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은 왜 우리나라에서 시작되었나?
세계 최초의 PC방은 1995년 압구정 까페라고 하는데 초고속 인터넷이 널리 보급되면서 온라인게임이 정착되고 활성화 되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 시작된 계기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승원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 PC방의 역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터넷 통신의 발달이 우리나라 PC방 산업을 주도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전자 카페는 혜화동에 김형준이 개업한 피씨카페이다. (인터넷의 개발은 미국이 빨랐으나, 민간용 인터넷은 한국의 전길남 박사에 의해 한국이 오히려 미국보다 빨랐다. 일본의 인터넷 보급은 한국보다 3년 정도 늦었다. 민간용 인터넷이 가장 먼저 보급된 한국에서 생긴 피씨카페가 사실상 세계 최초의 피씨방이다.)
1996년 여름에는 PC방이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다음해인 1997년 11월, IMF 시대를 맞이하게 되면서 피시방의 수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당시 대한민국의 경제 상황이 IMF라는 커다란 혼란으로 침체된 상태에서 명예퇴직을 당했던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시장인 PC방 창업에 뛰어 들기 시작하였다. 그 영향으로 1998년부터 1999년까지는 창업 열풍에 맞추어 상승세를 타게 된다. 또한 1998년에 발매된 미국의 컴퓨터 게임 제작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스타크래프트는 5년 동안 대한민국의 피시방 2만 곳을 설립하는데 기여하였다.
출처: 위키백과 피씨방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박남근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피시방이 우리나라에서 시작된 이유는 프렌차이즈가 발달될 시기입니다.
1996년부터 초고속 통신망이 대중화 써비스가 생기자 PC방이 생기기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으로 우리나라에
사이버 카페문화가 생겨나서 그렇다고 합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1998년 imf외환위기로 직장을 잃은 직장인들이 비교적 적은 자본으로 쉽게 창업할수있는 자영업 업종이었고 당시 집권한 김대중 정부가 imf위기 극복 대책으로 대대적으로 it산업을 지원하면서 인터넷과 인터넷 게임들이 등장하여 PC방이 본격적으로 보급되었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박일권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PC방은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에 플레이어가 함께 모여 같은 환경에서 서로 컴퓨터 게임을 하는 방법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당시 멀티플레이어 게임은 아직 초기 단계였고 주로 근거리 통신망(LAN)으로 제한되어 플레이어가 함께 플레이하려면 동일한 물리적 위치에 있어야 했습니다.
당시 우리나라에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pc게임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pc방도 유행했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손용준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온라인 게임 스타크래프트 등 90년대 '온라인 게임' 붐 주역 초고속 인터넷·컴퓨터 하드웨어 보급 이끌어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시작되었고, 그 이후 세계화 되어서 한국의 방식을 많은 나라들이 비슷하게 따라가는 형국입니다. 우리나라에선 9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PC방이 등장하기 시작하여 코로나로 인해 타격을 입고 지금은 많이 없어진 편 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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