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의 실학사상은 우리 역사에 어떤 역사적 의의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우리나라 조선 후기에 왕도정치의 실현을 목표로 우리 역사에 새로운 길을 열게 되었던 실학사항은 어떤 역사적 의의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박남근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조선을 지배하였던 성리학의 모순된 점과 사회병폐사상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등장한 실학사상은 민중들에 의하여 새로운 사상을 갈구하고 필요한데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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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김동연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실학의 발달
사회의 폐단이 심각해지고 농민의 몰락이 심해지는 가운데, 민생의 안정을 도모하고 민족 문화를 바로 이해하려는 새로운 학문 활동으로 실학 운동이 일어났다.
실학은 이론에만 치우치던 성리학과는 달리,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학풍이었다. 18세기에는 많은 실학자들이 활발하게 학문 활동을 펴 자랑할 만한 학문적 성과를 거두었다.
한편 이 무렵, 서양 문물의 도입과 함께 이를 연구하려는 학자들이 생기게 되어, 조선 사회에는 문화의 새로운 기운이 감돌게 되었다.
1. 실학 운동이 일어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2. 실학 사상의 성격은 무엇이며, 실학자들의 주장은 어떠하였는가?
3. 실학자들의 국학 연구 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4. 서양 문물의 도입과 서학의 연구는 조선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
학문의 새 경향
조선 전기의 학문은 성리학을 중심으로 한 것이었다. 성리학은 이황, 이이의 연구 활동에 의하여, 조선 성리학으로서 독특한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당시의 학자들은 벼슬을 하면서 학문을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이들 학자들은 성리학에 열중한 나머지, 성리학만이 옳고, 그 밖의 다른 학문은 모두 그르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불교는 물론, 같은 유학의 계통이지만 그 흐름이 다른 양명학마저도 배척하였다. 또, 기술학도 천한 것으로 여겼다.
이러한 성리학은, 자유로운 학문 활동을 억눌렀을 뿐 아니라, 현실의 어려움을 타개해 나가는 데도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일부의 학자들은 이론에만 치우치는 성리학을 비판하고, 나라와 백성의 살림을 부강하게 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실용적인 학문, 즉 실학에 눈을 돌리기 시작하였다.
성리학에 대한 반성과 사회를 개혁하고자 하는 움직임 속에서 실학 운동이 전개되는 동안, 서양의 학문과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학문적으로 연구하려는 서학도 나타났다.
실학의 성장
실학은 자유로운 비판 정신을 터전으로 하여 학문을 연구하고, 그 성과를 실생활에 활용하며, 실증적인 연구 방법을 내세운 학문이었다.
실학의 선구자는 이수광, 한백겸, 김육 등이었다. 이수광은 세 차례나 사신으로 명에 왕래하면서 세상을 넓게 보고, 지봉유설이라는 책을 지어 박학의 기풍을 나타내었다. 같은 시대의 한백겸은 역사, 지리를 고증해 가면서 실증적 학풍을 보여 주었다. 한편, 김육은 서양의 역법에 기초하여 만든 중국의 시헌력을 들여 와 사용하게 하는 한편, 대동법의 확대 실시와 동전의 유통, 보급에 힘썼다
시헌력
실학은 효종, 현종 때의 학자인 유형원에 이르러 그 폭이 더욱 넓어졌다. 그는 벼슬을 하지 않고 농촌에서 일생 동안을 학문에 힘썼으며, 반계수록이라는 책을 지었다. 그는 이 책에서 전제, 관제, 병제 등 농촌 사회와 민생에 관계되는 여러 가지 제도에 대하여 논하고, 그에 대한 개혁을 주장하였다.
그 후, 숙종, 영조 때의 학자 이익은, 당시 사회의 그릇된 점을 날카롭게 비판하고 개혁의 방법을 제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일생을 학문에 힘써 백과 사전류의 저술인 성호사설을 지었고, 안정복 등과 같은 많은 제자를 키워 냈다.
이익의 성호사설
실학 운동의 전성
실학의 전성기는 영⋅정조 때였다. 이 무렵, 실학자들의 학문적 관심은 청의 고증학이나 청을 통해 들어온 서학에까지 미쳤다. 그리하여 실학자들은 여러 방면에 걸쳐 많은 학문적 성과를 남겼다.
