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Piano)가 만들어진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Piano
이탈리아어로
‘부드럽고-강하게(soft-loud)’라는 의미인
‘피아노포르테(pianoforte)’의 줄임말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피아노를 배우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음악을 처음 접할때
배우는 친숙한 악기인데요
피아노가 만들어진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피아노의 역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제1기 1770년대 이전
피아노는 17세기 말,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처음으로 그 모습을 드러냈다. 피아노는 제작자 ‘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포리(Bartolomeo Cristofori, 1655-1732)’가 처음 발명한 것으로 추측되며, 당시 크리스토포리는 피렌체를 대표하는 가문 ‘메디치’를 위해 건반악기를 제작하고 있었다. 피아노의 전신 하프시코드, 스피넷등을 제작하던 크리스토포리는 1689년경 피아노 제작에 착수했을 것으로 추정되며, 1710년경에는 피아노 3대를 완성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당시 크리스토포리가 제작한 피아노는 후대의 피아노와 비교하면, 비교적 가볍게 제작됐으며 해머의 크기도 작았다고 전해진다. 당시 크기가 큰 하프시코드가 5옥타브가 넘는 소리를 낸 것에 비교하면, 4개의 옥타브로 된 이 피아노는 부드러운 소리를 내는 악기였다. 이후 크리스토포리의 제자 ‘지오반니 페리니(Giovanni Ferrini, 1699?-1758)’가 스승의 뒤를 이어 피렌체에서 피아노를 제작했다. 피렌체에서 활동하는 피아노 제작자는 이베리아 반도(이탈리아가 위치하고 있는)로 퍼지게 되어, 크리스토포리의 디자인은 그 명맥을 계속 이어나간다.크리스토포리가 만든 피아노의 액션 구조는 피아노의 전신인 하프시코드의 액션 구조와 달랐다. 하프시코드는 현을 뜯어서 소리 내는 구조이지만, 크리스토포리의 액션은 해머(Hammer)로 현을 때리는 구조이기 때문에, 연주자는 음량을 조절할 수 있었고 이전보다 음의 크기도 커졌다. 하지만 이 해머가 연주하지 않은 다른 현을 진동시키는 문제가 발생하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댐퍼(Damper)가 고안되었다. 연주되지 않는 현의 울림을 막아주는 댐퍼는 공명에 의한 이상한 음의 발생을 막아주었다. 또한 현을 때리고 난 해머가 반사되어 돌아오도록 하기 위해서 건반과 해머 사이에 잭(Jack)을 넣어 해머가 현과 붙어있지 않도록 고안되었다. 이와 같은 크리스토포리의 해머 액션구조는 오늘날과 같은 피아노의 시초로, 이후 피아노는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게 된다.
한편 독일에서는 라이프치히 남쪽에서 처음으로 피아노가 만들어졌던 것으로 추측되는데, 건반악기 제작자 고트프리트 질버만(Gottfried Silbermann, 1683-1753)이 1730년대 초에 피아노를 만들기 시작했다는 기록이 남아있으며, 질버만 또한 크리스토포리의 디자인을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질버만의 피아노를 접한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는 “높은 음역에 있어서 너무 약한 소리가 나서 연주하기 어렵다”고 불평을 늘어놓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질버만의 피아노는 크리스토포리의 피아노와 비슷하지만, 겉으로 보기에는 당시 독일 하프시코드의 모습과 비슷했으며, 음역 또한 더욱 넓었다. 새로운 피아노에 만족하지 않았던 바흐도 훗날 질버만의 후기 피아노는 인정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그럼에도 독일에서는 1760-70년대까지도 하프시코드와 클라비코드가 건반악기로서 여전히 인기가 있었으며 피아노는 아직 자리를 잡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질버만의 제자인 요하네스 줌페(Johannes Zumpe, 1726-1790)는 1760년경 영국 런던에 자리를 잡고, 크리스토포리의 액션을 이용한 스퀘어 피아노를 개발했다. 직사각형 모양의 스퀘어 피아노는 이미 독일에서 그 모습을 드러냈지만 이 피아노는 영국에서 더욱 큰 인기를 얻게 된다. 당시 하프시코드나 그랜드 피아노보다 비용 면에서 훨씬 저렴하고 건반 터치에 있어서 섬세했던 줌페의 스퀘어 피아노를 위해, 요한 크리스티안 바흐(Johann Christian Bach, 1735-1782)는 소나타를 작곡했다. 하지만 줌페의 피아노는 해머가 현을 때리고 돌아오도록 하는 이탈구조(escapement mechanism) 역할을 할 장치가 없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었다.
