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검색 이미지
미술 이미지
미술학문
미술 이미지
미술학문
즐거운가오리188
즐거운가오리18823.07.25

르네상스 조각 양식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유럽 각지에서 유행했던 르네상스 조각양식들은

다른 양식들과 비교했을 때

작품에서 어떠한 특징들을 나타내고 있나요?

르네상스 조각양식으로 만들어진 조각상에는 어떤 작품이 있나요?

55글자 더 채워주세요.
답변의 개수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조사를 해본 결과 르네상스 조각은 14세기 말부터 16세기 초까지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유럽 각지에서 유행했던 조각 양식입니다. 르네상스 조각은 고대 그리스로의 회귀를 특징으로 합니다. 고대 그리스 조각은 이상화된 인간의 모습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르네상스 조각가들은 고대 그리스 조각의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재현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르네상스 조각은 다른 양식들과 비교했을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을 나타냅니다.

    • 이상화된 인간의 모습

    • 자연스러운 움직임

    • 사실적인 표현

    • 균형과 조화

    르네상스 조각양식으로 만들어진 조각상에는 다음과 같은 작품이 있습니다.

    • 미켈란젤로의 <다비드>

    • 다비드의 <피에타>

    •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

    • 베르니니의 <아폴로와 다프네>

    • 로렌조 기베르티의 <구시의 문>

    르네상스 조각은 예술의 역사에서 중요한 획을 그은 양식입니다. 르네상스 조각은 고대 그리스 조각의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재현하고자 노력함으로써, 예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참고 하셔서 도움되셨다면 추천 좋아요 부탁드려요~ 좋은 하루 되세요~ ^^


  • 안녕하세요. 이태영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르네상스 조각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조각을 모범으로 삼아, 사실성과 이상미를 추구한 것이 큰특징이며, 르네상스 조각은 이전 시대의 조각보다 훨씬 더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예로는 미켈란젤로의 「다비드」

    도나텔로의 「다비드」

    베르니니의 「피에타」등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영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조토(Giotto di Bondone)의 등장 이후로 이탈리아에서는 특히 피렌체와 같은 도시를 중심으로 문예부흥운동이 전개되며 당대의 사람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를 과거와 구별하기 위해 ‘르네상스’라고 불렀다.


    고대 그리스, 로마의 학문과 예술의 재생을 표방한 피렌체의 젊은 예술가들을 이끈 인물은 건축가 브루넬레스코(Fillippo Brunellesco:1377~1446)였으며, 그 일파 중의 한 사람으로서 르네상스 조각의 위상을 확고하게 구축한 조각가가 도나텔로(Donatello:1386?~1466)이다. 그는 현관 양쪽에 조용하게 열을 지어 매달려 있는 고딕 조각상들의 엄숙한 분위기로부터 조각이 비로소 땅에 발을 딛고 있는, 즉 건축에 종속된 것이 아니라 독자적인 예술의 영역이자 활력 넘치는 것으로 만들었다.


    도나텔로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새로움의 혁신에 비해 여전히 고딕적 표현에 더 가깝지만 회화에서의 원근법을 3차원적 입체와 효과적으로 결합시킨 부조작품을 제작한 조각가로서 도나텔로와 같은 세대인 기베르티(Gorenzo Ghiberti:1378~1455)가 있으며,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스승이었던 베로키오(Andrea del Verrocchio:1435~88)는 일찌감치 레오나르도의 천재성을 인정하고 회화작업을 포기하였으며 그 후 조각작업에만 전념하였으나 그 역시 르네상스 조각의 거장으로 손색이 없는 존재였다. 그러나 르네상스 조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미켈란젤로(Michelangelo:1475~1564)이며, 그의 조각은 재료의 물질적 속성을 초월하여 그 속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교황 율리우스 2세의 부탁으로 시스티나성당의 천장화를 완성한 후 미켈란젤로는 곧장 《죽어가는 노예》를 제작했으며, 그 작품은 죽음 앞에 체념하고 있는 한 청년의 격렬한 동세를 확고하고 단순하며 안정된 형태로 표현하였다.

    일반적으로 미켈란젤로는 ‘미완성’(non-finito)의 아름다움을 개척한 조각가로 평가받는데, 몇몇 작품이 비록 미완성인 채로 남겨져 있으나 마치 돌덩어리 속에서 생명체가 꿈틀거리고 있는 것과 같은 심리적 긴장은 후에 나타나는 매너리즘 조각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미켈란젤로 이후 전성기 르네상스의 호사스러운 민족취향을 반영한 것이 첼리니(Benvenuto Cellini:1500~71)가 프랑수아 1세를 위해 제작한 《황금의 소금상자》로 이 뛰어난 세공품이 르네상스 조각의 활력과 이상미를 보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16세기 매너리즘으로 이행되는 과도기의 유럽인들이 지니고 있던 미적 취향을 반영한 것임에는 분명하다.


    16세기의 매너리즘적 징후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조각가가 볼로냐(Giovanni da Bologna:1529~1608)로서 그의 조각은 파르미자니노의 회화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기존의 규범에 대한 도전에서 획득된 놀라운 효과를 만들어내고 있어 주목된다.

    출처 : 두산백과


  • 안녕하세요. 김종호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조각의 주된 특징은 지식을 습득하고 대중의 윤리적 교육의 도구로서의 정의와 자연의 직접적인

    관찰에 대한 관심과 이상적인 미적 개념 사이의 야당을 통합하려는 우려였으며, 휴머니즘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 안녕하세요. 한정현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르네상스 조각의 특징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자유분방한 예술적 독창성"을 지녔다는 것이다. 이것은 중세시대의 神 중심의 예술 양식으로 인해 작가의 창작성의 배제와 소재의 정형화, 일률적인 표현기법을 탈피하고 새로운 예술양식의 태동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르네상스 조각가인 도나텔로는 조각이라는 장르를 건축으로부터 독립시켰다. 르네상스 특유의 개성적인 표현과 사실주의, 휴머니즘에 입각한 작품인 가타멜라타 장군의 기마상도 그의 작품, 더불어 실물크기의 누드상인 다비드상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