하나라고 했습니다.
치아건강의 중요성은 현대인들에게도 당연시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한 치의 의심 없이 치아가 오복 중 하나라는 것을 믿어왔는데요,
하지만! 실제 오복 중에 치아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오복'의 진실에 대해 알아봅시다!
■ 오복의 유래
'오복'이라는 말은 예부터 즐겨 써온 말로 인간의 가장 행복한 삶을 말할 때 '오복을 갖추었다'라고 말합니다.
새로 집을 건축한 후 대들보에 연월일시를 쓰고, 그 밑에 "하늘의 세 가지 빛에 응하여 인간 세계에는 오복을 갖춘다."라고
쓰는 것이 관례가 되었다고 합니다.
■ 오복의 정의
'오복'이란 인생의 바람직한 조건인 수(壽), 부(富),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의 다섯 가지 복을 말합니다.
오복이 문헌상에 처음 나타난 것은 『서경』의 「홍범 편」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오복의 첫째는 '수'로, 장수하는 것.
둘째는 '부'로, 부유하고 풍족한 것.
셋째는 '강녕'으로 사는 동안 건강한 것.
넷째는 '유호덕'으로 남을 위해 베풀고 봉사하는 것.
다섯째는 '고종명'으로 깨끗하고 편안한 죽음을 맞이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 오복의 의미
이 다섯 가지 바람과 소망은 후에 '통속편'이라는 책에서 서민들이 바라는 방향으로 약간 수정됩니다.
남을 위해 베풀고 봉사하는 것보다는 남에게 귀하게 대접받고,
깨끗하고 편안한 죽음을 맞이하는 것보다는 자손이 많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변합니다.
좀 더 세속적이고 서민적으로 변했다고 볼 수 있겠죠?
이처럼 오복이 처음 등장한 「홍범편」과, 후에 바뀐 「통속편」에서도 치아에 대한 내용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두 책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은 '건강'입니다.
이렇듯 '건강'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중요한 가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건강을 잘 지키기 위해서는 잘 먹어야 한다는 사실과,
잘 먹기 위해서는 치아가 건강해야 한다는 사실이 우회적으로 표현되어 오늘날 치아가 오복 중 하나라고 표현되지 않았을까 합니다.
지금껏 알고 있던 오복의 진실..! 놀라신 분들도 많을 것 같네요.
치아는 오복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
하지만 더욱 중요한 사실은,
분명 치아는 오복 중 하나는 아니지만 오복을 지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며, 선행되어야 한다는 사실!
이가 건강해야 몸이 건강하고, 몸이 건강해야 삶이 건강합니다!
수: 오래 사는 것을 의미한다.
부: 부유하게 사는 것을 의미한다.
강녕: 건강하게 사는 것을 의미한다.
유호덕: 덕을 좋아하고 베푸는 것을 의미한다.
고종명: 깨끗한 죽음을 맞이하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고전 서경 (홍범편) 에서는 이와 같은 것을 오복이라 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常人階層(상인계층)에서 口傳(구전)되어온 五福(오복)은 두가지로서 그 중 한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자손이 많아야 하고,
2. 齒牙(치아)가 좋아야 하고
3. 부부간 해로를 해야하고,
4. 客(손님)을 접대할 수 있는 정도의 재산이 있어야 하고,
5. 죽은후 명당에 묻혀야 한다.아마 이를 오복이라 하는 것은 속담에 인간의 이[齒]가 오복에 든다고 하는 것은 사실과는 다르지만 이가 좋아야만 건강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나온 듯 합니다
만약 신체오복이라 하면 신체의 오복(五福)은 건강한 치아(齒)와 곱고 윤기가 흐르는 건강한 피부(皮膚), 풍성하고 숱이 많은 모발(毛髮)과 부드러운 머리 결, 좋은 눈(眼)과 튼튼한 위장(胃臟)이라 합니다
원래 오복은 수(壽) ·부(富)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 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치아는 보통 통속편에서 오복중 하나라고 하는데 서민들이 주로 그리 생각한것 같습니다. 자손이 많은 것도 오복중 하나라고 하네요.
