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11.04
마에 들어 있는 영양성분과 효능 부작용이 알고 싶어요
마가 몸이 좋다고 하여 말을 갈아서 주스를 많이 마시기도 하는데요 이런 마에 들어 있는 영양성분과 효능과 부작용 같은게 없는지 알고 싶어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박연실 영양사blue-check
박연실 영양사23.11.06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마는 소화 불량이나 위장장애, 당뇨병, 기침, 폐질환 등에도 효과가 있고 신장 기능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마에 함유된 사포닌이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 혈압을 내리게 하고 비타민 B, B2, C, 사포닌 성분도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마의 점액질에는 소화효소와 단백질의 흡수를 돕는 ‘무친’ 성분이 들어있답니다.
무친은 사람의 위점막에서도 분비되며 이것이 결핍되면 위궤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마를 섭취함으로서 위궤양 예방 치료와 소화력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에는 칼륨이 풍부한데 칼륨은 소금의 독을 해소하고 마의 다른 성분과 합작해서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서 세포에 영양분을 잘 공급합니다.
그러나 간혹 알레르기 반응으로 피부가려움증이나 두드러기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생마는 체질에 따라서 복통, 설사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고 체기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마는 혈중콜레스테롤 감소의 효능이 있고 혈당수치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