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찬떡볶이
9개월 아기 설사 후 장염약 복용중 이유식 식단
9개월 아기 어제 저녁부터 방귀를 계속 뀌더니 새벽부터 설사 시작해서 병원 다녀오고 장염약 받아왔는데요.
이유식 식단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병원에선 그냥 먹이던대로 먹이면 된다는데 아무래도 좀 부담 될 것 같아서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김신성 영양사
김신성 영양사
병원
아기가 장염인데 병원에서 평소대로 먹이라고 한 이유는, 수분과 영양공급이 계속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부모님 입장에서 걱정이 된다면 좀더 순한 이유식으로 바꾸셔도 됩니다. 기본적으로 설사를 한다면 묽고 부드러운 음식으로 평소보다 양을 좀 줄이고, 기름기 많은 음식은 피하고, 새로운 재료는 추가하지 않는게 좋고, 수분 공급은 필요합니다.
쌀죽이나 감자,고구마,당근,애호박,두부등을 죽 형태로 만들어서 먹이는 게 좋고, 브로콜리,양배추,우유,요거트 등 가스를 생성하는 식재료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설사가 줄어들면 양을 조금씩 늘려 기존 이유식으로 돌아가면 됩니다. 설사가 3일이상 지속되거나 아이가 쳐지고 혈변이나고열이 있다면 병원 진료를 권장드립니다. 아이의 빠른 회복을 응원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장의 빠른 재생을 위해서는 굶기지 않는 식이를 권장드리나, 설사가 잦은 초기에는 소화 기관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저잔사 식단 관리가 병행되셔야 합니다.
이유식 농도는 평소보다는 수분 함량을 높인 7~10배 농도의 흰죽, 찹쌀죽으로 조절해보시길 바랍니다. 찹쌀은 장 흡수 속도가 빨라서 장의 운동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입자 크기는 0.2~0.3cm 정도로 평소보다는 잘게 다져서 자극을 줄이고, 매 끼니 지방이 적은 쇠고기 안심, 닭가슴살 10~15g을 포함해 점막 복구에 필요한 단백질을 공급 해주셔야 합니다. 채소는 섬유질이 많은 잎채소 대신에 소화가 쉬운 익힌 당근이나 감자를 사용하셔서, 과일은 변을 단단하게 돕는 바나나나 익한 사과 1/4개 정도를 간식으로 활용해주세요.
장내 삼투압을 높여서 설사를 악화시키는 유제품(치즈, 요거트), 기름진 고기, 설탕이 많은 주스나 간식은 증상이 완전히 완화될 때까지는 제한해주셔야 합니다. 수분 보충을 위해서는 하루 총 수유량은 700~800ml를 유지하시되, 한 번에 많은 양을 주기보다 20~30ml씩 수시로 나누어서 공급해서 탈수를 방지하고 장 자극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 식사량은 평소의 70~80% 수준에서 시작해서 변 상태가 호전됨에 따라 점진적으로 늘려가시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아기의 빠른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