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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지연
위지연24.02.18

한국vr 기기는 왜 안만들까요?

vr기기 국산꺼는 왜 안만들까요?

삼성이 예전에 만들었다가 말아먹어서 그런가요?

국산꺼는 어디 찿아볼수가 없던데요

우리나라는 만들어서 시장에 내놓질 않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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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현민 관세사입니다.

    한국 내에서 VR 기기 산업이 해외에 비해서 조금 부진한 이후는 아래의 사유가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 기술적 난관: 고성능 디스플레이, 렌즈, 센서 등 핵심 부품 기술 확보 어려움

    - 소규모 시장: 해외 시장 대비 한국 VR 시장 규모가 작아 개발 투자 수익성 확보 어려움

    - 콘텐츠 부족: VR 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부족

    - 소비자 인지도 부족: 국산 VR 기기 인지도가 낮아 소비자 선택 어려움

    이러한 사유 때문에 우리나라 VR 시장이 작고, 기술적 어려움도 발생하므로 시장에서 지지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만, VR 산업 시장이 지금 보다 커지고, 국내에서도 많이 커진다면 충분히 우리 국내기업에서도 도전할 것이고 지금도 연구 개발 중인 것으로 알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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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전경훈 관세사입니다.

    국산 VR 기기는 다양한 기업에서 개발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대중적인 성공을 거둔 제품은 많지 않으며, 일부 제품은 시장 철수를 겪기도 했습니다. 이는 VR 기술 자체의 한계와 더불어, 경쟁이 치열한 시장 상황과 높은 개발 비용 등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VR 기술이 발전하면서 보다 현실감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새로운 VR 기기가 출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 인기 있는 국산 VR 게임이 등장하면서 국내 VR 산업의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VR 기기 시장에서는 해외 기업들이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오큘러스 퀘스트 시리즈를 비롯한 다양한 VR 기기를 출시한 메타(구 페이스북)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기술과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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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이치호 관세사입니다.

    가상 현실 시장 규모는 67.66년 2024억 204.35천만 달러로 추산되며, 예측 기간(2029~24.74)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 2024%로 성장해 2029년까지 XNUMX억 XNUMX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의하신 대로, 한국은 IT 하드웨어 분야에서 강국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XR 기기 시장에서는 아직 뚜렷한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 분석 기관 IDC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말 기준 메타(구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퀘스트가 78%의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2위는 중국 DPVR (5.1%), 3위는 피코 (4.5%)로, 5위까지 중국 기업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삼성전자가 2016년에 '기어 VR'을 출시한 이후 별다른 움직임이 없었던 상황입니다.

    현재 한국 XR 기기 시장은 초기 단계이지만, 앞으로 빠르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5G 네트워크 확장, 인공지능 기술 발전, 메타버스 플랫폼 등장 등 긍정적인 변화들이 XR 기기의 대중화를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한국 기업들은 XR 기기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특히, 하드웨어 제조 기술뿐만 아니라 콘텐츠 개발, 플랫폼 구축, 사용자 경험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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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무역분야 전문가입니다.

    현재 한국 VR 기기 시장은 해외 기기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들도 과거 삼성 Gear VR, LG 360 VR 등을 출시했지만, 현재는 시장에서 사라졌거나 새로운 모델 출시가 중단된 상태로, 한국의 VR 시장 규모는 아직 초기 단계이며, 해외 시장 대비 성장 속도가 느립니다. 이는 소비자들의 구매력 부족, 콘텐츠 부족, 인지도 부족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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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최진솔 관세사입니다.

    VR기기를 만들기 위하여는 현재로서는 여러가지 기술장벽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을 커버한다고 하더라도 대량생산을 통하여 경쟁모델과 비교하여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판매를 하여야되는바 이러한 부분이 어렵기에 쉽게 제품이 나오지 않는 듯 합니다. 그리고 현재로서는 삼성전자나 LG전자의 VR기기가 출시되지 않았기에 대기업들의 VR 기기 관련 기술력이 어느정도 수준인지 파악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답변이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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