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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한문어80
조용한문어8023.07.03

시오니즘은 무엇을 말하는 건지 알려주세요.

1900년대에 시오니즘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들어보지 못한 생소한 말인데 시오니즘은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알기 쉽게 설명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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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시오니즘이란 세게 곳곳에 흩어져살던 유대인들이 조상의 땅이었던 팔레스타인 지방에 유대인의 민족국가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했던 민족주의 운동으로 1948년 이스라엘이 건국되며 실현되었습니다.


  • 안녕하세요. 안동주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시오니즘은 유대 민족의 자결권과 역사적 조국인 이스라엘에 대한 지지를 표방하는 정치 운동입니다. 시오니즘은 19세기 후반 유럽에서 시작되어 1948년 이스라엘 국가가 설립되면서 주요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시오니즘은 유대인의 정체성과 문화를 보호하고자 하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7.03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사오니즘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세계 곳곳에 흩어져 살던 유대인들이 조상의 땅이었던 팔레스타인 지방에 유대인의 민족 국가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던 민족주의 운동으로, 1948년 이스라엘이 건국됨으로써 실현되었다고 합니다.

    시오니즘이라는 단어 자체는 1893년 의 유대인 대학생 지도자 나탄 비른바움(1864-1937)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영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유대인을 독자적인 민족으로 보고, 유대인 차별ㆍ박해의 궁극적 극복을 유대인 국민국가의 건설로 달성하려는 운동을 말한다. 시온은 예루살렘을 가리키는 고어로, 팔레스타인을 선조 이후의 약속의 땅으로 보고, 그 지역으로의 유대인의 이주를 <이산에서의 귀환>으로 생각하는 관념은 유대교의 가장 중요한 신앙내용에 속한다. 그런 의미에서 19세기 후반에 시오니즘이라는 이름하에 일어난 이 운동은 유대교의 전통을 계승ㆍ발전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산으로부터의 귀환>은 또한 그리스도교에서의 그리스도의 재림과 마찬가지로, 본래는 인간의 힘으로는 실현불가능한 것이며, 신의에 의한 경건한 기도이상의 의미는 없었다. 오히려 그 소망이 깊으면 깊을수록 이를 인간의 노력으로 실현하려는 것은 신에 대한 모독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시오니즘은 유대교의 전통에 대한 반역이며, 혁신적 사상이기도 하였다.


    전통의 계승과 이에 대한 반역이라는 이면성은 19세기 유럽사상에 대한 시오니즘의 관계에 대해서도 지적할 수 있다. 한편으로 그것은 내셔널리즘의 수용이라는 점에서 19세기 유럽의 정통이면서 한편, 유대인의 서유럽사회에 대한 동화에 의한 유대인 문제의 해결이라는 19세기 자유주의의 기본적 입장의 부정이며, 이에 대한 도전이기도 하였다. 또한 이 운동은 유대인 국가의 창출이라는 국민적 목표를 여러 나라에 거주하는 유대인의 인터내셔널(국제적) 연대로 실현하고자 하는, 그 자체가 이면적인 성격을 가진 운동이기도 하였다. 이와 같이 시오니즘은 유대인 국가의 창출이라는 목표만을 공통항목으로 하는, 다양한 이념과 경향에 의해서 담당하려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유대인 국가의 건설이라는 사고방식 그 자체를 보면, 16세기 이후 그리스도 교도의 입장에서 이를 주장한 사람들은 결코 적지 않다. 또한 나폴레옹 1세는 정치적ㆍ전략적 관심에서 이에 흥미를 보였다. 그러나 유대인 국민국가의 건설은 유럽에서의 최후의 민족문제의 해결을 의미한다고 생각한 최초의 사상가는 모제스 헤스였다. 그러나 이 사상이 구체적으로 조직적인 형태를 취하게 된 것은 19세기 말의 러시아에서이다. 1881~82년의 격렬한 유대인 박해의 여파와 차리즘 정부의 반동적인 정책은 유대인 해방이라는 열망을 깨뜨렸다. 이로써 시작된 유대인의 서유럽 및 미국으로의 대량 이주와 인습적ㆍ봉쇄적인 유대인 게이트사회의 붕괴 개시와 함께 유대인과 지식인 사이에 내셔널리즘과 동시에 사회주의, 나아가서는 일종의 낭만주의가 혼합된 사상이 확산되고, 그 구체적 실천으로서 핀스커(Leon Pinsker, 1821~91), 스몰렌스킨(Perets Smolenskin, 1842~85)의 호소로 청년ㆍ학생들에 의한<시온에 대한 사랑>운동이 탄생하였다. 그들은 소집단으로 팔레스타인으로 이주하고, 거기에 유대인 입식지를 건설하려고 하였다. 이 운동에 의거하는 동시에 이를 비판하면서 아하드 하암(Ahad Ha-am, 1856~1927)은 유대민족의 관념을 선명히 밝히고, 그 정신적ㆍ문화적 중심을 팔레스타인에서 구했다.