상류층과 서민들의 오복은 차이가 있는것 같네요.
그럼 총총
안녕하세요!
오복은 원래는 서경이란 중국의 오래된 역사서에서 나오는 문장인데 우리가 아는것과는 뭔가 좀 달라요.
서경에서 말하는 5복은
1. 장수하는것
2. 부유한것
3. 신체가 건강한것
4. 좋은 덕을 가진것
5. 일생동안 평탄하게 살다가 생을 마감하는것
으로 직역되어 있습니다.
헌데 우리가 아는 '치아건강은 오복중 하나'라는 내용이 있는 오복은 좀 다른데요. 내용을 아래에 적어보자면
1. 치아가 좋은것
2. 자손이 많은것
3. 부부해로 하는 것
4. 손님께 대접할것이 있는것(가진것이 많아야 손님에게 대접을 하니 부자여야 한다는걸 간접적으로 말하는듯 합니다.
5. 명당에 묻히는것
이라고 합니다.
위와 내용이 좀 비슷하죠? 아마도 고대문헌에서 그 내용 뿌리가 있고 해석하고 말하는것에서 조금씩 변형되서 전파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95년도 광고에 오복치약 맨트로 '건강은 오복중 하나!' 라는 슬로건을 쓰면서
우리의 생각에 오복중 하나가 치아가 좋은것! 이라는 인식이 세겨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ㅎㅎ
부디 궁금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감사합니다!
유교에서 규정한 오복에는 사실 치아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민간에서 많이 쓰여 오복 중 하나로, 그만큼 중요한 것으로 알려진 것 같군요.
"5가지 유형의 오복을 소개 한다. 천수를 다하는 목숨 복, 살아 가면서 불편하지 않을 만큼 풍요로운 재물 복, 건강하고 몸과 마음이 편한 강령 복, 남에게 덕을 베풀고 선행을 쌓는 유호덕 복, 고통없이 살다가 제명대로 편안하게 삶을 마감하는 고종명 복 등이다."
오복이란 인생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다섯가지 복을 말합니다. 수·부·강녕·유호덕·고종명의 이렇게 다섯가지를 오복이라고 합니다. 수는 장수를 의미하고 부는 돈이 많은것을 의미하고, 강녕 건강하게 오래사는 것을 말하는데요 치아가 여기에 속하지 않을까요? 건강중에서 치아 건강이 중요하기 때문에 입니다.
첫째, 이가 튼튼한 것입니다.
둘째, 소화가 잘 되는 것입니다.
셋째, 눈이 잘 보이는 것입니다.
넷째, 귀가 잘 들리는 것입니다.
다섯번 째, 소변, 대변 잘 싸는 것입니다
실제 오복으로 수 부 귀 강녕 자손중다 라고하여
귀와 자손중다 대신 유호덕 고종명으로 꼽기도합니다
수 장수
부 자산
강녕 우환없이삶
자손중다 자손이많음
유호덕 덕을행함
고종명 천명, 제 명대로 살다감
오복(五福)이란?
五福(오복)은 書經(서경) 周書(주서) 洪範篇(홍범편)에 나오는 문장으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답니다..
"五福(오복)은 一曰壽(일왈수)요 二曰富(이왈부)요
三曰康寧(삼왈강녕)이오 四曰攸好德(사왈유호덕)이오 五曰考終命(오왈고종명)이니라."
이 다섯 가지를 말하고 있는 것이지요첫째는 장수하는 것,
둘째는 부유한 것,
셋째는 신체가 건강한 것,
넷째는 좋은 德을 가진것,
다섯째는 일생동안 평안하게 살다가 天命(천명)을 마치는 것,
이 다섯가지가 五福(오복)이랍니다.오복은 사람마다 다르게 해석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첫째, 이가 튼튼한것 둘째, 소화가 잘되는 것 셋째, 눈이 잘 보이는것 넷째, 귀가 잘 들리는것 다섯째, 배설을 원활하게 하는것 입니다. 즉 잘먹고 잘싸는것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그런데 이러한 오복은 사실 유교에서 말하는 오복(장수, 부귀, 강녕, 유호덕, 고종명)중 강녕에 포함되는 것입니다. 강녕은 몸이 건강하고 마음이 편하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위의 오복은 사실상 건강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오복은 다섯가지의 복을 이야기하는데요.
