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냉철한줄나비274
냉철한줄나비27423.04.10
식이섬유를 많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나요?
변비에 식이섬유 함량이 많은 식단을 구성하면 효과를 볼 수 있잖아요.
그렇다면 일반적인 경우에는 식이섬유를 많이 먹게 되면 오히려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는 것인가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과도한 식이섬유 섭취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식이섬유가 소장에서 물을 너무 많이 흡수하면 대변이 과도하게 묽고 부드러워져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량의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18-38g 정도이며, 이를 초과하는 섭취는 식이섬유 과다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면서도 천천히 씹어 먹고 충분히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장호석 영양전문가입니다.
네, 일반적으로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는 것은 변비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식이섬유는 대장 내부에서 물을 흡수하여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키고 대장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를 많이 포함한 식품은 소화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소화가 불완전하게 되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식이섬유에 대한 내성이 낮아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소화 기능과 섭취량에 따라 식이섬유가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이섬유를 많이 먹는 것이 변비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맞지만,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섭취량을 늘리려면 천천히 적응해가며 점진적으로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를 섭취할 때는 충분한 수분을 함께 섭취하여 소화를 원활하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네. 맞습니다 원래 식이섬유는 변비를 없애주고 소화를 도와주는 역활을 하는데
많이 드셨을 경우에는 장에 가스가 많이 차서 장 운동을 방해를 해서 설사나 복통을 유발 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