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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다른돼지110
색다른돼지11023.09.10

시오니즘의 정확한 의미와 뜻을 알고 싶습니다

시오니즘이란 말이 유대인들과 아랍 사이의 갈등 상황레서 자주 등장하는 것 같아요. 시오니즘이란 말의 유래와 의미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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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이주연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시오니즘(Zionism)

    개요
    고대 유대인들이 고국 팔레스타인에 유대 민족국가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한 유대민족주의 운동.


    내용
    19세기 후반 동유럽 및 중부유럽에서 시작되었는데, 여러 면에서 이것은 고대 예루살렘 중심부의 시온이라는 약속된 땅, 즉 팔레스타인에 대한 유대인과 유대 종교의 민족주의적인 염원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에 앞서 16∼17세기에는 수많은 ‘메시아’들이 유대인의 팔레스타인 복귀를 지원하였다. 한편 18세기 말의 하스칼라(계몽)운동은 유대인들이 서양의 세속문화에 동화되도록 유도하였으나, 동유럽의 유대인들은 동화되지 않았을 뿐더러 제정 러시아의 유대인 학살에 대한 반발로서 ‘호베베 시온(시온을 사랑하는 자들)’을 결성하여 유대 농민들 및 기술자들의 팔레스타인 이주운동을 촉진시켰다. 이러한 시오니즘에 대해 정치적 성향을 부여한 인물은 오스트리아의 저널리스트인 T.헤르츨이었다. 그의 유토피아적인 정치소설 《유대인 국가》(1896)와 《오래 된 새로운 땅》(1903)은 시오니즘을 촉진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1897년 헤르츨은 스위스의 바젤에서 제1차 시오니스트회의를 소집하여 바젤계획안을 작성하였다. 이 시오니스트회의는 1901년까지 5차례 개최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시오니즘이 단지 러시아 출신의 유대인 소수파만을 대표하였으나, 그 이후 오스트리아 및 독일의 유대인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시오니즘은 전세계에 걸쳐서 자발적으로 규합된 유대인 조직으로서 연설 및 안내책자, 여러 언어로 발행되는 신문들을 통해서 적극적인 선전활동을 전개하였다. 1905년 러시아혁명이 실패하고 유대인에 대한 학살과 억압이 뒤따르자 러시아의 젊은 유대인들은 선구적인 이주자들로서 팔레스타인으로 이주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1914년에는 팔레스타인에 9만 명에 달하는 유대인들이 있었고, 이 가운데 1만 3000명에 이르는 이주자들은 43개의 유대인 정착촌에서 생활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정치적인 시오니즘이 재주창되었고, 그 주도 역할은 영국에 거주하는 유대인들이 맡게 되었다. 이러한 시온주의자들로서 C.A.바이츠만과 N.소콜로는 1917년 11월 2일, 영국으로부터 팔레스타인 내의 유대 민족국가 건설에 대한 영국의 지지를 약속하는 밸푸어선언을 얻어내는 데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뒤이어 시온주의자들은 팔레스타인의 도시 및 농촌에서 유대인 정착촌을 건설하여 유대인 자치조직을 완성하였고, 그들의 문화생활과 헤브라이어 교육을 강화하였다. 1925년 3월 당시 팔레스타인 내의 유대인 수는 공식적으로 10만 8000명에 달하였고, 1933년에는 23만 8000명으로 증가하였다.

    아랍인들은 팔레스타인이 결국 유대인 국가가 되는 것을 우려하였고, 따라서 시오니즘과 이를 지원하는 영국의 정책에 강력하게 반발하였다. 특히 1929년과 1936~1939년에는 아랍인들이 반란을 일으켜 영국은 아랍의 요구와 시온주의자들의 요구를 조정하기 위한 계획을 마련하게 되었다. 히틀러주의가 대두되고 그에 의한 유대인 학살이 자행되자 유대인들도 도피처로서 팔레스타인과 그 밖의 지역, 특히 시오니즘을 옹호하는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아랍인들과 시온주의자들 간의 긴장이 고조됨에 따라 영국은 팔레스타인 문제를 처음에는 미국과 협의하였으나, 후에는 국제연합에 일임하였다. 1947년 10월 27일 국제연합은 팔레스타인을 아랍 국가 및 유대 국가로 각각 분할할 것과 예루살렘을 국제화할 것을 제안하였다. 1948년 5월 14일 이스라엘 국가가 정식으로 성립하자 1948~1949년에는 아랍-이스라엘전쟁이 발발하였고, 전쟁 결과 이스라엘은 국제연합의 결의에 따라 제공받은 땅보다 많은 부분을 아랍으로부터 획득하였다. 결국 제1차 시오니스트회의 이후 50년이 지난 후, 또한 밸푸어선언 이후 30년 만에 시오니즘은 팔레스타인에 유대국가를 건설하려는 목표를 달성하였다. 그 후 20여 년에 걸쳐 세계에 흩어져 있는 시오니즘 조직들은 이스라엘에 대해 재정적 지원을 계속하였고 유대인의 팔레스타인 이주를 장려하게 되었다.


    출처: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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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고대 유대인들이 고국 팔레스타인에 유대 민족국가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한 유대민족주의 운동으로 19세기 후반 동유럽 및 중부유럽에서 시작되었으며 이는 고대 예루살렘 중심부의 시온이라는 약속된 땅, 즉 팔레스타인에 대한 유대인고 유대 종교의 민족주의적인 염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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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9.11

    안녕하세요. 정준영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유대인이 시온의 땅, 즉 에레츠 이스라엘(팔레스타인)로 귀환하고자 하는 운동 및 그 견해의 총칭.


