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앱의 서버비용에대해 질문드립니다
안드로이드로 게임앱을 만들어보고 싶은데 궁금한점들이 있습니다.
배경지식이 아예 없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클래시로얄 같은 실시간 pvp 게임을 만든다면
1. 어떤 종류의 서버를 사용하나요?
2. 이런걸(서버) 서비스하는
회사나 제품들은 무엇무엇이 있나요?
3. 웹(커뮤니티) 호스팅과 온라인 게임어플 호스팅은 다른가요?
4. 클래시로얄 같은 게임이
<사용자가 10만명> 정도라면
서버비용은 한달에 얼마나 나가나요?
(그때마다 다르다라는 대답보단...... 예시를 들어서
'이런 서비스를 쓰면 한달에 얼마나온다' 고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클래시로얄 같은 실시간 pvp 게임을 만든다면
1. 어떤 종류의 서버를 사용하나요?
=> 리눅스 서버 또는 윈도우즈 서버
2. 이런걸(서버) 서비스하는
회사나 제품들은 무엇무엇이 있나요?
=> 여기 카테고리의 성격에 맞지 않는 질문 같네요
3. 웹(커뮤니티) 호스팅과 온라인 게임어플 호스팅은 다른가요?
=> 기본적인 서버는 동일하지만, 웹서버는 대부분 apm 기반
게임어플 호스팅은 응용프로그램 (예 .EXE ) 으로 돌아갑니다
4. 클래시로얄 같은 게임이
<사용자가 10만명> 정도라면
서버비용은 한달에 얼마나 나가나요?
===>서버는 꾸미기 나름입니다
카페24의 서버호스팅에 월9만원짜리가 있는데,
거기에 램을 개인적으로 128Giga 추가하시면 됩니다.
램비용은 한 80만원정도 하네요
그리고 좀더 원활하게 하려면 서버는 백업서버까지 있어야 하니 위에 명시한 가격* 2배라고 보시면 되는데
서버도 한군데 몰아주는게 아니라 로드발란스 형식으로 해야 하기때문에
또 위 2배 가격에서 추가 로드밸런스 서버도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사용하는 서버는 정말로 종류가 많아서 일일이 설명하기가 힘들정도입니다.
다만, 최근에는 AWS같은 클라우드를 많이 사용하긴 하죠.
서버의 결정은 단순히 프로그램 결과물과의 영향관계만 생각하는 게 아닙니다.
비즈니스의 문제거든요.
이런 류의 의사결정은 개발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영역까지 고려한 아키텍쳐를 볼 수있는 눈이 필요합니다.
직접 서버를 사서 운영을 할 것인지,
IDC에 서버를 넣어서 위탁운영을 할 것인지, 아니면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할 것인지
이런 문제에 대해 고민해봐야됩니다. 비용은 각각 다르죠.
또한 서버를 운영한다는건 많은 이벤트를 감내하는 일입니다.
서버의 메모리 자원사용, 네트워크 관리, 저장공간 관리 등에 대해 고민을 해야하고
직접 서버를 운영한다면 저런걸 관리해줄 서버 엔지니어도 필요하고 항상 모니터링을 해주겠고,
클라우드로 운영한다면 그런부분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짐을 덜겠으나 사용자의 수에 따른 트래픽 유입량을 어떻게 초기 예측하고 과금을 결정하는지 등등에 대해 고민해봐야됩니다.
그러기에 이건 결국 운영과 관련이 있고 운영은 곧 비용에 대한 고민이므로 비즈니스의 영역이 됩니다.
누구도 이 부분에 정확한 답을 줄 수 없을 겁니다. 직접 해봐야 아는 거거든요.
그래서 게임 대기업들은 직접 서버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데이터센터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