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 나이츠 플레이와 지갑 스테이킹의 상관관계?
이오스 나이츠라는 게임이 있던데
게임중 지갑에 스테이킹한 이오스양을 늘려달라는 메세지가 가끔 나옵니다.
게임을 플레이 하는것과 지갑에 스테이킹해 놓은 이오스 수량이 상관관계가 있나요?
이오스 기반 DAPP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야하는 자원을 사용자에게 요구 합니다.
이오스 자원(EOS Resource) : 이오스 블록체인을 사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리소스들입니다. 이오스의 자원은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램(Memory) : eosflare에서는 Memory라고 되어있지만 해당 자원의 명칭은 램(RAM)입니다. 램은 Random Access Memory의 약자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중앙처리장치 대역폭(CPU) : CPU 대역폭은 작업 또는 트랜잭션을 보낼 때 일시적으로 소비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시 0으로 줄어듭니다. 트랜잭션이 더 오래 실행되면 더 많은 CPU 대역폭이 소모됩니다. 더 많은 량의 EOS토큰을 할당(Staked)할 수록 더 많은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할 수 있고, 언제든지 비할당(Unstaking)을 통해 EOS토큰으로 회수할 수도 있습니다.
네트워크 대역폭(Bandwidth) : 네트워크 대역폭은 지난 3일 동안의 평균 소비량(Byte)으로 측정됩니다. 순 대역폭은 작업이나 트랜잭션을 보낼 때마다 일시적으로 소비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0으로 줄어듭니다. 더 많은 량의 EOS토큰을 할당(Staked)할 수록 더 많은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할 수 있고, 언제든지 비할당(Unstaking)을 통해 EOS토큰으로 회수할 수도 있습니다.
이오스의 특정상 트랜잭션 전송에 부과되는 추가 수수료는 없지만, 사용자의 CPU가 필요합니다.
이오스 나이츠에 기록되는 게임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기록(트랜잭션 발생)합니다.
때문에 이오스나이츠(DAPP)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CPU의 스테이킹이 필요하게 됩니다.
CPU에 스테이킹된 수량은 고정된 파워가 아닌 이오스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비율로 할당되어, 네트워크에 트랜잭션이 많이 발생할 경우 CPU에 평소보다 더 많은 량이 스테이킹되어야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