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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한문어80
조용한문어8023.07.27

인도의 간다라 미술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인도의 간다라 미술은 인도의 간다라 지방에서 탄생한 미술인데요.

무슨 이유로 인해 그리스 로마 풍의 미술형식을 띄는 건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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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침략으로 인해 헬레니즘 문화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기원전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동방원정 이후 형성한 마우리아 왕조의 아쇼카왕시기 불교가 융성해 간다라 지역까지 확산되었고 스투파 등이 제작되었습니다.

    간다라 미술이 본격적으로 형성, 발전한 것은 대월지족이 세운 쿠샨왕조로 특히 사방으로 영토를 넓히며 해로와 실크로드를 통해 로마 및 주변 아시아 지역과 활발히 교류한 카니슈가 왕 시기 전성기를 이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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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7.27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간다라 미술의 발달 과정은 크게 전기와 후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기는 기원전 1세기부터 기원후 4세기 초까지로 인도 특산의 흑청색 돌로 석상을 조각한 석상 미술입니다.
    그리스 반도와 이오니아에서 대리석으로 조각상을 만들었다면 간다라에서는 현지에서 나는 흑청색 돌을 조각상 재료로 사용하였습니다.

    간다 (향신료)에서 유래된 지명입니다. 인도에 전래된 헬레니즘 양식이 인도 토착 양식과 결합하여 간다라 양식이 성립된 지역으로, 현재의 파키스탄 북부, 아프가니스탄 남부 일대입니다.
    나라로서의 간다라는 고대 인도의 16대국 중의 하나압나다. 리그베다와 아소카 왕의 오호칙명 중에 간다라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팔리어로 된 불교 경전은 물론 아케메네스 왕조 페르시아의 다리우스 1세의 명문에서도 간다라가 언급됩니다.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원정 이후 셀레우코스 왕조, 그리스-박트리아 왕국, 인도-그리스 왕국, 인도-스키타이, 서사트라프, 인도-파르티아 왕국, 쿠샨 왕조 등의 영향으로 BC 300년 ~ AD 400년경까지 간다라 양식이 성행하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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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정준영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파키스탄 북서부의 페샤와르주에 상당하는 고대국가 간다라(Gandhāra)를 중심으로 동쪽의 탁실라 지방, 북쪽의 스와트 지방, 서쪽의 아프가니스탄의 일부를 포함한 지역에서 1~5세기에 전개된 불교 중심의 미술. 쿠샨 왕조 시대에 처음으로 불타의 모습을 표현해서 그 도상을 정형화했다는 것은 특필할 만한 가치가 있으며, 인도, 중앙아시아, 중국의 불교미술에 큰 영향을 미쳤다. 석조를 주체로 하며, 소조 조각이나 금공품도 많으며, 상아조각도 일부 행하여졌는데, 회화유품은 많지 않다. 유구나 출토품은 많지만, 연대가 확실한 것은 적으며, 이 지방의 역사가 불명한 점과 관련해서 개개의 연대나 양식전개를 둘러싸고 이론이 많다.

    건조물은 대부분이 기초만 남아 있으며, 완존 예는 전무하다. 탁실라와 챠르사다(간다라의 고도 푸슈카라바티에 해당한다)에서는 기원전 6세기 이후 계속해서 건설된 도시 흔적이 발굴되었으며, 바크트리아의 그리스인, 사카 파르티아족, 쿠샨족의 지배기가 어느 정도 확실시되었다. 이 지방에 불교가 전해진 것은 마우리아 왕조 시대로, 탁실라의 다르마라지카 대탑이나 스와트의 부토카라 대탑은 아소카 왕이 창건했다고 하는데, 조사 조탑이 본격화된 것은 쿠샨시대 이후이다. 가람은 탑을 중심으로 주위에 불당을 배치하는 탑원(塔院)과, 승려가 거주하는 승원으로 이루어졌다. 탑의 기단을 방형으로 하는 것이 출현하고, 그것을 몇 층으로 쌓게 되고 난순(欄栒)이나 탑문은 모습을 감추었다. 또한 승원에서는 중정의 사면에 방실을 정연하게 나열하는 플랜이 성립하였다. 사원의 대부분은 길을 따라서 산복의 사람 눈에 띠지 않는 위치에 조영되었다. 그러나 도보로 참배하는 것이 어려울 정도는 아니었다. 신도(新都) 프루샤플라(현재의 페샤와르시)에 카니시카왕이 조영한 대가람의 유적이라고 하는 샤지키 데리는 얼마되지 않는 평지의 사원이다. 또한 탁실라의 쟝디알 신전은 그리스ㆍ로마 신전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다. 또한 건축용 용재는 돌을 주체로 하며 벽돌도 이용하였다.

