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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한문어80
조용한문어8023.05.06

중국의 도가사상이 중국의 고유신앙, 민속신앙 인가요?

한국의 무속신앙같이 도가사상은 중국의 민속신앙인가요?

오래전부터 내려오다가 노자가 정립한게 도교로 발전된 걸로 봐야하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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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5.06

    안녕하세요. 이승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우주와 인생을 근원적으로 탐구하는 사상입니다.

    노자(老子), 장자(莊子)를 대표로 하는 제자백가(諸子百家)의 하나로서 유가(儒家)의 인의예악(仁義禮樂)이나 묵가(墨家)의 겸애설(兼愛說)을 모두 인위라 부정한다. 노자는 만물의 근원을 무(無)라 하고 무는 자연이며 이는 생명의 근원을 이룬다고 하였다. 장자는 인간의 절대적 자유와 만물제동의 이치를 논하였다.

    즉, 노자는 도(道), 무위자연(無爲自然), 겸허, 부쟁(不爭), 상선약수(上善若水), 소국과민(小國寡民) 등을, 장자는 정신적 자유의 경지인 제물과 물아일체를 주장하였다. 이러한 노자ㆍ장자의 사상은 도교의 사상적 근거가 되었고 불교사상을 받아들이는 매개가 되었으며 주자학 등 후대의 철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네이버 지식백과] 도가사상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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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김종호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도가사상은 달리 노장사상을 계승, 발전시킨 철학사상으로 인간의 현실적 타락과 무지의 근거를 찾아 그것을 척결해 내고, 자연의 실상을 깨달은 참지혜를 통하여 무위(無爲)의 삶을 추구하는 사상 경향을 말한다. 이를 보통 무위자연사상이라고도 한다.

    -출처: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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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도가를 대표하는 사상가는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노자와 장자이며 이러한 도가가 나중에 시대가 지나 종교화된 것이 도교입니다.

    도교는 고대의 민간신앙을 기초로 노장사상, 역리, 음양, 오행, 참위, 의술, 점성 그리고 불교와 유교사상까지 받아들여 심신의 수련을 통한 불로장생의 탐구와 기복을 통한 현세이익을 추구하여 나가는 종교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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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이주연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도가 사상은 동양 철학 중 하나로,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고, 인간의 사고방식과 행동을 개선하여 보다 나은 삶을 살도록 이끄는 철학입니다. 이러한 도가 사상이 사회와 정치에 미칠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간성의 이해: 도가 사상은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사고방식과 행동을 개선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는 사회와 정치에서 인간성을 이해하고, 보다 인간 중심적인 정책과 제도를 만들 수 있도록 이끌어 줄 수 있습니다.

    2. 자기개발: 도가 사상은 자기개발을 강조합니다. 이는 사회와 정치에서도 개인의 자기개발을 촉진하고, 그에 따른 보상 제도를 마련함으로써,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3. 인간관계의 개선: 도가 사상은 인간관계의 개선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는 사회와 정치에서도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상호적인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보다 협력적이며, 평화로운 사회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4. 공동체의 중요성: 도가 사상은 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는 사회와 정치에서도 공동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다 공동체 중심적인 정책과 제도를 만들어, 보다 공동체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줄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도가 사상은 인간의 본성과 자기개발, 인간관계의 개선, 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철학으로, 이는 사회와 정치에서도 인간 중심적이며, 공동체 중심적인 정책과 제도를 만들어, 보다 인간적이고, 공동체적인 사회를 구축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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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김기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중국 역사상 춘추전국시대에는 군주가 신하를 살해하고 신하가 군주를 시해하고 아비가 자식을 죽이고 자식이 아비를 죽이는 극단적 패륜범죄로 인한 사회적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사상들이 나오게 되는데 이를 제자백가사상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사상으로 유가 도가 법가 묵가 명가 종횡가 음양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중 도가사상은 노자와 장자의 사상으로 노자가 남긴 5000자의 기록인 도덕경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도가사상은 한초에는 황로학파(황제와 노자를 숭상함)로 한말에는 오두미교(입교 시 다섯 되니 다섯 말의 쌀을 받쳐서 붙여짐)로 위진남북조시대에는 현학(철학적인 논변과 예술적 사유를 즐기는 청담사상으로 죽림7현이 유명함)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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