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식단을 실천하고 싶은데 필요한 지식과 준비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건강을 생각해서 육식 위주 식단에서 비건 식단으로 바꾸고 싶습니다.
이 식단을 실천하려면 어떤 지식과 준비가 필요할까요?? 비건 식단을 할때 가장 부족한 영양소가 무엇인지..
이를 어떻게 보충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비건 식단으로 건강을 챙기고 싶네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비건 식단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지식과 준비가 필요한데 5가지가 그 요소입니다.
1. 영양지식 - 비건 식단에서 필요한 영양소 출처를 파악해야 하고
2. 식품대체품 탐색 - 대체식품으로 콩, 두부, 콩나물 등을 찾아야 합니다
3. 식단계획 - 균형잡힌 비건 식단을 위해 식사계획이 중요하겠습니다.
4. 영양보충제 - 비건식단에서 부족할 수 있는 비타민 B12와 오메가 3지방산은 보충해줘야 합니다.
5. 식품 섭취 방법 - 채식주의자들은 음식을 조리할 때 육식자들보다 더 주의해야 하고 채소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식사를 다양하게 구성해야 한다.
비건식단을 실천하려면 사전에 건강전문가나 영양사와 상담해서 하는게 필요합니다.
• 필요한 지식과 준비
식품 선택: 비건 식단에서는 육류, 어류, 달걀, 우유 등의 동물성 식품을 피해야 합니다. 대신 곡물, 채소, 과일, 견과류, 콩류, 씨앗 등의 식품을 중점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영양소 이해: 비건 식단에서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와 그것들을 어디서 얻을 수 있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이는 단백질, 철분, 칼슘,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B12 등을 포함합니다.
레시피 및 조리법: 다양한 비건 요리 레시피와 조리법을 익히고, 비건 식단을 맛있게 조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와 보충 방법
단백질: 대체식품으로 대두 단백질, 콩 단백질, 혹은 곡물과 견과류를 조합하여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철분: 채소(시금치, 케일), 견과류(아몬드, 호두), 씨앗(해바라기 씨앗), 건강한 곡물(콩나물)을 섭취하여 철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함유량이 높은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섭취하면 철분 흡수가 높아집니다.
칼슘: 베지터리언 치즈, 콩, 검은 콩, 아몬드, 채소(브로콜리, 케일) 등을 섭취하여 칼슘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아마도 메마른 엷은껍질 열매, 호두, 파르마즈안산, 씨앗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타민 B12: 비건 식품에는 거의 비타민 B12가 들어 있지 않으므로 보충제나 곡물, 두유, 포타토를 섭취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혈액 검사를 받고 B12 수치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건 식단으로 건강을 유지하려면 이러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의 영양소 요구량은 다를 수 있으므로, 영양사나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식단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