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대한민국에서 VR&AR의 사업전망은 어떤가요?

tpwn 2020. 03. 24.


주변에서 VR&AR를 가지고 사업을 하려고 하는 분들이 있던데 사업전망은

어떤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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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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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니햐
영화 2020. 03. 26

일단 VR, AR산업은

대한민국 정부에서 혁신성장사업으로 채택해 밀어주고 있는 사업중 하나입니다.

관련 예산은 계속 증가중인데

2017년에 약 306억 원, 2018년에 약 406억 원, 2019년에 약 675억

그리고 2020년에는 974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해당 예산을 따낼 수 있다면 사업적으로 시작해볼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한가지 집고넘어가야 할 점은

현 시점까지 딱히 수익을 내는 기업이나 컨텐츠는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수익을 내는 기업도 대부분 정부나 지자체의 사업을 수주하는 기업들입니다.

즉 정부의 관련 정책이 바뀐다면 국내의 많은 vr ar 업체가 바로 망해버릴 수 있습니다.

즉 아직까지는 괜찮은 수익모델이 없는 산업군입니다.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VR, AR시장 자체가 현재 암호화폐시장과 마찬가지로 불확실한 시장이라고 생각됩니다.

관련 기술, 법안 같은것들의 문제점이 꽤나 많이 남아있습니다.

2017년도 쯤 VR, AR 관련 게임이나 컨텐츠 개발업체들이 다수 등장했는데

그 중 상당수가 해당 관련 사업을 철수중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관련 사업을 시작하신다면, 꽤나 도전적인 마음으로 하셔야 할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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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생긴나무
데이터체인(주) 2020. 03. 26

□ 최근 글로벌 동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VR/AR산업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분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새로이 등장한 실감형 미디어로의 변화는 VR/AR 산업과 만나 이용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 제공

ㅇ 게임,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의료, 제조, 국방, 교육 등 다양한 산업에 VR/AR 적용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

□ 이에, 급성장하고 있는 VR/AR산업의 시장 선점 및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관련 산․학․연의 노력 및 법․제도 정비 등 정부의 다양한 지원 정책 필요

ㅇ 일부 기업의 경우,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에 관련 제품 및 콘텐츠를 수 출하고 있으나, 아직은 인디개발자 및 스타트업 등과 같이 지원 정책이 필 요한 사업자들이 더 많은 실정

ㅇ (VR/AR 사업자 역량 강화) 주요 국가들에 비해 아직은 기술적 측면에서 경쟁력이 낮게 평가되고 있기에 R&D 지원은 물론 대중소기업이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 필요

ㅇ (VR/AR 킬러 콘텐츠 개발) 4차산업혁명에 대비하여 기존 하드웨어 중심의 산업구조가 아닌 콘텐츠 중심의 산업구조를 가진다는 점에서 콘텐츠 경쟁 력 강화 필요 * 게임, 영상, 교육, 헬스케어, 한류 등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반 산업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 활성화되지 못한 측면이 강함

ㅇ (VR/AR 법제도 정비) VR/AR산업에 대한 다양한 지원 정책에도 불구하고, 기존 법으로는 VR/AR산업의 성장 및 발전에 한계가 존재하므로, VR/AR 산업 관련 법 제정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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