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의 담합 문제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을까요?
이오스는 21명의 적은 노드로 운영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적은 노드들이
자신들의 이익만을 위해 담합을 한다면 일반 투자자
들이 피해를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오스 bp들의 담합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오스 BP의 단합 문제 해결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대표적인 DPoS인 이오스에서는 BP들의 단합 및 공정한 운영을 위해 다양한 개선방안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EOS 42 BP[BP 의무조항 레퍼런덤 제안]
BP 의무의 궁극적인 목표는 디앱을 안정적으로 호스팅하고 EOS 메인넷을 보호 할 수 있는 안정된 인프라 성능을 보장이 필요하며, 집행(처벌) 프로토콜은 중요한 구성 요소들인 네트워크 보안 및 블록 생산에 관한 BP 의무조항들에 적용이 필요하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액티브 BP : BP 2 라운드(24블록) 동안 블록생성 실패 시 메인 BP에서 제거
스탠바이 BP : 불시에 블록 생성 능력 검증하고 이를 충족하지 못할시 BP 리워드 미지급
블록원 CEO 블루머 의견-[투표자 보상 제도]
저는 항상 투표자 보상을 지지해 왔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BP들이 가격 경쟁을 하도록 허용함으로써 네트워크의 비용을 낮춘기 때문입니다. EOS 시스템 컨트랙트는 누구에게 투표했든 상관없이 모든 투표자에게 보상을 다시 분배할 수 있습니다. 공정하고 투명하며 효율적이며 경쟁적입니다.
블록원 CTO 댄 라리머 의견-[1보팅 1투표]
나는 새로운 거버넌스 방식에 대해 생각해 왔어. 매년 100%씩 증가하는 VOTE 토큰을 만들고 매일 VOTE 토큰을 경매해. 그런 다음 1VOTE 1투표. 그런 다음 나는 같은 방법으로 경ㅐ매된 EOS 인플레이션의 4%를 VOTE에 사용할거야. 몇가지 아이디어야.
1토큰 1투표
반대표 기능
투표는 BP 투표와 거버넌스 투표로 분리
30일 간 투표 락업
무작위 셔플
상위 100개의 BP 중 랜덤으로 21BP 선택 후 블록생산을 통해 누가 다음 BP가 될지 아무도 모르므로 담합 가능성을 낮출것.
그러나 기존 EOS 메인넷의 규칙을 바꿔야하며, BP는 커뮤니티와 교류한 동기를 잃음, 악의적인 BP를 배제하는 기준을정하기 어려움
재투자증명(PoRE)
UIE 개념 도입 + EOS를 스테이크한 홀더는 스테이크 보상 또는 투표 파워를 선택
권력과 이익의 관계를 분리. 블록체인 거버넌스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으로서 투표는 권리가 아니라 특권
UIE : 인플레이션의 일부를 스테이크 한 EOS 양에 비례하여 모든 EOS 계정에 분배
LiquidEOS(BP노드)개선 제안
BP 자유시장 창출(다양성 강화) : BP를 위한 자유 시장 창출하여 현재의 고정된 인플레이션 1% 보상 대신 BP 스스로보상을 설정
투표 상한선(투표 불균형 완화) : 상위 BP들은 하위 순위 BP들이 받은 고정 비율의 투표만 받을 수 있도록 함
반대표 : EOS 홀더들이 반대의 목소리를 낼 수 있을 기회
블록원 민주주의 프록시 투표
블록원이 프록시를 위임 후 커뮤니티의 의견을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반영하여 80개 BP 순환 투표. 금권 정치를 견제할 수 있는 유일한 힘은 규제력이다. 또한 법적 이슈 때문에 EOS 투표과정에 참여하기 어려운 블록원이 자유롭게 EOS 투표 과정에 참여 가능
대륙별 BP 선출
미국 대선에서 사용되는 것과 다소 유사한 공정한 지역 대표성을 확립하기 위한 방법으로 대륙별로 BP 수를 할당하고 선출한다. 하지만 아프리카인이 베이징에 사무실을 차리고 시드니에 사업을 등록하고 BP 인프라를 런던에서 하는 경우 검증이 불가능
BP노드의 블록생산 능력 검증
BP들이 지켜할 규정인 regproducer에서 공표했던 내용 중, BP 보상을 받는 스탠바이 BP의 블록생산 검증 솔루션이 출시되어 테스트를 진행 예정입니다.
이 솔루션은 EOS Voter Bounties라는 EOS 인프라 개발을 위한 프록시 펀딩으로 출발하였으며 1. 오픈 소스 풀 히스토리 솔루션을 구축하거나 2. 대기 BP의 블록 생산 능력을 검증하는 솔루션을 구축하는 팀에게 참여 프록시의 투표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유급 스탠바이 BP 블록 생산 검증 솔루션은 4시간마다 스탠바이 BP를 테스트. 대기BP의 테스트가 끝나면, 리스트가 새롭게 업데이트됨
상위 21BP 자리에 대기BP가 4시간씩 로테이션을 돌며, 대기BP가 라운드를 잘 완료하는지 확인함
-RNG (무작위 숫자 생성기)를 이용하여 무작위 entropy를 생성함
무작위로 지명된 대기BP는 블록 생성 테스트를 거치고, 테스트를 마친 대기BP들은 RNG 게임에 제외됨
블록 생성을 6초간 못하는 대기BP의 경우, 자동으로 제명됨 (*unreg- 대기BP를 제명하는 액션) 3라운드 동안 생성 못할 시, 활성화 스케쥴에서 완전히 제명됨
이처럼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현재 이오스의 BP운영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