수, 부, 강녕, 고종명, 유호덕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수는 오래사는 것, 즉 장수를 의미하구요.
부는 아시다시피 부유하게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강녕은 우환이 없이 편안하게 살아가는 것을 의미하구요.
고종명은 천명 즉, 하늘의 뜻을 다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유호덕은 덕을 좋아하고 즐기며 덕을 행하려고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상인계층에서 구전되어온 5복은 두가지인데요
1. 오래사는것
2. 재산이많은것
3. 귀한신분이되는것
4. 몸과마음이 편안한것
5. 자손을 많이두는것
상인계층에서 구전되어온 또 하나는
1. 장수하는것
2. 부자되는것
3. 건강한것
4. 자손이많은것
5. 치아가튼튼한것
이렇게가 5복에 해당되요
오복에도 많은 종류의 오복이 있습니다.
*오복의 유래
오복(五福)이란 인생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다섯 가지 복을 말합니다.
*동양 유학(儒學)의 경전인 서경(書經),
주서(周書), 홍범(洪範)편에 오복(五福)은
수(壽), 부(富),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의 다섯 가지로 나와 있습니다.
1. 수(壽)는 장수(長壽)하는 것.
2. 부(富)는 부유한 삶을 영위하는 것.
3. 강녕(康寧)은 우환이 없이 편안한 것.
4. 유호덕(攸好德)은 덕을 좋아하며
즐겨 덕을 행하려고 하는 것.
5. 고종명(考終命)은 천명(天命)을 다하는 것입니다.
*풍속편(通俗編) 오복
1. 수(壽)는 장수(長壽) 하는 것.
2. 부(富)는 부유한 삶을 영위하는 것.
3. 귀(貴)는 귀하다. 소중하다. 지위가 높다는 것.
4. 강녕(康寧)은 우환이 없이 편안한 것.
5. 자손중다(子孫衆多)는 자손의 수효가 아주 많은 것.
*민간에서 말하는 오복
1. 치아가 좋은 것 : 아마 잘 먹는 것에 대해 말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2. 자손이 많은 것 : 옛 어른들은 자손이 많아 대가 끊기지 않는 것.
3. 부부백년해로 하는 것 : 자식보다 남편(아내),이 오래 살아 있는 것.
4. 손 대접할 것이 있는 것 : 가진게 있어야 손님을 대접할 수 있겠죠.
5. 명당에 묻히는 것 : 죽어서 명당에 묻혀 자손들에게 복을 전해 줄 수 있는 것.
*사주팔자에서 오복(五福)
정신기(精神氣= 나/자신)
식복(의식주/재능/수완)
재복(재물/부친)
관복(직업/일/자식)
인복(학문/모친) 다섯 가지입니다.
*신체오복
1. 이가 튼튼한 것.
2. 소화가 잘 되는 것.
3 눈이 잘 보이는 것.
4. 귀가 잘 들리는 것.
5. 대, 소변을 잘 보는 것.첫째는 장수하는 것,
둘째는 부유한 것,
셋째는 신체가 건강한 것,
넷째는 좋은 德을 가진것,
다섯째는 일생동안 평안하게 살다가 天命(천명)을 마치는 것,
이 다섯가지가 五福(오복)이랍니다.
치아건강이 중요한건 당연하지만 오복이라고 말하는 것중에 치아를 특정지어 이야기 하는건 없지요.이렇듯 유교문헌에는 오복(五福)의 하나가 치아라는 구체적인 언급은 없습니다만,
민간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오복(五福)에는 단연 치아건강이 처음 나오는데...
치아가 좋은 것, 자손이 많은 것, 부부가 해로하는 것, 손님 대접할 것이 있는 것, 죽어서 명당에 묻히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오복은 다섯가지의 복을 이야기하는데요.