    이 지방의 석조는 1세기 중기의 파르티아족 지배기에 불탑을 장엄하기 위해서 서방의 표현기법에 의해서 발생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그때는 불교적인 주제를 취급하지 않고, 다음의 쿠샨 시대에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즉, 1세기 말기에 불상이 불전도의 주인공으로서 출현하며, 2세기 전기에 단독 불상이 성립하였다. 약간 늦게 대승불교에 관한 조상도 나타나는데, 불상 출현에 대승불교가 관여한 증거는 없다. 설화도 부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불전도에서는 일부 도상을 인도의 선례에서 모방했지만, 다수의 새로운 도상을 낳고, 주제의 수는 100 이상에 미치며, 그들은 이후의 불전도상의 기본형이 되었다. 단독 예배상으로서의 불이나 보살, 기타 수호신 등의 존상은 모두 고부조로 완전한 환조는 적다. 이들 조상의 용모나 의상은 모두 서방풍으로, 현실적ㆍ구체적인 표현을 즐겼다. 그 외에 금속이나 석제의 사리용기, 금은의 장신구 등도 흥미로우며, 역대의 왕이 발행한 화폐는 로마세계와의 교류를 여실히 이야기하고 있다. 이 미술을 <그리스식 불교미술>이라는 설이 있는데, 간다라 미술의 발생은 그리스인 지배기 이후이며, 로마세계에서 행하여진 헬레니즘 미술의 영향하에 전개된 것이 확실하기 때문에 승인할 수 없다. 한편 이를 <로마식 불교미술>이라고 하는 것도 제정로마시대 미술의 직접적인 영향하에 성립한 것처럼 오해될 우려가 있다. 즉 이 미술은 소아시아에서 서아시아 일대의 헬레니즘 미술의 계통을 잇고, 인도문화의 영향하에 일부는 스키타이의 요소도 도입해서 간다라의 토양에서 전개된 것이다.


    이 미술은 2세기 중기부터 후기에 최성기를 맞이해서, 3세기 중기 이후 점차로 쇠퇴하였다. 그러나 4세기 말기 이후의 쿠샨 시대에 헬레니즘 양식의 현저한 소조 조각이 타키실라나 하다에서 성행하였다. 스타코와 점토를 이용, 불보살 등의 존상이 중심이다. 양산하기 위해서 형틀을 만든 것도 있으며, 형식화한 작품이 많은데, 그중에는 생기있는 세련된 조형을 볼 수도 있다. 5세기 중기에 침입한 에프탈족이 많은 건조물이나 조각을 파괴하여, 이 지방의 조형활동은 종말을 맞이했다.

    출처 : 종교학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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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박남근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그리스 로마 양식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쿠샨 왕조시대에 크게 번성한 것으로 보인다. 서로 다른 유파였던 마투라의 쿠샨 예술과 같은 시대에 생겨났습니다.


    간다라 지방은 오래전부터 문명의 교차로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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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한정현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간다라 미술의 특징은 우선 내용면에서 불상을 제작했다는 것이다. 초기 불교도들은 부처를 불상으로 만들지 못하고 주로 탑을 지어서 부처를 기념하였다. 그러나 알렉산더 대왕을 따라 아프가니스탄/북인도로 유입된 그리스인들은 신상을 제작해 숭상하고 있었다. 결국 그리스인들의 후손들은 여타 북인도인들과 동화되는데 브라만교 신도들은 이들을 증오하여 수드라 카스트를 부여하려 하였고 여기에 반발한 그리스인들은 불교로 개종한다. 불교로 개종한 그리스인들이 그리스 신상과 비슷한 양식의 불상을 제작하고 여기에 영향을 받은 인도 현지의 불교도들도 불상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간다라 미술이 기존 인도 미술과 다른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기법의 섬세함과 현실성이다. 기존의 고대 인도 조각은 웅장함 혹은 추상적이거나 정신적인 표현만을 추구한 반면, 간다라 조각은 그리스 조각 기술의 영향으로 인체를 아주 세심하고 아름답게 표현하면서 현실감을 살려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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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조형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간다라 미술은 고대 간다라 지역에서 출현한 독특한 예술 양식입니다. 주로 기원전 1세기-기원후 5세기 사이에 발전했습니다. 간다라 지역은 인도 아대륙과 중앙아시아, 페르시아, 지중해 세계를 연결하는 고대 실크로드 무역로를 따라 전략적으로 위치한 중요한 문화적 교차로였습니다. 이곳에서 그리스, 로마, 페르시아 등 다양한 문명과의 교환이 이루어졌습니다. 인도의 간다라 미술에 그리스 로마 풍의 미술형식이 띠는 이유는 인도-그리스 왕국의 영향이 큽니다. 통치 기간 동안 간다라에서 불교가 번성하기 시작했고, 헬레니즘 문화의 영향에 따라 그리스와 인도 예술 전통의 요소를 통합한 불교 예술이 등장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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