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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가운비단벌레771
반가운비단벌레77123.05.03

미디어아트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고싶어요

미디어아트 작품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미디어아트 작품은 어떤 형태와 기술로 이루어지는지 궁금하고요

미디어아트의 역사와 현재까지의 발전 과정도 상세하게 알고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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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5개의 답변이 있어요!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5.03

    안녕하세요. 이승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대중매체를 미술에 도입한 것.

    ‘매체예술’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미디어는 텔레비전이나 신문 등 매스미디어를 가리킨다. 즉, 미디어아트는 현대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인 대중매체를 미술에 도입한 것으로서 책이나 잡지·신문·만화·포스터·음반·사진·영화·라디오·텔레비전·비디오·컴퓨터 등 대중에의 파급효과가 큰 의사소통 수단의 형태를 빌려 제작된다. 1920년대에 전조를 보인 미디어아트는 제1, 2차 세계대전을 통한 대중매체의 기술적 발전과 매스컴 이론의 영향에 따라 1960년대에 대두하였고 197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발전하였다. 거리미술, 사운드아트, 메일아트 등과도 관련을 맺고 있다.

    미디어아트의 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매스미디어에 의해 지배되는 대량소비사회의 면모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팝아트였다. 앤디 워홀(Andy Warhol)은 타블로이드 사진을 이용하여 실크스크린으로 제작하였고,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은 대중만화의 내용과 형식을 차용해 작품을 만들었다.

    그러나 미디어아트는 대부분 여론 조작, 권력에의 봉사 등 대중매체의 부정적인 효과를 이야기하는 입장을 취한다. 게릴라 걸스(Geurrilla Girls)는 여성의 성적 차별에 대한 알려지지 않은 정보를 포스터로 제작하여 거리의 벽에 붙여 사회비리를 고발하는 작업을 하였고, 레스 레빈(Les Levine)은 옥외 광고판을 사용하여 권력층에 의해 독점되는 매체의 속성을 고발하였다. 즉, 그 동안 대중매체에 의해 커다란 영향을 받아왔던 미술이 미디어아트를 통해 이제는 매스미디어에 반응하는 것이다. 1970년대 이후 등장한 미디어아트 작가들은 대량생산을 특징으로 하는 소비사회를 긍정적으로 반영한 팝아트와는 달리 대중매체가 지닌 부정적인 측면을 밝히거나 미디어에 의한 정보조작 등을 비판하는 입장을 취한 것이다.

    ‘샘(Fountain) 카페’라는 이름의 미술단체는 1971년 우편·신문·텔레비전 등의 전달매체를 통해 일반인들이 대거 참여하는 미디어아트 작업을 하였다. 즉, 위조된 사실을 진짜처럼 가장해 일반대중에게 우편으로 전달했는데, 문자를 표현수단으로 한 점에서 개념미술의 성격도 띠었고 우편을 이용함으로써 메일아트의 성격도 함께 지녔다. 한편, 제니 홀저는 컴퓨터로 조절되는 전광판을 이용하여 빠른 속도로 지나가는 상투적인 메시지들과 원색의 강렬한 빛을 통해 공공예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미디어아트 [media art]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 미디어 아트(media art)는 사진, 전화, 영화 등의 발명 이후

    이런 신기술들을 활용하는 예술입니다.

    텔레비전과 방송의 등장으로 대중매체가 도래한 이후에는 위성방송,

    인터넷, 웹사이트, 컴퓨터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확장됩니다.

    전통예술, 즉 회화, 조각은 정적인 제작물로서 심리적 상호소통이 우선적인데 반해

    미디어 아트는 대중매체를 이용함으로써 심리적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인터페이스를 통한 물질적인 상호작용도 일어납니다.

    대중적인 소통이 예술의 차원을 지나 일상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20세기 초에는 영화가 등장하고,

    1940년대는 컴퓨터의 기본원리가 등장,

    1950년대는 컴퓨터 음악과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이 등장,

    1970~80년대는 비디오 아트가 주도권을 잡으며,

    1990년대는 컴퓨터 아트인 시스템 아트, 넷 아트 등 매체 미학을 형성하며,

    2000년 이후는 과학과 공학의 발전으로 스마트폰이 상용화되면서

    기술 공학적 영역에서 미디어아트가 진화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병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 미디어아트는 디지털 뉴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실험적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디어아트는 기술과 예술의 융합을 시도하는 흐름입니다. 초기에는 비디오 설치미술, 컴퓨터아트, 웹아트가 등장하였고, 인터랙션 기술, 센서링 기술, 3D 영상, 가상현실, 홀로그램 영상 등의 기술이 뉴미디어아트 창작에 응용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에 의한 창작이 나타나고 있으며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인간의 지능을 시뮬레이션 확장하는 기술을 응용하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종호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미디어아트의 역사는 제2차 세계대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경제공황 후 1939년부터 1945년까지의 전쟁은 각종 테크놀로지의 발전을 요구했다. 테크놀 로지는 지식이나 과학의 응용으로서 이해되었고, 복합적인 공학과 산업 시스템 형태를 띠었다.


  • 안녕하세요. 강경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주로 컴퓨터 기술을 사용한 미디어 본연의 자세를 찾는 아트 표현. 비디오나 TV 등을 사용한 작품도 미디어 아트라 부르는데 이 용어가 빈번하게 사용된 것은 인터넷이나 멀티미디어 기술이 발달한 1990년대 이후이다. 컴퓨터를 이미지 묘사 도구로만 사용한 컴퓨터 그래픽스(CG)와 컴퓨터를 미디어로 사용한 미디어 아트와는 별개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미디어 아트에는 전시장에서 개개인의 신체로 체험하지 않으면 안 되는 국부적인 작품 전시 형식에서부터 읽기 전용 콤팩트디스크 기억 장치(CD-ROM)나 플로피 디스크로 배포된 것과, 통신망을 이용해서 가정의 개인용 컴퓨터(PC)로 참가할 수 있는 편재성(偏在性)이 높은 프로젝트까지 폭넓은 형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