수, 부, 강녕, 고종명, 유호덕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수는 오래사는 것, 즉 장수를 의미하구요. 부는 아시다시피 부유하게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강녕은 우환이 없이 편안하게 살아가는 것을 의미하구요.
고종명은 천명 즉, 하늘의 뜻을 다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유호덕은 덕을 좋아하고 즐기며 덕을 행하려고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첫째는 장수하는 것,
둘째는 부유한 것,
셋째는 신체가 건강한 것,
넷째는 좋은 德을 가진것,
다섯째는 일생동안 평안하게 살다가 天命(천명)을 마치는 것,
이 다섯가지가 五福(오복)이랍니다.
치아건강이 중요한건 당연하지만 오복이라고 말하는 것중에 치아를 특정지어 이야기 하는건 없지요.
예전에 오복치약이라는 한 회사에 맞는 5가지 약재로 만든 치약을 마케팅하며 생긴 오복 = 치아 라는 것이 생기지 아니한가? 라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오복중 하나라고 알려진 치아는 잘못된 인식입니다.
오복(五福) : 다섯 가지의 복
(1) 수(壽) : 장수하는 것
(2) 부(富) : 물질적으로 넉넉하게 사는 것
(3) 강령(康寧) : 몸이 건강하고 마음이 편안한 것
(4) 유호덕(攸好德) : 도덕 지키기를 좋아하는 것
(5) 고종명(考終命) : 제 명대로 살다가 편히 죽는 것
이렇게 5가지가 오복입니다.치아는 강령에 끼워 맞춰서 알려진것으로 생각됩니다.
인간이 타괄 수 있는 다섯가지의 복이라느 뜻의 "오복"이라는 단어가 문헌상에 나타난 것은 『서경』「홍범편」입니다.
첫째가 수로, 오래사는 복 즉 장수하는 것 입니다.
둘째가 부로, 부유하고 풍족한 것이며,
셋째가 강녕으로, 일생 동안 건강하게 사는것 입니다.
넷째가 유호덕으로, 덕을 좋아하여 선을 권하고 악을 미워하 마음이며
다섯째인 고종명은 깨끗하고 편안하며 모든사람이 우러러보는 죽음을 뜻합니다.
하지만 민간에서 조금 변형된 일반적인 오복은 『통속편(通俗編)』에 나오는데 수·부·귀(貴)·강녕·자손중다(子孫衆多)로, "서경"에 나오는 오복과 다소 차이가 있다.
『서경』 오복의 유호덕이 귀로, 고종명이 자손중다로 바뀐 것인데, 서민이나 천민은 귀하게 되는 것이 남을 위하여 봉사하는 것이라 생각하였고 자손이 많은 것이 고종명보다 낫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흔히 인간의 이[치아]의 건강이 오복에 든다고 하는 것은 사실과는 다르지만 이가 튼튼하지 않으면 제대로 먹지 못하고 제대로 먹지 못하면 건강을 해치는 것은 자명하기에 강녕의 필수적인 요소로서 아주 틀리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오복(五福))]오복이란 다섯가지의 복을 의미합니다. 유교적으로 말하면 수, 부, 강녕, 고종명, 유호덕 이렇게 5가지 입니다
수 - 오래사는 것, 즉 장수를 의미
부 - 부유하게 사는 금전적인 복
강녕 - 우환없이 편안한 무탈한 복
고종명 - 하늘의 뜻을 다흐는 것
유호덕 - 덕을 좋아하고 즐기고 행하려는 것
우리가 알고있는 오복이란
1. 부모처자식복 (부모 일찍 여의지 않고 결혼해서 백년해로 자식을 먼저 보내지 않는복)
2. 친구복 (죽음도 같이 할수있는 생사고락을 같이 할수있는 친구를 가진 복)
3. 재산이 많은사람 (부자)
4. 죽는복 (객사, 사고사, 타살 되지 않고 편안한 죽음)
5. 치아복 (늙어서까지 치아가 튼튼)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오복의 종류..