실학자들은 양반 사회의 사회적, 경제적 모순을 비판하였으며, 실생활에 이용되고, 국민 생활을 넉넉하게 하기 위한 학문 연구에 힘썼다. 이들 실학자들은 먼저 농촌 문제에 학문적 관심을 기울였다.
일찍이 유형원, 이익 등은 농민의 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농업을 보다 중시하고, 토지 제도의 개혁을 주장하였다. 그들의 주장은 정약용 등에 의해 계승되었다.
한편, 또 다른 실학자들은 농업과 더불어 상공업을 중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그들은 청에서 선진 문명을 배워야 한다고 강조하여 북학파라고도 불렀다. 북학파 학자 중에는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 등이 유명하였다.
박제가의 북학의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는 정약용이었다. 그의 학문 활동은 정치, 경제, 사회에서부터 과학, 의학, 종교, 경학에 이르기까지 미치지 않은 분야가 없을 만큼 다양하였다. 그의 학문은 500여 권이나 되는 많은 저술에 나타나 있다. 그 중에서도 목민심서, 경세유표 등이 유명하다.
정약용의 목민심서
한편, 실학이 발달함에 따라 우리 나라의 역사, 지리, 언어 등에 대한 국학 연구 활동도 활발해졌다.
역사 연구에는 안정복, 한치윤, 이긍익 등이, 지리 연구에는 이중환과 정약용 등이 뛰어났다. 한편, 지도 제작에서는 대동여지도 등을 만든 김정호의 업적이 높이 평가된다. 그리고 금석학에는 김정희, 어문 연구에는 신경준과 유희, 농학에는 서유구, 어류 연구에는 정약전 등의 활동이 컸다.
유희의 언문지
실학의 의의
이와 같이, 실학자라 하더라도 그들의 관심이나 연구 분야, 그리고 개혁의 내용은 여러 가지로 다르게 나타났다. 그러나 현실에 대한 비판과 그것을 개혁하고자 하는 의지, 그리고 학문 활동이 실생활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하는 점에서는 생각이 같았다.
따라서, 이러한 생각 아래 학문에 힘쓰고 현실을 개혁하고자 했으나, 그들의 학문은 아직 성리학적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또, 현실 정치에 영향력을 끼치기에는 어려운 처지의 관료이거나, 일생을 학문에만 힘써 정치와는 거리가 먼 사람들이었기 때문에, 그들의 생각과 주장이 국가 정책에 반영되기는 어려웠다.
이러한 실학 사상은 정약용 이후 이규경, 최한기 등에 이어졌고, 그 후에 개화 사상가들에게도 영향을 주었다.
최한기의 명남루총서
서양 문물의 전래
선조 말부터 중국에 왕래하던 우리 나라 사신들을 통하여 서양 문물이 전해졌다. 이 때에 전해진 대표적인 서양 문물은 세계 지도와 화포, 천리경, 자명종 등의 과학 기구, 그리고 천문, 역법, 지리, 종교에 관한 책 등이었다.
자명종
천리경
한편, 표류해온 서양인들도 있었다. 인조 때에는 네덜란드 사람 벨테브레 일행이, 효종 때에는 하멜 일행이 제주도에 표착한 일이 있었다.
하멜 기념비(제주도 남제주군)
조선의 지식인들은 중국을 통해 도입한 서양 문물과, 표류해 온 서양인들을 통하여 중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보다 더 넓은 세계, 그리고 중국 문화뿐만 아니라 다른 새로운 문화가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하여 서양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따라 서양의 과학 기술을 받아들이고 연구하려는 새로운 기운이 일어났다.
실학을 깊이 연구한 이익은, 누구보다도 서학에 대한 관심이 커, 천주실의 등의 한역 서학서를 읽고 서양 문물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깊이 하였다.
천주실의
이익의 서학 연구열은 그의 여러 제자들에게 이어졌다. 이익의 제자들은 스승의 영향을 받아 서양의 과학 기술, 그리고 윤리와 종교에 대한 책을 구해 읽기도 하였다. 이에 이르러, 서학은 단순한 호기심이 아닌 하나의 학문으로 연구되었다.
서학을 연구함에 따라, 중국을 세계의 중심으로 생각하고 중국 문화만을 높이 여기던 생각이 흔들리게 되었다. 지리에 대한 지식의 확대와 함께 과학과 기술에 대한 새로운 눈이 열리면서 의식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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