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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한친칠라28023.03.02

우리나라 게임업계가 낮은 가치 평가를 받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우리나라의 게임업체들중 많은 기업들이 많은 이익을 벌어들이고 있음에도 미국 등 해외 게임업체에 비해 낮은 가치로 평가를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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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현빈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

    국내 게임산업이 저평가 받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한국의 게임 산업은 주로 모바일 게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은 일회성적인 즐길거리로 인식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도 그에 맞춰 간단한 게임을 대량 생산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게임 자체의 퀄리티와 창의성이 부족해지고 있습니다.

    둘째, 게임 제작자들은 이용자에게 게임을 유료로 판매하거나, 게임 내에서 아이템을 판매하는 등의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부 이용자들은 게임이 너무 유료적이며, 돈만 뜯기 위한 것으로 느껴질 수 있어 게임 자체의 가치를 낮추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셋쨰, 게임 산업이 받는 인식이 악화되는 요인으로는 문제가 되는 게임 내부에 있는 부정적인 측면들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게임 내에서 아이템 등을 판매하는 것 외에도, 가상 화폐를 통해 실제 돈을 벌 수 있는 P2E 게임 등이 등장하면서, 게임 내에서 벌어지는 불법 거래나 경제적 악용 등이 문제로 대두되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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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전중진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의 기업들과 같은 경우 게입업계 등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기업들이 지배구조, 대북리스크 등 다양한 이유로

    저평가를 받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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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류경태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 게임업계는 해외에서 비해서 매우 '법적 제한'이 많다 보니 해외 기업에 비해서 나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최근에 크게 유행이 일었던 P2E의 경우에도 우리나라에서는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었는데, 그 이유는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의한 규제 때문입니다. 2000년대 초 바다이야기가 사행성이 너무 강하여 재산을 탕진하고 목숨까지 끊는 바람에 '게임의 사행성'에 대한 문제가 크게 대두 되었습니다. 그래서 게임산업법에서는 32조 1항 7호를 통해서 사행성을 규제하고 되었는데, 이 법에는 게임내 결과물을 현금으로 전환하거나 일련의 과정을 통해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행위를 '사행 행위'로 판단하고 있으며 사행 행위 요소가 있는 게임물의 경우 유통이 금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제한사항이 있다보니 게임업계는 새로운 바람이 불더라도 혁신을 따라가기 힘든 상황이 발생하고 있어서 게임 업계의 성장이 더딜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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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황대웅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

    기업이 이익은 많이 보지만 요즘은 모바일 게임으로 현질 과금 유도로 해외에는 게임에 돈을 잘 안쓰는 문화라 이해하지 못합니다.

    우리나라도 모바일 데이터 쪼가리 게임에 1억~10억씩 과금하고 게임은 없어지고 하는 사례들도 많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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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정진우 경제·금융전문가입니다.

    국내 게임 회사가 외국 게임 회사에 비해 낮은 평가를 받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시장 규모: 세계 게임 시장은 미국, 중국, 일본이 지배하고 있으며, 업계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한국 게임 회사는 성공했지만 상대적으로 작은 플레이어로 보일 수 있으므로 낮은 밸류에이션을 받습니다.

    2. 집중 위험: 많은 한국 게임 회사들이 몇몇 히트 타이틀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러한 타이틀이 인기를 잃을 경우 집중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위험은 낮은 가치 평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투자자 선호도: 투자자는 미국 또는 유럽 게임 회사에 대한 친숙함이나 더 큰 안정성에 대한 인식으로 인해 투자 편향을 가질 수 있습니다.

    4. 규제: 한국 정부는 최근 몇 년 동안 게임 산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여 투자자들이 한국 게임 회사에 대한 투자를 경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한국 게임 회사는 수익성 있고 성공하지만 외국 게임 회사에 비해 낮은 밸류에이션에 기여하는 외부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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