    헤브라이어의 부활을 비롯해 유대인의 전통문화의 재활성화만이 유대인 국가건설의 기초이며, 또한 새로운 국가의 과제라고 생각하는, 이 문화적, 정신적 시오니즘에 대해서, 헬츠르 등 서유럽 제국의 사회에 자신은 동화하고, 유대인 문화와 유대교에 대해서는 전혀, 또는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고 유대인 국가를 러시아, 동유럽의 유대인을 위한 <세계적인 게이트>로서 오로지 정치적인 수딘에 의해서 그 건설을 도모하려는 사람들의 운동을 정치적 시오니즘이라고 한다. 드레피스 사건에 충격을 받아서, 동화에 의해서는 유대인에 대한 차별ㆍ박해를 극복할 수 없다고 생각한 헬츠르는 『유대인 국가(Der Judenstaat)』(1896)에서 유대인 국가의 건설을 구상하기에 이르렀는데, 그의 경우 팔레스타인은 어디까지나 하나의 선택 가능성이었으며, 오히려 한때 아프리카의 우간다에서의 국가건설을 신중히 검토했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시오니즘 운동은 바젤에서의 제1회 시오니스트회의(1897)에 의해서 세계 시오니스트 기구를 설립해서 조직적 통일을 수행하고, 헬츠르를 그 지도자로 하였는데, 제1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유대 교도 중에서도 소수자의 몽상으로 비웃음을 사고, 신에 대한 모독이라고 비난받거나 반유대주의를 자극하는 것이라고 비판받아, 소수자의 운동에 지나지 않았다. 그것이 <팔레스타인에서의 유대인의 민족적 향토(national home)수립에 찬성한다>라는 영국정부의 밸포어 선언(1917)에 의해서 갑자기 국제정치에서 유력한 요소가 된 것에 대해서는, 동방문제를 둘러싼 제국주의 열강의 각출과의 관련성을 간과할 수 없다. 이 선언의 성립은 바이츠만(Chaim Weizmann, 1874~1952) 등의 노력에 의한 점이 크다고는 하지만, 영국이 독일과의 전쟁에서 전략적 우위를 확보하고 또한 프랑스를 억제하고 나아가서 아랍 내셔널리즘을 견제하기 위한 제국주의 전쟁수행상의 정책의 일환을 이루는 것이었다. 제1차 대전 후, 반유대주의의 재연, 특히 나치즘의 성립과 이에 의한 유대인 박해, 나아가서 그 대량학살은 시오니즘 주장의 정당성을 증명하는 형태가 되며, 팔레스타인에 대한 이주가 크게 촉진되었다. 동시에 미국계 자본의 도입에 의해서 팔레스타인의 유대인 사회의 경제적 안정이 도모되었다. 이와 함께 19세기 말 이후 추진된 키브츠에 의한 집단입식이 독자적인 이념과 문화를 구축해서 시오니즘 운동의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1948년 이스라엘 국가의 성립에 의해서 시오니즘의 목표는 달성되었는데, 종교원리에 의거한 국가의 기본적 성격을 둘러싼 논의, 국내에서의 유럽계 시민의 지배에 의한 사실상의 인종차별 문제, 팔레스타인 문제, 아랍 내셔널리즘과의 대립문제, 국제공산주의운동과 시오니즘과의 관계 등 직면하고 있는 상황은 복잡하다. 시오니즘은 유럽에서의 유대인 문제를, 이를 수출함으로써 해결하고자 하였으나 오히려 이 문제를 전세계적 규모로 확대했다고 볼 수 있다.

    출처 : 종교학대사전


  • 안녕하세요. 김종호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2천 년 가까운 세월을 나라없이

    세계 각지에 퍼져 살면서도

    유대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자각해 온

    종교, 관습, 문화 등의 복합체가 전통적 시오니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