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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센때까치29
굳센때까치2923.11.01

오케스트라의 기원은 어디에 있을까요?

오케스트라의 기원이 어느 시기와 장소에서 시작되었는지 알려주세요. 그리고 오케스트라가 현대적인 형태로 발전한 과정은 어떻게 되었나요? 오케스트라가 초기 형태에서 현대적인 형태로 발전한 과정에 대해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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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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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11.01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오케스트라(ορχήστρα)'라는 말은 본래 고대 그리스 합창단이 노래하고 춤추던 장소를 뜻하였으며 17세기 말에 다시 부활하여 18세기 초 프랑스에서는 연주자를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현대 관현악단 기원은 16세기로 거슬러 올라가 귀족 가정에 고용된 합주단과 왕실의 결혼식과 장례식 같은 중요한 행사를 위해 모인 기악 연주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17세기 당시 오케스트라의 구성은 지역에 따라 다양하였으며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에서는 현악기 연주를 선호하였고, 독일 궁정에서는 금관 합주를 선호하였습니다.17세기의 기악 음악은 관현악단과 작곡가를 고용할 수 있는 재력있는 대귀족과 왕실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이었으며, 18세기에는 그 시대의 음악만을 연주하였지만, 19세기에는 거의 모든 연주회에서 베토벤, 모차르트, 헨델과 같은 세상을 떠난 옛 작곡가의 작품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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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대략 16세기 후반 지금과 비슷하지만 좀 작은 크기의 기악 합주가 언급된 음악 문헌이 있는 것으로 보아 그 때 전후에 자생한 것으로 보며 초기 관현악단은 유능한 연주자들을 모아 결성하는 실내악단 성격이 강했고 따라서 웬만한 권력과 재력이 있지 않으면 거느리기 불가능했습니다.

    실제 관현악단 혹은 비슷한 성격의 기악 합주단을 거느리고있던 이들은 왕족이나 귀족, 주교급 이상의 고위 성직자 등 높은 분들에 한했고, 초기 관현악 혹은 관혁악이 수반되는 음악들 또한 이들의 여흥을 위해 작곡된 것들이 절대 다수였습니다.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나 쟝바티스트 륄리같은 작곡가들은 관현악 단독으로 연주하는 작품은 별로 남기지 않았으나 오페라나 극음악, 오라토리오 등에서 동원되는 악단의 형태와 연주법을 일사불란하게 다듬어 훗날 바로크와 고전시대의 관현악단 형태와 그 음악에 중요한 이정표를 세운 인물들로 평가됩니다.

    프랑스 혁명 이후 구제도의 특권층들이 점차 세력을 잃기 시작하며 귀족은 아니지만 부를 거머쥐고 등장한 부르주아 등 신흥 시민 계급의 출현으로 관현악단과 관현악도 큰 변화를 겪게되며, 그때까지도 영향력이 있던 귀족들 및에 예속되어 있던 단체도 있었으나 일반 음악인들이 주축이 되어 결성되고 입장료를 받고 진행하는 상업적 형태의 공연이 기획되기 시작하면서 악단의 크기도 점차 거대화 했습니다.

    이와 함께 특정 권력층에 전속되기보다 자신의 작곡이나 연주 활동만으로 생계를 꾸려나가는 독립전업음악인들이 많이 등장, 이들과 함께 관현악의 연주 기교 향상과 편성의 확대, 악기의 개량 등이 급속도로 진행되었고, 엑토르 베를리오즈나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 리아르트 바그너, 구스타프 말러,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등은 획기적인 관현악 편성법을 구사한 작품을 내놓거나 그 기법을 이론으로 정리한 책을 내놓으면서 후대 작곡가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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