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오늘도배움
오늘도배움23.04.02
고구마나 바나나를 아침에 먹으면 안 되는 이유를 알려주세요.
어느 글에선가 '고구마','바나나'를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으면 좋지 않다는 글을 봤습니다.
그 이유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고구마와 바나나는 간편 아침식사로 널리 사랑받는 음식인데요.
이것들을 공복에 먹으면 좋지 않다는 사실 아셨나요?
고구마에 들어 있는 탄닌과 아교질 성분은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 자체가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음식이라 당뇨병 환자에게는 더더욱 좋지 않습니다.
바나나는 공복에 섭취 시 혈관 속 칼륨과 마그네슘 균형이 깨져 심혈관계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먹어야 할까요. 고구마와 바나나 대신 삶은 감자와 계란, 소화 잘 되는 곡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고구마와 바나나는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건강한 과일이지만, 아침 식사로 먹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식품입니다. 이는 고구마와 바나나가 높은 탄수화물 함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식품을 아침에 먹으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 당뇨병이나 비만 등의 건강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장호석 영양전문가입니다.
고구마와 바나나는 아침식사로 먹는 것이 해로운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고구마와 바나나는 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이며,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고구마는 당분이 많은 음식으로, 당질의 원료로 산업에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당분은 체내에서 천천히 흡수되어 혈당을 안정시켜주고, 포도당을 대체할 수 있는 좋은 대안입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칼륨,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 노화 방지, 눈 건강 개선 등 다양한 건강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도 당분이 많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바나나에는 높은 영양가와 다양한 미네랄,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돕고, 피로 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포도당뿐 아니라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러나 고구마와 바나나를 아침식사로만 먹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영양소가 충분하게 함유된 식사를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식사로는 곡류류나 달걀, 유제품 등 다양한 식품을 함께 먹어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분이 많은 고구마와 바나나를 과도하게 먹을 경우에는 체중 증가나 혈당 상승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