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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발한메추라기알192
활발한메추라기알19223.09.12

성리학에서 말하는 이와 기는 무엇인가요?

조선은 성리학을 받아 들어 성리학의 중심이 이루어진 시대입니다. 성리학 중에서 이와 기가 있는데 이 둘은 무엇이며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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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성리학은 자연, 인간, 사회의 존재와 운동을 이와 기의 개념으로 설명합니다.

    기가 모이고 흩어지는 것에 의해 우주만물이 생성, 소멸하고 그런점에서 기는 만물을 구성하는 요소입니다.

    이는 만물생성의 근원이 되는 정신적 실재로 기의 존재 근거이며 동시에 만물에 내재하는 원리로서의 기의 운동법칙이 됩니다.

    성리학에서 이와 기의 상호관계를 설명하는 대표적 명제로 이와 기는 서로 떠날수 없으나 서로 섞이지도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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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김기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성리학은 주희(주자)에 의해 완성되었기에 주자학이라고도 불리고 송나라 때 학문이라 송학 성인이 되는 것이 목표라 성학이라고도 불립니다. 주돈이의 태극도설 즉 인간과 사물은 태극과 음양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받아들여 태극을 이 음양을 기라고 하였습니다. 중국 성리학은 우주의 본체론과 심성론 등에 관심을 둔 반면 조선 성리학은 심성론에만 관심을 두어 4단 7정론과 인심도심론 인물성동이론이 있습니다. 특히 4단 7정론에 대한 논쟁이 치열했습니다. 이와 기를 이는 순선무악한 본연지성인 4덕과 4단이며 기는 기질지성으로 가선가악인 7정을 말합니다. 마음은 성과 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성 즉 4덕은 내면에 알 수 없습니다. 정을 통해 드러나게 되는 4단을 통해 4덕이 있음을 알게 되고 7정 또한 드러나는 감정입니다. 퇴계 이황은 이기호발설(이기이원론-이발기수와 기발이승 둘다 발함)을 주장한 반면 율곡 이이는 기발이승일도설과 이통기국론 그리고 칠포사(칠정안에 4단이 있음)를 주장하여 다른 입장을 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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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손용준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성리학의 핵심은 세상 (物)과 마음 (心)을 모두 리 ( 理 )와 기 ( 氣 )의 두 가지로 규정하는 것인데 기 가 우주를 이루고 있는 것이고, 리 는 우주의 원리인 것 인데 현대과학에 비유하자면 물리학자들이 연구하는 물질과 에너지를 합쳐 '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해, 달, 바람, 비, 눈, 서리, 이슬, 천둥, 번개 등의 현상들은 '기'에 해당하며, 이러한 현상들이 일어나는 까닭으로 작용하는 원리나 물리법칙 등은 '리'에 해당한다고 보는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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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조사를 해본 결과 이와 기는 성리학의 기본 개념으로, 우주와 인간을 구성하는 근본 요소입니다.

    이(理)는 우주의 근본 원리로, 선(善)과 이치(理致)를 의미합니다. 이(理)는 만물의 형성, 작용, 변화의 근본 원리이며, 만물의 본성(本性)을 이루는 것입니다.

    기(氣)는 우주와 만물의 형상과 작용을 이루는 물질적인 요소입니다. 기(氣)는 무형의 기운으로, 만물의 형상과 작용을 이루며, 만물의 변화와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理)와 기(氣)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理)는 선(善)과 이치(理致)를 의미하는 추상적인 개념인 반면, 기(氣)는 물질적인 요소를 의미하는 구체적인 개념입니다.

    • 이(理)는 만물의 본성(本性)을 이루는 반면, 기(氣)는 만물의 형상과 작용을 이루는 것입니다.

    • 이(理)는 만물의 변화와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기(氣)를 지배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조선은 성리학을 국교로 삼았기 때문에, 이와 기의 개념은 조선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를 들어, 조선의 정치, 교육, 문화, 종교 등은 모두 이와 기의 개념에 기반을 두고 발전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추천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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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강경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성리학은 자연과 사회의 발생·운동을 이와 기의 개념으로 설명한다. 기가 모이고 흩어지는 것에 의해 우주 만물이 생성되며 기는 만물을 구성하는 요소가 된다. 기에 의해 구성되는 우주 만물은 차별성·등급성을 가지며, 결국 자연·인간·사회가 모두 위계질서를 갖는 것이다. 이의 개념은 인간과 사물의 원리적 보편성을 설명하는 범주이다. 성리학에서 강조하는 이의 내용은 삼강오상을 비롯한 유교적 윤리도덕이었으며, 관료제적 통치질서, 신분계급적 사회질서, 가부장제적·종법제적 가족질서를 포함하는 명분론적 질서였다. 성리학은 명분론적 질서를 합리화하는 사상체계였으며, 명분론적 질서에 맞는 생활을 하는 것이 모든 인간의 도덕적 의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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