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의 착시를 일으키는 원리가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애니메이션에 대해 공부를 하던 중 애니메이션의 원리 중 간단한 원리인 앞 뒤 면에 다른 그림을 그려 잔상효과로 인한 눈의 착시를 일으켜 그림이 움직이게 보이는 이 원리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김경태 과학전문가입니다.
그 원리는 "Persistence of Vision"이라고 불리며, 눈이 빠르게 움직이는 이미지를 볼 때, 이미지들이 빠르게 교체되는 것으로 인해 눈에 잔상이 남아서 그림이 움직이게 보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에서는 하나의 캐릭터를 움직이기 위해 여러 장면을 나누어 그리고, 이를 연속적으로 보여주면서 캐릭터를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듭니다.
이러한 원리는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게임 등에서도 사용됩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이미지를 보여주면서 눈에 잔상이 남아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김두환 과학전문가입니다.
사람의 눈은 fps (초당 장면의 수)를 감지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1초당 한장면씩 넘겨주면 이는 어떤 영상으로 인식하기보다는 사진 한장한장으로 느낄수있습니다. 하지만 6이상의 fps가 되면서 마치 연속적인 장면으로 영상으로 인식이 되죠. 앞뒤면에 그림을 그려놓고 빠르게 회전시키면 fps가 높아져 마치 연속적인 장면으로 인식하게 되는데, 뒷면의 그림도 연속적이고, 앞면의 그림도 연속적이라 두개가 한장면 처럼 보입니다.
또한, 여러장의 장면장면을 그려두고 이를 빠르게 넘겨 보여주면 영상으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죠. 이는 동영상의 원리이며, 우리의 삶에서 볼수있는 동작의 모습을 표현한것이죠. 우리의 동작을 해석하면 정지한 시간에는 사진과 같은 한 장면입니다. 그런데 시간이 흐름에 따라 우리의 몸도 움직이므로 움직임이 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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