먼저 민간에서 말하는 오복은
1. 치아가 좋은 것 : 아마 잘 먹는 것에 대해 말하고자 한것이 아닌가 합니다. 뭐니뭐니해도 잘 먹어야 오래살 수 있지 않겠어요.
2. 자손이 많은 것 : 옛 어른들은 자손이 많아서 대가 끊기지 않는 것을 오복중의 하나로 생각했습니다.
3. 부부해로하는 것 : 자식보다 남편(아내),이 오래 살아 있는 것이 오복 중의 하나로 생각했지요.
4. 손 대접할 것이 있는 것 : 아무래도 가진게 있어야 손님을 대접할 수 있겠죠.
5. 명당에 묻히는 것 : 죽어서 명당에 묻혀 자손들에게 복을 전해 줄 수 있는 것이 오복 중의 하나였답니다.
또 다른 복의 종류를 살펴보면
먼저 나를 중심하여 부모복 동기복
처복<남편> 자식복 재물복
관복(官福) - 벼슬 지위
문복(文福) - 문장 글재주 명문대학
인복(人福) - 도움주는 사람과
현대인의 오복이란
1. 健 : 건강 입니다.
아무리 재물이 많아도 건강치못하면
무용지물에 불과 합니다.
2. 妻(夫.偶) : 배우자
옆에서 돌봐줄 수 있는 배우자가 있으면
행복 하겠지요.
3. 財 : 재물
적당한 재산이 있어야 자식에게 안벌리고
스스로 즐기며 살 수 있겠지요.
4. 事 : 일
일이 있어야 나태하지 않고 생활의 리듬도 있고,
삶의 보람도 느끼며 건강도 유지합니다.
5.朋 : 벗
나를 알아주는 참된 친구 참된친구가 있는 사람은 성공한사람입니다
참된 친구는 말년 외로움이 없는 삶을 영위케 합니다.우리나라 서사심경에 서술되어진 내용의 오복은, 1.장수 2.부유 3.강녕 4.유덕 5. 깨끗한 죽음으로 나와있습니다.
글쓴이 분께서 말하신 내용은 상인계층에서 구전되어진 내용으로서,
1. 자손이 많고 2. 치아가 좋으며 3. 부부간 해로하고 4. 재산이 있으며 5. 죽은 뒤 명당에 묻혀야 된다.
1. 장수하고 2. 부자이며 3. 건강하고 4. 자손이 많으며 5. 치아가 건강해야 한다.
이렇게 두 가지로서 구전되고 있습니다.
치아, 위, 눈, 귀, 장
기본적인것들
잘보고 잘먹고(씹고, 뜯고, 소화시키고) 잘싸고
누구나 누릴수있는것들을 꾸준히 누리는것
그것이 복이요 행복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눈 건강을 위해 루테인
치아 건강을위해 인사돌
위건강을 위해 양배추즙
장건강을 위해 유산균을 꾸준히
기본적인 스트레칭과 운동을통해
오복을 누리세요
오복은 다섯가지의 복을 이야기하는데요.
수, 부, 강녕, 고종명, 유호덕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수는 오래사는 것, 즉 장수를 의미하구요. 부는 아시다시피 부유하게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강녕은 우환이 없이 편안하게 살아가는 것을 의미하구요.
고종명은 천명 즉, 하늘의 뜻을 다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유호덕은 덕을 좋아하고 즐기며 덕을 행하려고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신체오복
1. 이가 튼튼한 것.
2. 소화가 잘 되는 것.
3 눈이 잘 보이는 것.
4. 귀가 잘 들리는 것.
5. 대, 소변을 잘 보는 것.
*민간에서 말하는 오복
1. 치아가 좋은 것 : 아마 잘 먹는 것에 대해 말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2. 자손이 많은 것 : 옛 어른들은 자손이 많아 대가 끊기지 않는 것.
3. 부부백년해로 하는 것 : 자식보다 남편(아내),이 오래 살아 있는 것.
4. 손 대접할 것이 있는 것 : 가진게 있어야 손님을 대접할 수 있겠죠.
5. 명당에 묻히는 것 : 죽어서 명당에 묻혀 자손들에게 복을 전해 줄 수 있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