제2기 1770년대~1825년
1770년경 영국에서는 스퀘어 피아노가 많은 음악애호가에게 사랑 받는 악기가 되었다. 작은 사이즈와 디자인 면에서 뛰어났던 이 악기는 그 후로 100년간 사랑 받았으며, 스퀘어 피아노는 장식 면에서도 전혀 손색 없어 가정용 악기로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 이후로 많은 애호가들이 스퀘어 피아노를 찾으면서, 더욱 다이나믹한 피아노를 원하게 되었고, 이러한 요구에 따라 영국식 그랜드 피아노가 제작된다. 아메리커스 배커스(Americus Backers, ?-1778)와 존 브로드우드(John Broadwood, 1732-1812)가 영국 그랜드 피아노 발전에 큰 역할을 했으며, 브로드우드는 1788년 이후 줌페의 피아노를 모델로 삼아 그랜드 피아노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보다 화려하고 깨끗한 음색으로 주목 받은 브로드우드는 건반수가 늘어난 6옥타브의 피아노를 생산하기에 이르렀으며, 이후 영국 런던의 피아노 시장을 주도하게 된다.이 시기 피아노의 역사에 있어 중요한 변화가 일어난다. 보다 큰 음량을 원하는 애호가들의 요구에 따라 피아노에는 더 많은 현이 추가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보다 많은 현이 추가되면서 피아노는 더 높은 장력을 받게 되고, 이를 견디기 위해 피아노의 크기도 커지게 되었다. 그러나 과도한 장력을 견디지 못하는 피아노는 틀어지고 휘어지는 결과를 초래하여, 이러한 구조적 결함을 해결하기 위해 피아노에 철재를 접목시키는 방안이 고안되었다. 현을 묶는 힛치 핀과 음향판 사이에 쇠판을 덧붙여 피아노 외장의 틀어짐을 막으려 한 것이다. 미국의 피아 노 제작자인 알페우스 밥콕 (Alpheus Babcock, 1785-1842)은 1825년 현의 높은 장력을 견딜 수 있는 철골 피아노를 개발하기에 이른다.
전설적인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 ‘리스트’를 떠오르게 하는 세바스티앙 에라르(Sebastien Erard, 1752-1831)는 줌페의 스퀘어 피아노에 기초한 그랜드 피아노를 개발하기에 이른다. 에라르는 오늘날 레피티션(repetition)이라 부르는 장치가 포함된 이중이탈구조(Double Escapement)를 고안했다. 이것은 건반을 누른 뒤에 건반이 완전히 돌아오지 않은 뒤에도 다음 타현이 가능한 구조로, 이로써 피아노 연주 테크닉이 더욱 화려하게 발전하는 가능성이 열렸다. 에라르 피아노는 1808년에 처음 생산되었으며, 이후 1821년에 영국에서 수정 보완한 그랜드 피아노로 특허 등록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독일식 피아노의 전통을 이은 비엔나의 피아노는 1770년대부터 1830년대까지 유럽에서 주류를 이루게 된다. 크리스토포리와 질버만이 기술적으로 뛰어난 피아노를 선보였지만 상업적으로 크게 성공하지 못한 것에 반해, 요한 안드레아스 슈타인 (Johann Andreas Stein, 1728-1792)은 자신의 회사에서 생산한 독일식 액션 피아노로 큰 성공을 거둔다. 비엔나식 액션이라고도 하는 슈타인의 액션은 해머의 바운드로 인한 이중터치를 방지하는 기능을 특징으로 20세기 초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했다. 비엔나 액션을 사용한 피아노는 같은 시기 영국 과 프랑스의 피아노보다 섬세하다는 장점을 지녔으며, 가볍고 부드러운 특징을 지녔다. 슈타인의 자녀들 또한 피아노 제작 사업을 이어나가 비엔나 피아노의 제작과 발전에 큰 기여를 하게 된다.
