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나전칠기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고려시대의 나전칠기가 우수했다는 것은 알고있지만 고려시대의 나전칠기만의 특징이라던가 우수성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고려 나전칠기의 특징이 궁금하군요.
고려시대의 나전칠기의 특징은 흑칠 위에 나전, 대모, 은사, 동사를 감입하여 무늬를 만드는 데 있습니다.
전복껍질을 종잇장같이 얇게 갈아서 사용한 박패법은 중국의 당나라에는 없던 것입니다. 또한 대모를 얇게 갈아 그 뒷면에 붉은 채색을 칠하여 표면에 비쳐 보이도록 하는 복채법(伏彩法)은 고려 나전칠기의 중요한 기법이며 당唐나라의 나전에서도 적지 않게 발견됩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금속선의 사용으로, 중국의 유물이 희소한 반면 고려나전칠기에서는 당초문의 덩굴줄기나 무늬와 무늬 사이의 경계선 등으로 다양하게 응용되었으며 주로 은선, 동선, 주석선이 쓰였다. 문양은 대개 국화문과 당초문을 전면에 가득 밀집배치하는 것이 특징이며 귀족적 취향에 영합하여 정교하고 우아합니다. 고려의 나전칠기 기법은 조선시대에 들어서면서 금속선이 자개로 대치되고 문양의 구도와 대칭이 흐트러지고 여백도 많이 남기며 점차 대범하고 거친 표현의 회화적 의장(意匠)으로 정착됩니다.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고려시대 나전칠기는 촘촘히 배열하는 기법으로 여백을 거의 두지 않아 세밀하고 화려했으며 송나라 사신 서긍이 고려로 출장 후 작성한 보고서인 고려도경에 따르면 고려의 나전은 가피 세밀하여 귀하다라는 내용이 있는데 서긍이 전반적으로 고려를 깔보는 시선으로 작성했던 것을 보면 고려 나전 기술의 우수성을 볼수 있습니다.
장식의 재료는 자개, 대모, 금속선을 사용, 몇 mm밖에 안되는 패턴을 반복해 넣고 그 테두리에 두줄로 된 금속선을 꼬아 박아 넣은 것이 고려시대 나전의 특징으로 국와와 덩굴 무늬, 모란 등을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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