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의료상담의료상담
부유한북극곰76
부유한북극곰7624.04.20
신부전투석환자에게 도움되는 음식은?
나이
50
성별
남성
복용중인 약
고혈압약 신부전약 갑상선약
기저질환
고혈압.신부전복막투석.뇌졸증으로 우측편마비
신부전복막투석 환자에게 섭취시 도움되는 음식과음료는 어떤것이 있나요?편마비에 돔되는 음식이나 음료나 간식을 알려주실까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유민혁 의사입니다.
신부전 복막투석 환자와 편마비 환자에게 도움되는 식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백질: 달걀흰자, 살코기, 생선, 두부 등 (식사량에 맞추어 제한적 섭취)
2. 칼륨 제한: 사과, 배, 양배추, 브로콜리 등 (칼륨 함량 낮은 채소와 과일 선택)
3. 인 제한: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 유제품 제한
4. 수분 조절: 의사 지시에 따른 적정량 유지
5. 염분 제한: 저염식, 가공식품 및 첨가물 제한
6. 편마비 환자의 경우 연하 곤란을 고려한 식단 (죽, 미음, 푸딩 등 부드럽고 삼키기 쉬운 음식)
• 간식 예시: 무가당 젤리, 씨리얼 바, 저칼륨 과일(사과, 배 등), 두부, 달걀흰자 등
음식 선택과 조리법은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신장내과 및 재활의학과 전문의, 영양사와 상담하여 구체적인 식단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신성현 의사입니다.
신부전 복막투석 환자의 식단 관리는 매우 중요하며, 특히 체내에 축적될 수 있는 나트륨, 칼륨, 인과 같은 무기질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과도한 무기질이 심장 문제, 뼈 문제, 그리고 다른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복막투석 환자는 또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지만, 신체 상태에 따라 적절한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는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품질 단백질: 계란, 생선, 닭고기, 터키고기 등. 이러한 식품들은 신체 조직의 유지 및 수리에 필요하며, 투석으로 인해 단백질이 손실될 수 있으므로 중요합니다.
저칼륨 식품
사과, 배, 복숭아, 파인애플 등.
양배추, 녹색콩, 가지, 브로콜리, 고구마 (분량을 제한하여).
저인 식품
고구마를 제외한 대부분의 신선한 채소 (단, 분량 조절 필요).
통곡물이 아닌 정제된 밀가루 제품.
저나트륨 식품:
가공되지 않은 신선한 고기 및 신선한 채소.
적절한 음료:
물은 최고의 선택이지만, 복막투석 환자는 종종 유체 제한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카페인이 적은 음료를 선택하고, 첨가된 설탕이나 나트륨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