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과학·천문우주학문
풀리비비123
풀리비비12323.03.24
스테비아는 정말 당이 일체 없나요?
설탕을 대신한 대체 당으로 스테비아가 알려져 있잖아요.
근데 스테비아가 든 음식을 먹었는데 설탕 마냥 굉장히 달더라구요.
정말로 당이 없는데 달수가 있나요?
당뇨 환자도 안심하고 먹어도 되는게 맞나요?
답변의 개수9개의 답변이 있어요!
• 스테비아는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감미료이며, 일반적으로 설탕 대체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스테비아는 당류가 아니기 때문에, 설탕과 달리 혈당 수치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스테비아 역시 달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에는 실제로 당분이 들어있지 않지만, 천연 감미료로 인해 달기는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인공 감미료보다는 적은 양으로 당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칼로리 섭취량도 적어 체중 관리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간혹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달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당뇨 환자도 적당한 양의 스테비아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테비아가 든 상업적인 제품은 다른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당뇨 환자분들은 음식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하시고,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종민 과학전문가입니다.
스테비아는 천연 단미료로 사용되는 식물입니다. 스테비오사이드라는 화합물이 스테비아 잎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 화합물이 강력한 단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따라서 스테비아를 사용하면 당을 사용한 것과 같은 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테비오사이드 자체는 일정 수준의 당도가 있으며, 많은 양이 섭취될 경우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테비아는 당이 포함된 인공 감미료보다는 혈당 수치 변동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스테비아는 인공 감미료와 달리 천연 원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건강에 더욱 안전하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경태 과학전문가입니다.
스테비아는 식물인 스테비아 리바우디아(Stevia rebaudiana)의 잎에서 추출된 천연 감미료입니다. 스테비아는 당분자 자체가 아니라, 그 당의 맛을 내는 화학성분인 스테비오사이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스테비오사이드는 당분자와는 화학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식이섬유와 달리 열량을 거의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테비아는 당이 일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스테비아 제품은 매우 적은 양의 스테비오사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극히 낮은 칼로리를 제공합니다. 또한, 스테비오사이드는 당분자보다 200~300배 정도 강한 감미료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매우 작은 양만으로도 당의 맛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테비아는 다이어트나 당뇨병 환자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천연 감미료입니다.
• 안녕하세요. 설재훈 과학전문가입니다. 아예 당이 없지 않아요 일반 설탕에 비해 당도가 세서 일반 설탕에 비해 조리 시 1/5 이하의 양을 사용 또한 단맛이 느껴지지만 칼로리로 인한 혈당 상승이나 체중 증가가 일어나지 않아요
• 안녕하세요. 박병윤 과학전문가입니다.
네 스테비아는 식물이고 스테비오사이드가 정식 명칭입니다.
설탕을 대신하는 감미료로 달게 느껴지는데 당은 없습니다.
안심하고 드셔도 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태헌 과학전문가입니다.
당뇨대체용 당분이에요
혈당을 올리지않아서 사용합니다
설탕보다 가격이 비싸고 설탕에 맛이익숙하기때문에
미묘한 맛의차이가 있구요
식당에서 스테비아를쓴딘면 가격면과 맛이 달라집니다
• 안녕하세요. 김학영 과학전문가입니다.스테비아는 식물성 당인 스테비오사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매우 낮은 칼로리를 가진 천연 감미료입니다. 스테비오사이드는 인간의 혀에서 감지되는 당의 맛을 일으키는 화학 물질인 슈크로오스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당의 대용으로 사용됩니다. 스테비오사이드는 인체에서 대사되지 않기 때문에 칼로리가 거의 없어 체중 감량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과도한 스테비아의 복용이 항문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하므로 적절한 섭취량을 지켜야 합니다. 따라서, 스테비아는 일반적으로 "당이 일체 없다"라고는 하지 않지만, 매우 낮은 칼로리와 천연성분을 가진 감미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한도리 과학전문가입니다. 요즘 많은 제품이 홍수처럼 쏱아지고 있죠?^^
스테비아는 설탕 대용으로 흔히 사용되는 천연 감미료입니다. 남미 스테비아 레바우디아나(Stevia rebaudiana) 식물의 잎에서 추출하며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소비하기에 안전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스테비아는 수년 동안 감미료로 사용되어 왔으며 혈당 지수가 낮아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3.24
안녕하세요. 김경욱 과학전문가입니다.
스테비아는 식물인 스테비아 리바우디아(Stevia rebaudiana)에서 추출한 천연 감미료로, 당의 대체재로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테비아의 가장 중요한 화학 성분은 스테비오사이드(Stevioside)입니다.
스테비오사이드는 당분 분자와 화학적으로 다르지만, 당의 맛과 유사한 감미료입니다. 하지만 스테비오사이드는 인체에서 대부분 흡수되지 않으며, 열량도 거의 없어서 저칼로리 감미료로 인기가 있습니다.
스테비오사이드가 포함된 스테비아 추출물은 당의 일체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사용되는 양이 매우 적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0칼로리 또는 저칼로리 감미료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스테비오사이드가 일부 인간에서는 쓰레기같은 맛을 유발할 수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