음악도시 비엔나에서 활동한 모차르트와 베토벤 모두 이 비엔나 피아노로 음악을 작곡한 수혜자라 할 수 있다. 비엔나의 피아노는 부드럽고 우아한 사운드를 지녔으며, 구조 또한 가벼웠다. 오늘날의 피아노와 다르게 비엔나의 피아노는 검은 건반과 흰 건반이 서로 바뀌어 배치됐다 는 점도 눈에 띈다. 하지만 섬세한 음향을 지닌 비엔나 액션은 보다 극적인 표현을 요구하는 낭만주의 작곡가들과 피아니스트에게는 적합하 지 않은 것이었다. 보다 큰 음량과 표현력 풍부한 소리를 원했던 음악가들의 요구에 따라, 해머의 무게는 점점 증가했고, 섬세한 음향이 장점 이었던 비엔나 피아노는 점점 음악 청중들에게 외면당하게 된다.
제3기 1825년~현재
1735년경부터 1850년경까지는 업라이트-그랜드 피아노와 업라이트-스퀘어 피아 노가 제작되었다. 현을 수평으로 제작하는 그랜드 피아노와 달리, 현을 수직으로 제작하는 업라이트 피아노의 경우,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이 당 시의 업라이트-그랜드 피아노와 업라이트_스퀘어 피아노는 음향판의 사이즈가 커 서 울림이 좋다는 장점도 지녔다. 하지만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사이즈가 너무 나 크고, 나무 장식이 거추장스러워서 1850년대 이후에는 모습을 감춘다. 하지만 아름다운 문양을 새겨 넣은 이 당시의 피아노는 외장에 있어서 높은 예술적 가치를 지닌 악기로 평가 받는다.
이 시기에는 크기가 작고 비용 면에서 좀더 경제적인 피아노를 필요로 함에 따라, 업라이트 피아노가 제작되기 시작한다. 1800년에 처음으로 제작되기 시작한 업라 이트 피아노는 이후 계속 발전되는데, 현을 교차시켜 제작시키면서 크기를 더욱 작 게 할 수 있었다. 1811년 로버트 워넘 (Robert Wornum, 1780-1852)은 오늘날과 같 은 업라이트 피아노를 생산한 제작자로, 1830년경에 이르러 오늘날과 같은 구조의 진보한 피아노를 선보인다. 그 이후로 계속해서 발전을 거듭한 워넘 업라이트 피아 노는 1850년에만 약 5만대가 생산될 정도로 전성기를 누렸다.
오늘날 세계 최고의 피아노 제조사로 꼽히는 스타인웨이에서는 1859년 저음부 현과 고음부 현을 교차시키는 교차식 현을 개발했다. 이것은 피아노에 더 많은 현을 장현하려는 애호가들의 요구를 따른 것으로, 피아노 제조사는 현의 수가 증가하는데 따른 장력 증가의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넓은 옥타브를 위해 더 많은 현을 장현해야 했고, 현의 수가 증가하면서 높은 장력을 견딜 수 있는 견고함과, 더 큰 해머, 강한 액션의 설계가 필요했다. 이러한 요구를 모두 만족시켰던 것이 스타인웨이의 교차식 현 설계로, 이로 인해 옥타브를 늘릴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었다. 이후 스타인웨이는 총철골과 교차식 현의 피아노를 제작하는 피아노 제작사로 지금까지도 그 우위를 점하고 있다.
출저 - [네이버 지식백과] 피아노의 역사 - 건반악기 (악기백과, 정홍래)
피아노(piano)는 대표적인 건반악기로서[1] 피아노포르테(pianoforte)의 준말이다.
[2] 나무로 된 작은 망치가 강철 프레임에 고정된 피아노줄을 때려서 소리낸다. 18세기 초 이탈리아의
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포리(Christofori, B.)가 고안하여 독일에서 완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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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널리 보급되고 있는 일반적인 유건타현(有鍵打絃)악기이다. 피아노가 발명되기 이전에는 쳄발로와 클라비코드가 가장 많이 보급된 건반악기였으나, 1709년에 이탈리아 사람인 쳄발로 제작가 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포리(Bartolommeo Cristofori 1655-1731)가 쳄발로의 몸통(胴)을 써서
‘피아노 포르테’라고 이름붙인 악기를 만들었다.
