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호진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최초의 "기계를 이용한 자동 게임"이라는 개념으로는 1947년 텔레비전 기술자
토머스 골드 스미스와 에슬 레이 맨이 발명한 음극관 놀이지만 전자기계가 아니었기 때문에
비디오 게임이 아니라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 후 컴퓨터가 민간전파 되면서 여러 연구자들이 컴퓨터의 한계를 시험하기 위해
여러가지 시도를 하다가 1958년 원자력관련 연구소 였던 브룩헤븐 국립연구소에서
윌리엄 히긴보섬이 손님 접대용으로 만든 테이스 포 투 라는 게임을 통해
최초로 비디오 게임의 개념을 세상에 알렸으며
그후 스티브 러셀이 1961년에 개발한 우주전쟁이 엄청나게 히트하면서
비디오게임에 상업적인 가능성이 있음이 증명됩니다.
그호 "최초로 [상업적 성공]을 한 게임"인 아타리의 퐁이 1972년에 개발되면서
비디오 게임 "산업"의 역사가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