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의 사상이 독일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요?
카를 마르크스는 독일 사람으로 공산주의의 아버지같은 인물인데요.
마르크스는 다른 나라의 사회주의 혁명에 큰 영향을 끼쳤는데 조국인 독일은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황정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마르크스의 사상은 독일에서 사회주의 운동을 확산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마르크스의 이론은 노동자들의 권리와 이익을 강조하며, 자본가들의 지배를 비판했습니다. 이에 따라 독일에서는 노동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자본가들의 지배를 막기 위한 사회주의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났습니다. 마르크스의 사상은 독일의 산업화와 노동자 문제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마르크스는 산업화와 노동자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독일에서는 노동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산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었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예술 인문 전문가 강영린입니다. 칼 마르크스는 1818년 독일 트리오에서 태어났고 트리오는 로마 유족과 수많은 성당으로 유명한 모젤의 조용하고 작은 시장 도시였습니다 1818년까지만 해도 산업혁명은 영국에서 진행되었고 증기기관 새로운 기계, 새로운 계급들,새로운 투쟁들이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고 있었습니다. 마르크스가 태어난 이듬해 영국에서 피털루 대학살이 있었는데 1819년 8월 맨체스터 민중이 의회 개혁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자 시 당국이 군대를 보내 11명을 죽이고 수백 명을 다치게 한 학살이 있었습니다이 대학살 직후 영국 의회는 억압적인 6개의 법률을 통과시켜 노동계급의 정치 활동을 혹독하게 탄압하였고 로버트 오언이 쓴 "사회에 관한 새로운 의견" 을 수년 동안 출판 금지 시켰지요 그런데 이 모든 일은 트리어에는 아무런 파장도 일으키지 못했고 마르크스가 성장하던 시절 트리어는 중세적 고요의 깊은 잠에 빠져 있었습니다 독일 전체가 그랬다고 말할 수 있는데 독일은 정치적 경제적 후진성에서 벗어나지 못했죠 이것은 마르크스가 자신의 성숙한 전망에 이르는 데서 밟은 특수하고 평탄치 않은 진로에 영향을 미쳤고 마르크스가 밟을 수 없었던 길은 리옹, 파리, 맨체스터, 런던에 있었습니다. 마르크스는 철학 특히 헤겔 철학을 깊이 연구하면서 마르크스 주의자가 되었고 마르크스가 청년이었을 때 독일에서는 철학이 성행했지요 프로이센 국가는 철학연구를 후원하고 장려했고 헤겔은 실제는 근본적으로 정신적이거나 영적인 것이라고 생각했다는 관념입니다. 즉 관념이 궁극적인 실재다 그러나 해결에게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의 관념이 아니었고 그것은 오직 절대자와 관련해서만 이해될 수가 있습니다.마르크스는 본에서 탕진과 게으름의 한 해를 보낸 뒤 1836년에 프로이센과 해결주의의 중심지인 베를린으로 갔고 그리고 헤겔주의를 깊이 탐구한 뒤 청년 헤겔주의 비평가가 되었고 당시 상황에서 독일 철학 전통의 몰입하지 않고서는 그리고 독일 철학 전통을 뛰어넘지 않고서는 전진할 수 없었습니다 법률을 공부하기를 바란 아버지의 기대를 저버리고 마르크스는 결투클럽에 참여하기도 했고 술집에서 소란을 펴 학교에서 처벌을 받기도 했지요 그리고 점차 철학과 정치에 심취했던 것입니다 1917년 러시아 혁명이 벌어지기 전까지는 독일은 전 세계 마르크스 주의의 부인할 수 없는 중심이었습니다 강력한 독일 사민당은 본받아야 할 조직이었고 이른바 마르크스주의의 교황이었던 칼을 카오츠키는 그 당의 주도적인 이론가였습니다. 또한 독일에서는 진보가 점진적 변화를 통해 성취될 것인가 아니면 자본주의의 전복을 통해 성취될 것인가를 두고 매우 중요한 논쟁이 벌어졌지요 로자 룩셈부르크가 자신의 소책자 "개혁이냐 혁명이냐"에서 에두아르트 베른슈타인의 수정주의를 비판했던 1900년에 이 논쟁이 시작이 되었습니다 베른슈타인도 룩셈부르크도 결정적 승리를 거두지 못했고 널리 알려진 견해는 카를 카오츠키가 가장 잘 표현했는데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독일 사민당은 혁명적 정당이지만 혁명을 일으키는 정당은 아니다 우리의 목표는 혁명을 통해서만 성취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다 또한 우리는 우리의 적들이 혁명을 막을 힘을 갖고 있지 않듯이 우리도 혁명을 창조할 힘을 갖고 있지 않다는 점을 알고 있다 혁명에 착수하거나 혁명의 길을 준비하는 것은 우리의 역할이 아니다.
이런 중간주의적 입장은 자본주의가 평화롭고 중단 없는 발전을 이루고 미래의 어느 시점에 사회 변혁이 저절로 벌어질 때까지 사회주의의 초기 세력들 즉 사민당과 그 노동조합들이 성장할 것이라고 가정하였지요. 심지어 카우치키는 이 시나리오대로 사태가 전개될 것임을 입증하는 이론을 발전시기까지 했고 자본주의는 군비 경쟁과 세계평화에 대한 위협 단계에서 그 다음 단계 즉 초 제국주의로 옮아가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믿기 힘들겠지만 이런 주장을 담은 그의 글이 제1차 세계대전이 벌어지기 한 달 전인 1914년 9월에 발표됐습니다. 뒤에 벌어진 전쟁의 대규모 파괴가 전선에서는 대량 살육을 초래했고 독일 국내에서는 노동자들이 사실상 기계에 묶여 육체적 한계에 이를 때까지 일을 했습니다. 전쟁이 발발하자 사민당 지도부는 전쟁이 벌어지면 이에 반대하는 대중 파업을 조직하겠다는 약속을 내팽개치고 전쟁에 반대하는 세력을 모두 탄압하는 황제의 모든 조치들, 예를 들면 계엄령 같은 것들을 지지함으로써 경멸스런 역할을 수행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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