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언제나장난기있는프리지아
직장암 수술 후 회장루 + 젤루다 항암시 음식
직장암 수술을 하고 지금 회장루를 하고 있고
젤루다 항암을 시작합니다..
이럴때 한방삼계탕(오리백숙) 같은거 먹어도 될까요..?
한방 약제 같은게 간수치였나 그런거 때매 피하는게 좋다고 어디서 본 것 같기도 해서요.
추가로 이런 상황시 앞으로의 음식먹을거에 대한
조언도 부탁드립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임원종 영양사
임원종 영양사
하이닥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질문하신 한방삼계탕이나 오리백숙의 경우 고기 자체는 회복에 필요한 좋은 단백질원은 맞으나 되도록 한방 약재는 피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젤루다와 같은 항암제가 간에서 대사되며, 성분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은 약재나 진한 농축액은 간 수치를 급격하게 높이니 항암일정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삼, 황기, 대추같은 약재를 넣지 않은 맑근 삼계탕이나 백숙형태로 고기를 푹 삶아서 부드럽게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회장루는 수분 흡수가 대부분 이루어지는 대거동을 거치지 않습니다. 그래서 탈수 예방과 장폐색 방지가 정말 중요합니다. 몇 가지 방법을 제안 드리겠습니다.
1)저잔사식: 장이 좁아진 상태라서 섬유질이 많거나 질긴 음식은 장을 막을 수 있습니다. 미역, 팽이버섯, 옥수수, 견과류, 파인애플, 감(곶감), 껍질째 드시는 과일은 꼭 피해주세요.
2)식사시간: 평소에 모든 음식은 평소보다 3배 이상, 죽처럼 될 때까지 입에서 완전히 씹어서 삼켜주셔야 합니다. 꼭 지켜주시길 바랄게요.
3)물, 전해질: 소변량이 줄거나 농도가 짙어지면 몸에서 수분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물을 한꺼번에 마시기보다 조금씩 나누어 100~200ml씩 미지근한 물을 마셔주시고, 저당 이온음료나 맑은 국(미소된장, 장국)으로 전해질을 보충해 주세요.
4)젤루다 부작용: 젤루다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을 자극하는 맵고 짠 음식, 카페인, 너무 기름진 음식은 멀리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손발 증후군 예방을 위해서는 단백질(계란, 생선, 살코기)을 끼니당 100g이상 충분히 섭취해주셔서 영양 상태를 보완해주시길 바랍니다.
현재는 체중이 줄지 않도록 조금씩 자주 고칼로리, 고단백 식사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갑작스러운 복통과 같이 배변이 멈추게 되시면 바로 병원 방문을 권장드립니다.
질문자님의 빠른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370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