이것이 피아노의 효과적인 최초의 고안이어서, 그가 피아노의 발명자로 되어 있다.
쳄발로나 클라비코드는 음이 작아 실내연주용 외는 쓰이지 않던 것이었으나 이 발명은 현을 펠트로 된 해머로 쳐서 음을 내고, 댐퍼(펠트세로 음향을 정지시키는 것)를 붙인 것으로 거의 오늘날의 피아노와 다름이 없는 것이었다.
이로써 음은 힘차고 크게 되어 넓은 스테이지의 연주나 그 밖의 악기와 조화를 이루는 합주도 가능하게 되었다.
그간 독일이나 프랑스에서도 제조기술의 연구가 종종 있었고 18세기의 중엽(바흐나 헨델이 일생을 마칠 무렵)부터 각국에서 본격적으로 피아노를 제작하게 되었다. 그 뒤 많은 개량이 가해졌고 특히 현이 굵어졌으며 액션(손가락의 누른 키가 현을 칠 때까지의 장치)이나 댐퍼 등의 정교한 것 등이 나오게 되어 현재의 피아노에 이르기까지 진보하였다.(타현악기) 피아노의 원래 이름은 피아노포르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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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에는 그랜드형(Grand piano)과 업라이트형(Upright piano)의 두 가지 형태가 있고, 각각
소형에서 대형까지 여러 가지 크기가 있다. 그랜드형이 피아노 본래의 형태이며 이 형태는 쳄발로의
형태에서 생긴 것으로 음량도 크다.
피아노는 철골틀에 현을 매었고 그 틀의 뒷면에 울림판이 있어 해머로 친 현의 진동을 울림판으로 확대한다. 현은 피아노선이라고 하는 특수한 강철선으로서 낮은음부의 현은 그 선의 둘레를 구리선(銅線)으로 감아 낮은 음현일수록 굵고 높은 음현일수록 가늘다.
페달은 보통 3개가 있고 악기를 향해서 오른쪽은 보통 댐퍼 페달이라 하여 밟으면 전체 댐퍼가 일시에
현에서 떨어져서 두드린 음은 긴 여운을 가지게 된다. 왼쪽 페달은 그랜드와 업라이트와는 조금
구조가 다르나 음량을 약하게 하기 위하여 쓰인다. 피아노의 키의 수효는 52, 64, 76, 88 등 크기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으나 가장 일반적인 것은 88건이며 그 음역은 가2음에서 다5음까지로 7옥타브 이상이나 된다.
피아노의 주법은 19세기에 극도로 발달하여 황금시대를 맞이하였다.
베토벤 이후 카를 마리아 폰 베버, 슈베르트, 멘델스존 등을 거쳐서 쇼팽, 슈만, 리스트, 브람스 등의
대작곡가가 피아노 음악의 알차고 많은 작품을 남기고 있다. 베토벤의 음악은 작품구성엔 우수하나
피아노라는 악기의 독특한 장점을 완전히 살렸다고는 할 수 없다. 그에 비하여 쇼팽이나 리스트의 음악은 피아노의 특징적인 아름다움을 완전히 살리고 있으며 또 양손의 손가락의 운동이나 페달의 효과를 극한까지 발전시키고 있다.
이상입니다.
위내용은 위키백과에서 참고하였습니다 도움되시길 바래 봅니다
피아노를 발명한 사람은 이탈리아 출신의 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리포리(1655~1731)입니다.
크리스토포리는 연주자가 하프시코드라는 악기의 음량을 통제하기 어렵다는 점을 단점이라 여겨, 1709년 해머로 튕겨내는 메커니즘을 지닌 현대적인 피아노를 개발했습니다.
이 악기는 실제로 "클라비쳄발로 콜 피아노 에 포르테(Clavicembalo col piano e forte)", 말 그대로 '부드럽고 큰 소리를 연주할 수 있는 하프시코드'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이 말이 현재 통상적인 명칭인 "피아노"로 축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