    즉 세계 각 지역에 흩어져 있던 유대인이 그들 조상의 땅인 팔레스타인에 자신의 국가를 건국하려는 유대민족주의운동으로, 1948년 이스라엘의 독립으로 실현되었다.


    정치운동으로서의 시오니즘은 1897년에 테오도르 헤르츨(Theodor Herzl 1860~1904)의 주도하에 설립된 세계 시오니스트 기구에 의한 세계 시오니스트 회의의 개최를 그 효시로 한다.


    시오니즘은 기본적으로 유럽, 특히 동유럽ㆍ러시아에서의 반유대주의의 확산에 대해 유대인 국가건설로 ‘유대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점에서 유대인의 내셔널리스트적 대응이라고 볼 수 있다. 헤르츨의 저서 『유대인 국가』는 그 견해를 결정(結晶)한 것이다. 물론 헤르츨의 사상적 원형은 모세스 헤스(Moses Hess 1812-1875와 레온 핀스커(Leon Pinsker 1821~1891)에서 그 원형을 찾을 수 있다.


    그런데 시오니즘을 그 운동과 사상에 따라 몇 가지 조류로 분류할 수 있지만 현재 이스라엘에 존재하는 정당에서 소급적으로 생각하면 2가지의 대립하는 큰 조류가 있다.


    우선 이스라엘 노동당의 견해인 사회주의 시오니즘 또는 노동 시오니즘이다. 이 견해는 기본적으로 강대국의 지원에 의해 유대인 국가를 건설하고자 하는 헤르츨적인 정치적 시오니즘에 대해 실제로 유대인이 팔레스타인에 이민ㆍ이주하는 실천적 시오니즘의 흐름을 갖는다.


    특히, 1905년 러시아 제1 혁명시에 사회주의 세례를 받은 많은 유대 지식인들이 팔레스타인으로 이민하였다. 베르 보로호프(1881~1917)는 팔레스타인에 유대인 노동자 국가를 언급한 대표적인 사회주의 시오니스트였다. 또한 다비드 아하론 골든(1856-1922)은 ‘노동의 신앙’을 제창하여 유대인의 자기노동을 칭한 노동 시오니스트였다.


    사회주의 시오니즘과 노동 시오니즘의 2가지 조류는 1930년에 마파이(에레츠 이스라엘 노동당)로 통일되어 시오니즘 운동의 주류파가 되었다. 다비드 벤구리온(David Ben-Gurion 1886~1973)이 그 지도자로서 1948년 건국시 초대 이스라엘 총리로 취임하였다. 마파이는 1965년에 이스라엘 노동당이라고 개칭하고 1977년까지 여당의 자리를 차지하였다.


    다른 하나는 현재 리쿠드의 견해에 이어지는 블라디미르 자보틴스키(Vladimir Zhabotinskii 1880~1940)를 이데올로기적인 선구자로 하는 수정주의 시오니즘이 있다. 수정주의 시오니즘은 영국ㆍ팔레스타인 위임통치 정부에 대한 시오니즘 주류파의 협조적 자세에 반대하여 1925년에 결성되었다.

    에레츠 이스라엘의 영역은 트랜스ㆍ요르단을 포함한 요르단강의 양 해안이라고 주장하는 대이스라엘주의를 제창하였다. 영국에 대한 군사투쟁을 실행하고 일군 츠바이 레우미를 인솔한 메나햄 베긴(Menachem Begin 1913~ 1992)은 건국 후 헤루트를 결성, 1973년에는 우파 세력을 규합하여 리쿠드 연합으로 통합하고 1977년에는 노동당으로부터 정권을 탈취하였다.


    이상과 같은 사회주의(노동) 시오니즘 및 수정주의 시오니즘의 2대 조류 외에 마프달(민족종교당)의 이데올로기인 종교 시오니즘의 흐름이 있다. 이 조류는 메시아 사상을 매개로 하여 시오니즘을 유대교의 입장에서 정당화하였다. 1970년대 이후는 구쉬에무님([히브리어] Gush Emunim) 등의 점령지로의 급진적인 이주운동을 낳았다.


    또한 정치운동으로서는 큰 흐름으로 결집하지는 못하였지만 사상적 조류로서는 헤르츨 에 대해 강력한 비판자로서 나타난 아하드 하암(Ahad Ha-am 1856~1927)과 마르틴 부버(Martin Buber 1878~1965) 등의 유명한 유대 지식인이 제창함으로써 지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킨 정신적 시오니즘도 있다.


    이 조류의 논객은 팔레스타인은 유대인의 민족적 정신을 체현(體現)하는 중심이어야 한다고 하고 다른 시오니즘이 제창한 주권국가가 갖는 영역주의를 비판하였다. 이 조류는 문화적 시오니즘이라고도 하며 아랍ㆍ유대인 양 민족의 공존을 제창한 브리트 샤롬(후에 이후드라고 개칭)을 낳았다.

    출처 : 21세기 정치학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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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시오니즘이란 이스라엘에 있는 시온산을 생각하며 고대로마시대때 디아스포라로 흩어진 후 다시 고향인 시온산으로 돌아가자라는 개념으로 이후 유대인이 가지는 이념적으로 뜻이 넓어지며 즉 우리로 따지면 일제시대때 나라를 되찾자라는 의미라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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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김종호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시오니즘은 19세기 초에 당시에 좌파적인

    것으로 간주되었던 민족주의의 영향으로

    유대인이 주류 사회에 대한 억압,차별,혐오에 저항하기 위해 시작된 정체성 정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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