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메신저가 일본, 동남아 등지에서 인기있는 이유는 뭔가요?
라인 어플리케이션은 2011년 6월 NHN 재팬(현 라인 주식회사)에 의해 처음으로 출시된 모바일 메신저 프로그램으로, 스마트폰, 피처폰, 태블릿, PC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여러 모바일 기기 및 태블릿에서 동일한 아이디를 사용할 수는 없지만 안드로이드 기기와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아이디로 PC용 라인 및 아이패드용 라인 앱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이용자가 서로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통신 사업자나 단말에 상관 없이 여러 사람과의 그룹 통화를 포함한 음성, 화상 통화 및 채팅이 가능하다. 피처폰의 경우 음성 통화 기능은 제공되지 않는다. 라인 메신저는 스마트폰의 경우 전화번호, 피처폰의 경우 이메일 주소를 메신저 아이디로 이용하고 있으며, 이용 개시 등록 시 전화 인증에 의해 전화번호를 확인한다. 이용 개시 시점에서의 단말기 전화번호부에 등록된 사람들과 메시지 교환이 가능하다.
2011년 출시 이후로 사용자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약 19개월 만인 2013년 1월 세계적으로 1억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하였다. 2014년 10월에는 사용자가 5억 6천만 명에 달했다고 발표하였으며, 2015년 2월 6억 명을 돌파하였다. 라인은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칠레 및 스페인 등의 110여 개국에서 사용되고 있다.
라인은 NHN 재팬(현 라인 주식회사)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NHN(현 네이버)의 창업자인 이해진 의장이 동일본 대지진 시 가족들과의 연락을 취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어 일본에 체제하며 직접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였다. 브라운, 코니, 문, 제임스 등의 라인 오리지널 캐릭터는 사내의 한국인 디자이너 강병목에 의해 디자인 되었으며, 라인 프렌즈(LINE FRIENDS)라는 브랜드로 여러가지 상품이 개발 및 판매되고 있다. 2013년 이후 라인 매출의 80%가 일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종류별로는 게임 매출이 50% 정도, 스탬프(캐릭터) 매출이 30% 정도이다.
일본에서는 청소년 보호를 위해 2012년 이후 18세 미만의 사용자 아이디 검색 기능이 금지되었다. 또한 2013년 8월에는 라인 채팅 상으로 전달되는 텍스트가 패킷 캡처(Packet capture) 소프트웨어를 통해 탈취 가능한 점 때문에 보안 취약성 문제가 제기되었으며, 2015년 라인 주식회사는 메시지 전송 시 양단간(end-to-end) 암호화를 적용하여 보안 취약점이 수정되었다고 발표하였다. 2015년 1월 일본에서 스마트폰 기반의 택시 운송 서비스인 우버(Uber)의 경쟁작으로 2015년 1월 라인 택시(LINE Taxi)를 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